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쏘나타이야기④
쏘나타의 발자취 돌아보기2014/05/07by 현대자동차

1985년 첫 선을 보인 쏘나타는 약 30년 간 삶의 든든한 동반자로 함께 했습니다
국내에서 가장 긴 역사를 자랑하는 자동차 브랜드 쏘나타를 소개합니다

쏘나타는 매번 새로운 디자인과 혁신적인 기술로 기대감을 모읍니다

| 쏘나타는 매번 새로운 디자인과 혁신적인 기술로 기대감을 모읍니다.



쏘나타는 1985년 첫 선을 보인 이후, 현재까지 그 이름을 그대로 유지해 온 국내 최장수 자동차 브랜드입니다. 1988년 쏘나타, 1993년 쏘나타 II, 1998 EF쏘나타, 2004년 쏘나타(NF), 2009년 쏘나타(YF)에 이르기까지 매번 새로운 디자인과 기술 혁신을 거듭하면서 대한민국 자동차 역사를 새로 써 내려왔습니다. 이제는 명실공히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자동차로 자리매김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닌데요. 30년에 가까운 세월, 쏘나타의 발자취를 돌아봅니다. 



중형차 시대를 열다! 1~3세대 쏘나타


VIP를 위한 고급 승용차, 1세대 쏘나타.
| VIP를 위한 고급 승용차, 1세대 쏘나타.

1980년대, 소득수준이 높아지며 새로운 소비의 시대가 열렸습니다. 이에 따라 자연스레 중형차에 대한 관심도 높아졌습니다. 현대자동차는 ‘VIP를 위한 고급 승용차를 제품 콘셉트로 내걸고 1985 11, 첫 쏘나타를 출시했습니다. 당시 인기배우 신성일이 첫 번째로 계약해서 화제를 낳았습니다.

수출을 위해 상품 경쟁력을 높인 2세대 쏘나타.
수출을 위해 상품 경쟁력을 높인 2세대 쏘나타.

1988 6월 출시한 2세대 쏘나타는 수출 전략형 중형차로 개발되었습니다. 미국 시장에서 절대강자로 자리매김하고 있던 캠리, 어코드 등과의 비교평가 테스트를 거치며 상품경쟁력을 끌어올렸습니다. 쏘나타는 당시 독일 모델을 들여온 경쟁사에 맞서 1989년 국내 전체 차종 통합 판매 3위를 기록하며 앞으로 가장 사랑 받게 될 자동차의 출현을 알렸습니다.

우리나라에 중형차 대중화 시대를 연 3세대 쏘나타II
우리나라에 중형차 대중화 시대를 연 3세대 쏘나타II

1990년대로 접어들면서 국내 중형차 시장의 지속적 성장과 해외 경쟁 또한 치열해졌습니다. 현대자동차는 대한민국 중형 세단의 역사를 새로 쓰겠다는 목표로 1993 5, 3세대 쏘나타II를 선보였습니다. 33개월 동안 무려 60만대를 판매하며 전국민적인 중형차 대중화 시대를 열었습니다. 지금까지도 많은 전문가들이 시리즈 최고의 디자인으로 꼽을 만큼 파격적인 디자인으로 선풍적인 인기를 끌었습니다.


한국적이면서도 세계적인 디자인, 쏘나타III
한국적이면서도 세계적인 디자인, 쏘나타III

1996 2월 쏘나타II의 페이스 리프트 모델인 쏘나타III를 선보였습니다. 쏘나타III는 당시 가장 한국적이면서도 세계적인 디자인이란 찬사를 받으며 1996년 모스크바 모터쇼에서 최우수 자동차에 선정되는 등 국제적으로 상품성을 인정받았습니다. 쏘나타는 1985 1세대 모델 출시 후 11년 만인 1996년 국내 누적 판매량 100만대를 달성하는 위업을 이루며, 스테디셀러의 반열에 이름을 올렸습니다.



품격 높은 프리미엄 중형 세단! 4~6세대 쏘나타

1998
3월 출시된 EF 쏘나타는 대한민국 중형차의 기술 독립을 선언한 의미 깊은 모델입니다. 독자기술로 개발한 175마력의 2,500cc 델타 엔진과 인공지능 하이벡(HIVEC) 4단 자동변속기를 탑재해 기술력을 알렸으며 뛰어난 승차감 구현으로 패밀리 세단의 장점을 갖췄습니다. EF 쏘나타는 북미 시장에서 한국도 제대로 된 차를 만든다는 평가를 본격적으로 받았으며 중국 시장에 진출해 현대자동차의 글로벌 공략의 선봉에 섰습니다.


