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바로가기

한층 강력해진 스마트 컴팩트
‘올 뉴 모닝’, 경차의 가치를 다시 정의하다2017/01/18by 기아자동차

국민 경차로 불리는 기아자동차 ‘올 뉴(ALL NEW) 모닝’이 모습을 드러냈습니다
뜨거웠던 미디어 쇼케이스 현장에서 경차 그 이상의 가치를 발견합니다

올 뉴 모닝 미디어 쇼케이스 현장으로 여러분을 초대합니다
l 올 뉴 모닝 미디어 쇼케이스 현장으로 여러분을 초대합니다



1월 17일, 동대문디자인플라자(DDP)에서 국내 경차 시장에 새 바람을 일으킬 기아자동차 올 뉴 모닝 공식 출시 행사가 열렸습니다. 2011년 2세대 모델 출시 후 6년 만에 새롭게 태어난 올 뉴 모닝은 프로젝트명 JA로 개발에 착수, ‘견고한 차체에 첨단 스마트 기술이 결합된 스마트 컴팩트 카’를 목표로 탄생했습니다. 미디어 쇼케이스 현장에서 만난 올 뉴 모닝을 여러분께 소개합니다.



경차 그 이상의 가치

올 뉴 모닝은 경차 그 이상의 가치를 선사합니다
l 올 뉴 모닝은 경차 그 이상의 가치를 선사합니다

모닝은 우리나라에서 가장 사랑받는 국민 경차입니다. 합리적이고 실용적인 라이프스타일에 가장 어울리는 자동차로 손꼽히죠. 새롭게 탄생한 올 뉴 모닝은 기존 경차의 아이덴티티를 넘어서는 가치를 선보입니다. 넉넉한 실내공간과 최적의 공간 활용, 초고장력장판을 통한 차체강성 향상과 첨단 안전사양 탑재를 통한 동급 최고 안전성, 개선된 카파 1.0 엔진을 탑재한 동급 최고 연비, 당당하고 진보적인 외장 디자인, 운전자 편의를 극대화하는 스마트 편의사양까지. 올 뉴 모닝이 경차의 패러다임을 바꾸기 위해 준비한 새로운 기준입니다.



차체강성 강화를 통한 동급 최고의 안전성

올 뉴 모닝은 초고장력 강판 비중을 44%로 확대했습니다
l 올 뉴 모닝은 초고장력 강판 비중을 44%로 확대했습니다

기아자동차가 올 뉴 모닝을 개발할 때 가장 심혈을 기울인 부분은 무엇일까요? 바로 경차의 한계를 넘어서는 최상의 안전성 확보입니다. 차세대 경차 플랫폼을 적용한 올 뉴 모닝은 개발 초기 단계부터 철저하게 안전한 차체구조를 목표로 개발됐습니다. 가장 큰 변화는 초고장력 강판(AHSS/인장강도 60kg/㎟급 이상) 적용 비율을 기존 22% 대비 2배 늘어난 44%로 확대한 것입니다. 이는 동급 최고 수준의 차체강성입니다. 올 뉴 모닝은 차량 충돌 안전성을 획기적으로 높임으로써 ‘경차는 안전하지 않다’라는 편견을 확실히 무너뜨렸습니다.



초고장력 강판과 일반 강판의 강도를 비교 시연하는 모습입니다
l 초고장력 강판과 일반 강판의 강도를 비교 시연하는 모습입니다

차체 구조간 결합력 강화를 위한 구조용 접착제 적용 범위는 기존 8m에서 67m로 크게 확대했습니다. 특히 기존 강성형 구조용 접착제 대비 차체 충돌시 변형량을 더욱 개선한 충돌 보강형 구조용 접착제를 적용해 안전성을 더욱 강화했죠. 이와 함께 주요 충돌부위에 핫스탬핑 공법을 적용해 차체 충돌하중 경로를 개선하고, 연결구조를 강화하는 등 더욱 안전하고 튼튼한 차체를 만들어 경차의 기준을 넘어서는 수준의 천정 강도와 차체 비틀림 강성을 자랑합니다.



예쁜 리본을 두른 수제 도시락
l 올 뉴 모닝은 기존 모델 대비 천정 강도 14%, 비틀림 강성 32% 향상됐습니다

결국 기존 모델 대비 얼마나 더 튼튼해졌을까요? 차량이 전복되어 뒤집힌 상황에서 차량 중량의 몇 배까지 견디는지를 평가하는 천정 강도는 기존 4.3 대비 14%나 향상된 4.9를 기록했으며, 외부 충격에 의한 차체 변형 정도를 평가하는 비틀림 강성도 기존 13.9 대비 32% 향상된 18.4를 달성했습니다.



