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바로가기

기아자동차 가문의 특별한 형제들
K시리즈 완전정복2015/04/23by 기아자동차

K2라는 단어를 듣고 등산복, 록발라드, 소총, 산봉우리가 아닌 자동차가 먼저 떠올랐나요? 당신은 이미 기아자동차 K시리즈에 푹 빠졌다는 증거입니다. 디자인 기아의 주축이 되고 있는 K시리즈. 그 특별한 매력을 소개합니다.

피터 슈라이어는 K시리즈를 통해 기아자동차 디자인 정체성을 확립했습니다
l 피터 슈라이어는 K시리즈를 통해 기아자동차 디자인 정체성을 확립했습니다



‘보기 좋은 떡이 먹기도 좋다’는 말이 있습니다. 우리가 느끼는 오감 중에 가장 직관적인 시각의 중요성을 뜻하는데 마케팅적으로도 그 의미가 상당합니다. ‘예쁘고 보기 좋은 자동차’는 가장 중요한 구매 포인트가 됩니다. 예쁜 여자 혹은 멋진 남자에 자연스레 시선이 끌리듯이 말이죠. 2006년 세계적인 자동차 디자인 거장 피터 슈라이어를 영입한 기아자동차는 이런 흐름을 정확히 짚어낸 메이커 중 하나입니다. 그의 지휘 아래 기아자동차는 브랜드 철학이 담긴 디자인 언어를 구축하게 되었지요. 그리고 그 산물이 K시리즈입니다.



K가 갖는 특별한 의미

2015 서울 모터쇼에서 세계 최초로 공개된 K5는 관람객의 관심을 한 몸에 받았습니다
l 2015 서울 모터쇼에서 세계 최초로 공개된 K5는 관람객의 관심을 한 몸에 받았습니다

K시리즈의 ‘K’는 기아자동차(Kia)와 대한민국(Korea) 외에 ‘강력함’, ‘지배’, ‘통치’ 등의 뜻을 지닌 그리스어 ‘Kratos’, ‘활동적인’, ‘동적인’ 등의 뜻을 지닌 영어 ‘Kinetic’의 앞 단어인 ‘K’에서 가져왔습니다. 강렬하면서도 진취적이지요. 이러한 분위기는 직선을 강조한 디자인으로 이어져 하나의 통일된 목소리를 내고 있습니다. 지금까지 나온 기아자동차 K시리즈는 K2, K3, K4, K5, K7, K9 등 모두 6가지입니다. K시리즈의 글로벌 판매 비중은 지난해 기준으로 32.3%에 달합니다. K시리즈의 풀 체인지 모델이 늘어나면 점유율은 더욱 오를 것입니다. 이전과 달리 기아의 새 모델이 나올 때마다 뜨거운 반응을 보이는 해외 언론과 모터쇼장의 분위기가 성공을 장담하는 증거입니다.



중국을 겨냥한 명품 소형차, K2

K2는 중국 현지 공략을 위해 개발된 컴팩트 K시리즈입니다
l K2는 중국 현지 공략을 위해 개발된 컴팩트 K시리즈입니다

K2는 프라이드를 기반으로 만든 중국 전략형 소형 모델입니다. 2011 상하이모터쇼를 통해 데뷔했고, 2012년부터 지난해까지 3년 연속으로 동급 판매 1위에 오를 정도로 높은 인기를 누리고 있습니다. 인기의 첫 번째 비결은 세련된 디자인이죠. 20~30대의 젊은 층을 겨냥해 K5의 직선적이면서 심플한 스타일을 매력적으로 강조했습니다.



다양한 보디로 즐기는 준중형, K3

K3는 K시리즈 중 가장 다양한 형태의 보디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l K3는 K시리즈 중 가장 다양한 형태의 보디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2012년 9월 데뷔한 기아자동차 대표 준중형 K3는 라디에이터 그릴과 헤드램프를 직접 연결한, 이른 바 ‘앞트임’ 시술로 주목 받았습니다. 몇 달 앞서 데뷔한 BMW 3시리즈(F30)와 비슷한 형태지만 LED 주간주행등을 과감하게 배치해 좀 더 강렬한 인상을 줍니다. K3는 기아자동차 K시리즈 중 가장 다양한 형태의 보디를 자랑합니다. 4도어 세단을 비롯해 해치백 형태의 K3 유로와 쿠페 타입의 K3 쿱까지 선택의 폭이 넓습니다.