브랜드 가치 혁신의 일등 공신, 뉴 EF 쏘나타.
브랜드 가치 혁신의 일등 공신, EF 쏘나타.

2001 1, 페이스 리프트 모델로 출시된 뉴 EF 쏘나타는 기존 쏘나타의 전장을 늘려 준대형급에 준하는 차체 크기를 보였습니다. 2004년 미국 JD파워가 선정하는 신차품질조사(IQS)에서 중형차 부문 1위를 차지해 전세계를 놀라게 했습니다. 브랜드 가치 혁신의 일등 공신이 된 뉴 EF 쏘나타는 2002 12월부터는 중국생산으로 꾸준한 인기를 얻으며 지금까지 중국 현지 전략 중형차로 판매되고 있습니다.


프리미엄 중형 세단의 새로운 기준, NF 쏘나타.
프리미엄 중형 세단의 새로운 기준, NF 쏘나타.

2004 9월 출시된 NF 쏘나타는세계 초일류 자동차 메이커로 성장하는 데 결정적인 역할을 할 대표차 개발을 목표로 완성되었습니다.

플루이딕 스컬프처를 적용한 유려한 디자인, YF 쏘나타
플루이딕 스컬프처를 적용한 유려한 디자인, YF 쏘나타.

2009 9월 출시된 6세대 YF 쏘나타는플루이딕 스컬프처를 적용하여 확연히 차별화된 역동적이고 유려한 디자인으로 글로벌 시장에 브랜드 이미지를 다시 한번 각인시켰습니다. YF 쏘나타는 중국에서 현대자동차 중형 모델로는 최초로 10만대 판매와 북미 지역의 각종 자동차 전문지 및 조사기관의 패밀리 세단 평가에서 1위를 기록하는 등, 글로벌 베스트 중형차로서 새로운 역사를 만들었습니다. 2011 5월에는 국내 최초의 중형 하이브리드인쏘나타 하이브리드를 선보이며 국내 친환경차 시장에 새로운 이정표를 세웠습니다.



2014년 7세대 LF쏘나타


자동차의 본질에 충실한 월드 프리미엄 중형 세단, LF 쏘나타.
자동차의 본질에 충실한 월드 프리미엄 중형 세단, LF 쏘나타.

2014 3, 7세대로 새롭게 태어난 LF 쏘나타는 디자인, 주행성능, 안전성에 이르는 전 부문에서 현대자동차의 최신 기술력이 모두 집약된 월드 프리미엄 중형 세단입니다. 가장 큰 중점은 바로 디자인, 주행성능, 안전성 등 자동차의 본질에 충실한 차를 만들어 고객들에게 혁신적인 경험과 감동을 제공하는 것이었습니다.

기본기 혁신을 화두로 7세대 쏘나타는플루이딕 스컬프처 2.0’을 반영하여 정제된 품격 높은 디자인과 감성품질을 극대화한 인간공학적 설계, 차체강성 강화 및 플랫폼 개선으로 동급 최고의 안전성과 역동적인 주행성능을 구현했습니다. 실용영역 중심의 동력성능 개선 및 연비 향상으로 미래의 방향성을 구현했습니다.
 



현대자동차의 30년, 우리나라 자동차의 역사

쏘나타의 30년은 현대자동차의 역사이자 쏘나타와 함께해 온 우리 삶의 역사이기도 합니다. 2014년 현재, 쏘나타는 7백만 대 누적 판매를 눈앞에 두고 있습니다. 현대자동차는 1985년 출시한 1세대 쏘나타 1,029대 판매부터 2014 2월말까지 전세계 누적 689만 대의 판매량을 보이고 있습니다. 7세대 신차로쏘나타 700만대달성을 예고하고 있습니다.

쏘나타는 지난 30년의 세월과 같이 앞으로도 삶의 든든한 동반자가 되어 줄 것입니다. 쏘나타의 행보, 그리고 여러분의 행보를 응원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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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현대자동차] 쏘나타이야기② 자동차의 본질로부터 LF 쏘나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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