첨단 안전사양을 탑재한 스마트한 안전성

올 뉴 모닝에는 주행안전을 위한 첨단 안전사양이 적용됐습니다
l 올 뉴 모닝에는 주행안전을 위한 첨단 안전사양이 적용됐습니다

올 뉴 모닝에 적용된 첨단 주행안전 기술들을 살펴보겠습니다. 급제동, 급선회시 차량의 자세를 안정적으로 유지하는 샤시 통합 제어 시스템(VSM)을 전 모델에 적용했으며, 브레이크 잠김 방지 장치(ABS)와 타이어 성능 개선으로 동급 최소 제동거리인 42.3m를 달성했습니다. 그 밖에도 전방 차량과 충돌이 예상되면 자동으로 브레이크를 작동시키는 ‘긴급제동 보조 시스템(AEB)’, 전방 차량과의 거리를 감지해 충돌 위험을 감지하고 운전자에게 경보하는 ‘전방충돌 경보 시스템(FCWS)’, 긴급 제동할 때 브레이크등을 점멸하는 ‘급제동 경보 시스템(ESS)’ 등 첨단 안전사양을 탑재했죠.



올 뉴 모닝은 차급을 넘어서는 안전사양들을 대거 채택했습니다
l 올 뉴 모닝은 차급을 넘어서는 안전사양들을 대거 채택했습니다

아울러 코너를 돌 때 앞바퀴에 토크 차이를 줘 민첩성과 조향성을 올리는 ‘토크 벡터링 시스템(TVBB)’, 제동할 때 좌우 쏠림이 일어나면 브레이크 압력을 이용해 안정성을 보조하는 ‘직진제동 쏠림방지 시스템(SLS)’을 동급 최초로 적용했습니다. 제동력이 손실되었을 때 더 큰 압력으로 제동을 보완하는 ‘제동손실 보상 시스템(FBC)’은 제동능력을 끌어올렸죠. 이외에도 경차로는 유일하게 7개의 에어백,4개의 측면 충돌감지 센서를 달았습니다.



넉넉한 실내공간과 다양하고 넓은 수납공간

올 뉴 모닝의 가장 큰 강점은 최적의 공간 활용입니다
l 올 뉴 모닝의 가장 큰 강점은 최적의 공간 활용입니다

올 뉴 모닝의 가장 큰 강점은 최적의 공간 활용과 효율적인 실내공간입니다. 신규 플랫폼 적용으로 기존 모델보다 15mm 늘어난 휠베이스 덕분에 보다 넓은 실내공간을 확보했죠. 이와 함께 전 좌석 헤드룸, 숄더룸, 레그룸을 늘려 실내 공간이 한층 여유로워졌습니다.



올 뉴 모닝은 넓은 화물 적재공간이 돋보입니다
l 올 뉴 모닝은 넓은 화물 적재공간이 돋보입니다

넓은 화물 적재공간과 다양한 수납공간 또한 빼놓을 수 없는 올 뉴 모닝만의 특장점입니다. 올 뉴 모닝은 최적화된 설계를 통해 기존보다 28% 증가한 255ℓ의 트렁크 용량을 확보했으며, 상하단으로 이동 가능한 2단 러기지 보드 구조를 통해 적재공간의 활용도를 높였습니다. 특히 2열 시트는 원터치로 쉽게 접혀지며, 2열 시트를 완전히 접으면 1,010ℓ까지 화물 적재가 가능해 큰 짐을 실을 때도 유용합니다. 여기 더해 슬라이딩 방식 센터 콘솔, 센터페시아 하단부의 휴대폰 트레이, 앞좌석 도어트림 하단부의 별도 컵홀더 등 기존 경차에서 찾아볼 수 없던 수납공간 추가로 운전자 편의를 증진했습니다.



당당하고 세련된 외관, 와이드하고 모던한 인테리어

올 뉴 모닝은 개성에 맞게 7종의 외장 컬러, 2종의 내장 컬러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l 올 뉴 모닝은 개성에 맞게 7종의 외장 컬러, 2종의 내장 컬러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올 뉴 모닝의 외관은 ‘당당함과 세련됨’으로 요약됩니다. 볼륨 넘치는 디자인 덕분에 멀리서 보면 기존 모델보다 더 커 보이지만, 가까이서 보면 다양한 디테일이 추가되어 한층 더 세련된 느낌을 풍깁니다.



올 뉴 모닝의 디자인은 진보적인 이미지를 연출합니다
l 올 뉴 모닝의 디자인은 진보적인 이미지를 연출합니다

전면부는 이전 모델보다 날렵해진 헤드램프와 입체감 넘치는 라디에이터 그릴로 진보적인 이미지를 연출합니다. 서로 이어진 헤드램프와 라디에이터 그릴은 강인하고 역동적인 인상을 줍니다. 각 등화장치에는 LED를 적용해 시인성 확보는 물론 미래지향적인 이미지를 완성합니다. 옆모습을 살펴보면 후드부터 루프를 거쳐 테일게이트까지 매끈하게 이어지는 라인이 세련미를 풍기고, 바퀴를 감싸고 있는 펜더는 볼륨감이 돋보입니다. 마지막으로 뒷모습은 기존 세로형 리어램프의 폭을 키웠고, 수평형 리어 윈도우는 시원하고 넓게 펼쳐집니다.



