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바로가기

6세대 '신형 아반떼' 탄생
어떻게 달라졌을까요?2015/09/09by 현대자동차

현대자동차가 6세대 모델 신형 아반떼를 공개했습니다.
놀랍도록 달라진 아반떼에 주목해야 할 5가지 이유를 소개합니다

신형 아반떼가 드디어 모습을 드러냈습니다. 함께 살펴보실까요?
l 신형 아반떼가 드디어 모습을 드러냈습니다. 함께 살펴보실까요?



현대자동차가 9일 남양연구소에서 ‘신형 아반떼’ 공식 출시 행사를 열고 본격적인 판매에 돌입했습니다. 연구개발 핵심시설인 남양연구소에서의 신차 출시행사는 이례적인 일인데요. 신형 아반떼가 개발 과정에서 거쳐 간 주행시험 현장을 공개함으로써 세계 최고 품질의 자동차개발을 위한 노력과 열정을 보여주기 위해 마련된 자리였죠. 그만큼 현대자동차가 자신 있게 선보이는 신형 아반떼는 현대자동차 제품개발 철학인 ‘기본기 혁신’을 중점에 두고 설계됐습니다. 역동적이면서 고급스러운 디자인은 물론 동력성능, 안전성, 승차감 및 핸들링(R&H), 정숙성(N.V.H), 내구성 등 5대 기본성능을 강화해 차급을 뛰어넘는 성능을 보여주죠. 자, 슬슬 신형 아반떼가 궁금해지지 않으신가요? 여러분이 신형 아반떼에 주목해야 할 이유 5가지를 소개합니다.



1. 정제된 역동성이 돋보이는 디자인

정제된 역동성이 돋보이는 신형 아반떼의 모습입니다
l 정제된 역동성이 돋보이는 신형 아반떼의 모습입니다

신형 아반떼는 서 있어도 달리는 듯한 느낌을 줍니다. 이른바 ‘정제된 역동성’이 돋보이죠. 현대자동차의 디자인 철학인 플루이딕 스컬프처 2.0이 제네시스와 쏘나타, 투싼에 이어 신형 아반떼에도 적용돼 역동적이고 세련된 형태의 패밀리룩을 완성했습니다. 먼저 앞모습을 살펴보면 강인하고 웅장한 육각형 대형 헥사고날 그릴이 자리 잡았습니다. 옆모습은 독창적이고 날렵한 캐릭터라인이 돋보이죠. 마지막으로 뒷모습은 가로지향의 수평구성과 단단한 볼륨이 조화를 이뤄 안정감을 극대화했고요. 전체적으로 전작보다 훨씬 역동적이면서도 품격을 갖춘 고급 준중형 세단으로 재탄생했습니다.

신형 아반떼의 실내 디자인 역시 편안하면서 고급스럽게 구성됐죠
l 신형 아반떼의 실내 디자인 역시 편안하면서 고급스럽게 구성됐죠

실내 디자인 또한 안정감 있는 실내공간을 구현했습니다. 운전석 쪽으로 기울어진 센터페시아, 기능별로 그룹화된 스위치 배열 등의 인간공학적 설계를 통해 사용자의 편의를 최우선으로 고려했죠. 또한 고급 소재를 적용해 완성도 높은 디테일을 완성했고, 주행환경을 더욱 편안하게 만들어줍니다.

신형 아반떼는 휠베이스가 넓어 동급 최고 수준의 실내공간을 자랑합니다
l 신형 아반떼는 휠베이스가 넓어 동급 최고 수준의 실내공간을 자랑합니다

더불어 신형 아반떼는 전장과 전폭, 전고가 각각 20mm, 25mm, 5mm 늘어나 더 당당한 모습이 됐으며, 휠베이스는 2,700mm로 동급 최고 수준의 실내공간을 확보했습니다.



2. 강력하고 조용한 주행성능

신형 아반떼는 조용하고 파워풀한 주행성능을 보여줍니다
l 신형 아반떼는 조용하고 파워풀한 주행성능을 보여줍니다

신형 아반떼에는 다양한 신기술을 적용한 엔진이 들어서 실생활에서 가장 많이 활용되는 저중속 영역에서 높은 힘이 발휘되도록 설계됐죠. 즉, 도심 운전이 훨씬 편안해진 거죠. 가속응답성이 개선되고, 체감 주행성능이 강화됐으니까요. 신형 아반떼는 디젤 U2 1.6 VGT, 가솔린 감마 1.6 GDi, 가솔린 누우 2.0 MPi, LPG 감마 1.6 LPi 등 총 4개의 엔진 라인업으로 구성됐습니다. 디젤 1.6 모델은 7단 DCT와 ISG 시스템이 함께해 유로 6 기준을 충족시킨 건 물론 경제성과 운전의 재미를 동시에 잡았습니다. 주력 모델은 가솔린 1.6 모델은 경제성이 더욱 향상됐으며, 연내에 합세할 가솔린 2.0 모델은 중형 차급에 준하는 동력성능을 보여주죠.