- ‘Designed by K, 로드진 프로젝트’ 영상 보기



중국 정벌 선봉장, K4

K4는 중국 현지에서 엄청난 인기를 누리고 있습니다
l K4는 중국 현지에서 엄청난 인기를 누리고 있습니다

K시리즈 중 가장 최신작입니다. 지난해 기아자동차가 베이징모터쇼를 통해 디자인 콘셉트카로 공개한 뒤 8월에 정식 발표회를 하고 9월부터 생산되었습니다. 데뷔와 동시에 높은 인기를 누리며 월 6천대 이상 판매되며 중국 내 주력 모델로 떠올랐습니다. 가로 바를 강조한 호랑이 코 그릴은 K9의 분위기가 느껴질 정도로 고급스럽지요. 차체 크기는 이름처럼 K3와 K5의 사이에 자리합니다.



K시리즈의 대표주자, K5

K5는 K시리즈 중 가장 성공한 모델입니다
l K5는 K시리즈 중 가장 성공한 모델입니다

K7에 이어 두 번째로 등장한 K시리즈이자 가장 성공적인 모델입니다. 2010년 출시 첫해 8만5천646대나 팔리는 돌풍을 일으키며, 2014년까지 총 130만 대 이상의 누적 판매를 기록하면서, 전체 K시리즈 판매 중 45% 이상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매력적인 디자인은 역대 국산차 중 첫손으로 꼽힐만합니다. 군더더기 없이 미끈한 보디로 중형차 소비의 연령대를 끌어내리는 역할까지 했습니다. 더 나아가 ‘불판 휠’로 불리는 독특한 휠 디자인으로 전세계 자동차 휠 디자인에 큰 영향을 주었을 정도지요.



K시리즈의 화려한 탄생, K7

K7는 K시리즈의 시작을 알린 모델입니다
l K7는 K시리즈의 시작을 알린 모델입니다

K시리즈의 포문을 연 모델입니다. 기아자동차는 2009 서울모터쇼에 ‘KND-5 콘셉트’로 매력적인 스타일을 선보인 후 11월부터 K7란 이름으로 시장에 나왔습니다. 포텐샤나 오피러스에 비해 젊은 감각을 강조해 스타일리시한 고급세단을 찾는 소비자들에게 주목 받았지요. 엔지니어링 중심으로 가던 기아자동차의 분위기를 단번에 바꾼 기념비적인 모델입니다. 헤드램프의 도톰한 LED 가이드램프는 이후 많은 차에 영향을 주었습니다.

- 재능기부 캠페인 ‘Designed by K, K7으로 심장을 뛰게 하다’ 영상 보기



K 시리즈의 듬직한 맏형, K9

K시리즈의 맏형인 K9은 궁극의 편안함을 제공합니다
l K시리즈의 맏형인 K9은 궁극의 편안함을 제공합니다

2012년 5월 데뷔한 기아자동차의 플래그십입니다. K시리즈의 맏형으로 에쿠스와 같은 후륜 플랫폼을 활용해 개발되었습니다. 여느 K시리즈처럼 직선을 달리되 좀 더 묵직합니다. 범퍼와 펜더에서 볼륨감이 느껴지고 굵직한 옆모습에선 다이내믹함이 묻어납니다. 2014년 11월 페이스리프트를 통해 고급스러움을 한층 더 강조했습니다. 기아자동차는 이 강렬한 데뷔를 기념하기 위해 ‘퀀텀’이란 이름을 붙였습니다. 연속된 현상을 넘어 다음 단계로 뛰어오르는 ‘퀀텀 리프(quantum leap)’ 현상을 의미하며, 경영학에서는 혼돈의 환경을 뛰어넘는 ‘비약적 발전’이라는 의미로 쓰이기도 합니다.

여러분이 생각하는 디자인은 무엇인가요? K가 디자인을 정의합니다
l 여러분이 생각하는 디자인은 무엇인가요? K가 디자인을 정의합니다



글. SK 엔카 매거진 박병문 에디터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