올 뉴 모닝 아트 컬렉션 패키지는 개성 넘치는 고객의 니즈를 충족합니다
l 올 뉴 모닝 아트 컬렉션 패키지는 개성 넘치는 고객의 니즈를 충족합니다

‘아트 컬렉션’ 패키지는 올 뉴 모닝의 빼놓을 수 없는 매력 포인트입니다. 라디에이터 그릴, 에어커튼을 감싸는 가니쉬, 측면부 하단 가니쉬, 리어범퍼 디퓨저 등에 포인트 컬러를 적용한 아트 컬렉션은 스타일리시하고 개성 넘치는 고객의 니즈를 충족시킵니다.



올 뉴 모닝의 실내공간은 넓고, 모던하며,세련됐습니다
l 올 뉴 모닝의 실내공간은 넓고, 모던하며, 세련됐습니다

올 뉴 모닝의 실내공간은 넓고, 모던하며, 세련된 감성품질이 돋보입니다. 운전 중 시야 이동을 최소화하는 플로팅 타입 내비게이션, 독특한 형상의 측면 에어벤트, 레드와 라임 컬러로 포인트를 준 시트는 개성 넘치는 스타일을 보여주죠.



연비와 주행성능 두 마리 토끼모두 잡는 카파 1.0 에코 프라임 엔진

카파 1.0에코 프라임 엔진은 연비와 주행성능 둘 다 잡았습니다
l 카파 1.0에코 프라임 엔진은 연비와 주행성능 둘 다 잡았습니다

올 뉴 모닝의 ‘카파 1.0 에코 프라임(Eco Prime) 엔진’은 연비와 주행성능 모두를 잡았습니다. 고온 배기가스 에너지를 회수해 웜업 속도를 올리는 배기 일체형 헤드 등 다양한 엔진 신기술을 적용했죠. 그 결과 최고출력 76마력(ps), 최대토크 9.7kgf·m의 강력한 동력성능과 복합연비 15.4km/ℓ의 동급 최고 경제성이라는 두 마리 토끼를 모두 잡았습니다.



올 뉴 모닝은 새로운 플랫폼으로 재설계됐습니다
l 올 뉴 모닝은 새로운 플랫폼으로 재설계됐습니다

이와 함께 기아자동차는 차량 성능의 기본 토대가 되는 플랫폼을 완전히 새롭게 설계한 차세대 경차 플랫폼을 올 뉴 모닝에 새롭게 적용했습니다. 새로운 플랫폼은 주행성능과 안전성을 극대화하고 실내공간을 최적화해 상품성을 혁신적으로 끌어올렸죠.



운전 및 사용 편의 극대화하는 스마트 커넥티비티

올 뉴 모닝의 스마트한 커넥티비티는 운전자의 편리한 주행을 돕습니다
l 올 뉴 모닝의 스마트한 커넥티비티는 운전자의 편리한 주행을 돕습니다

스마트폰 내비게이션에 익숙한 운전자에게 희소식이 있습니다. 올 뉴 모닝은 기존 스마트폰 화면을 통해서만 이용 가능하던 T 맵을 차량의 내비게이션 화면에서 무료로 이용할 수 있도록 한 ‘기아 T 맵 서비스’를 동급 최초로 제공합니다. 기아 T 맵 서비스는 메뉴의 구성이나 위치, 글자 크기 등을 차량 전용으로 최적화함으로써 운전자가 보다 편리하고 안전하게 내비게이션을 이용할 수 있도록 했습니다. 이와 함께 지도, 전화, 문자, 음악 등 스마트폰 기능을 차량 시스템과 연동해 편리하게 활용할 수 있는 ‘애플 카플레이’를 적용한 것도 아이폰 유저에게 무척기쁜 소식입니다.



올 뉴 모닝이 보여주는 소통의 가치

기아자동차는 올 뉴 모닝 출시와 함께 고객과 소통합니다
l 기아자동차는 올 뉴 모닝 출시와 함께 고객과 소통합니다

올 뉴 모닝은 ‘스마트 컴팩트(SMART COMPACT)’를 슬로건으로 고객과 소통합니다. 먼저 적극적인 디지털 마케팅으로 고객과 한층 더 활발하게 소통할 예정입니다. 젊은 경차 고객층을 위해 제품의 강점을 고객이 이해하기 쉽도록 만든 재미있는 실험 영상과 실구매자 맞춤 시승기 등 다양한 영상을 기아자동차 페이스북과 블로그에서 만나볼 수 있죠. 전국 기아자동차 영업점에서는 대규모 전시, 시승 체험을 운영해 고객들이 올 뉴 모닝의 우수한 디자인과 상품성을 직접 체험할 수 있도록 할 예정입니다.

올 뉴 모닝은 가장 편리하고 경제적이면서 안전하게 탈 수 있는 경차를 만들고자 한 기아자동차의 사명감과 철학이 담겨 있는 결정체입니다. 기존 경차의 한계를 뛰어넘은 올 뉴 모닝의 모습을 기대해 주세요.



사진. 주태환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