차체강성 강화로 더 안정감 있는 승차감을 보여줍니다
l 차체강성 강화로 더 안정감 있는 승차감을 보여줍니다

게다가 차체강성 강화로 안전성은 물론, 든든하고 안정감 있는 승차감, 정교한 핸들링, 탁월한 정숙성, 강력한 내구성 등 주행과 관련된 모든 성능을 혁신적으로 끌어올렸어요. 또한 구조 개선된 전후륜 서스펜션은 최적의 승차감을 보여주고, 속도 감응형 전동식 파워 스티어링휠은 안정적이고 정교한 핸들링에 제격이죠. 아울러 휠 에어커튼을 적용하고, 차량 하부에 언더 커버를 확대하는 등의 노력으로 0.27Cd의 공기저항계수를 실현해 연비 개선 효과와 함께 우수한 주행 안정성을 확보했습니다.

N.V.H(Noise, Vibration, Harshness) 대책 설계로 최상의 정숙성을 보여줍니다
l N.V.H(Noise, Vibration, Harshness) 대책 설계로 최상의 정숙성을 보여줍니다

마지막으로 브레이크 시스템에는 전후륜 디스크 브레이크를 기본으로 적용했어요. 덕분에 제동거리를 최소화하고 정확성을 향상시켰죠. 또한 차체 흡차음재를 보강하고, 소음 차폐구조를 개선하는 등 N.V.H(Noise, Vibration, Harshness) 대책 설계로 최상의 정숙성을 보여줍니다.



3. 최첨단 기술력이 집약된 스마트 시스템

다양한 스마트 시스템을 통해 더 편안하고 안전한 운전이 가능해집니다
l 다양한 스마트 시스템을 통해 더 편안하고 안전한 운전이 가능해집니다

신형 아반떼는 최첨단 기술력이 집약된 다양한 스마트 시스템이 대거 채택돼 프리미엄 준중형 세단이 뭔지를 확실히 보여주죠. 그렇다면 아반떼가 자랑하는 스마트 시스템은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스마트키를 지닌 채 차량 후방의 트렁크 주변에 3초 이상 머물러 보세요. 자동으로 트렁크 문이 열릴 거예요. 아반떼에는 ‘스마트 트렁크’가 국산 준중형 최초로 적용돼 물건을 내려놓았다가 다시 들지 않고도 곧바로 수납할 수 있죠. ‘오토 디포그 시스템’은 자동으로 자동차 유리 김서림을 제거하며, ‘오주유 방지 시스템’은 디젤 주유구에 가솔린 주유건을 넣으면 차단막을 가동합니다. 또한 국산 준중형 최초로 ‘통합 주행모드 시스템’을 적용해, 노멀, 스포츠, 에코의 3가지 주행모드를 운전자의 취향이나 주행환경에 맞게 선택할 수 있어요.

다양한 안전사양을 탑재해 도심에서도 안전한 운행이 가능합니다
l 다양한 안전사양을 탑재해 도심에서도 안전한 운행이 가능합니다

안전과 주행 관련한 시스템으로는 ‘자동 긴급제동 시스템, 차선이탈 경보 시스템, 스마트 하이빔 어시스트, 스마트 크루즈 컨트롤, 스마트 후측방 경보 시스템, 타이어 공기압 경보 장치’ 등의 최첨단 신기술이 국산 준중형 최초로 적용됐습니다.

멀티미디어 환경을 살펴볼까요? 먼저 JBL 프리미엄 사운드 시스템이 6세대 아반떼에 최초로 탑재돼 8개의 고성능 스피커의 고급 음질을 경험할 수 있습니다. 또한 정전식 터치기능이 가능한 8인치의 커다란 스마트 내비게이션과 원격제어, 안전보안, 차량관리는 물론 실시간 교통 상황을 반영한 빠른 길안내와 인터넷 목적지 검색 기능을 추가한 ‘블루링크 2.0’ 등 최상의 멀티미디어 환경을 자랑합니다.



4. 차급을 넘어서는 동급 최고의 안전성

신형 아반떼에는 초고장력 강판이 53%나 사용됐습니다
l 신형 아반떼에는 초고장력 강판이 53%나 사용됐습니다

강력한 안전성은 신형 아반떼의 강력한 경쟁력입니다. 차체강성을 획기적으로 높이고, 다양한 첨단 안전사양을 적용했죠.

먼저 일반 강판보다 10% 이상 가볍고, 2배 이상 강한 초고장력 강판이 전작보다 2.5배 더 많이 쓰였습니다. 초고장력 강판을 53% 확대 적용한 아반떼는 차량의 충돌 안전성과 주행성능을 한 차원 끌어올렸죠. 더불어 차체 구조 간 결합력 강화를 위해 구조용 접착제를 전작보다 40배 더 많이 사용했으며, 차체 측면부는 핫 스탬핑 공법을 적용했습니다. 충돌 시 탑승자 안전공간 확보를 위해 외부 충격에 의한 차체 비틀림과 굽힘 강성을 향상했죠. 그래서 정말로 안전하냐고요? 신형 아반떼는 실제 충돌상황을 가정한 미국 고속도로 안전보험협회의 ‘스몰 오버랩’ 시험에서도 자체시험 결과 최고인 ‘우수(Good)’ 등급을 달성했습니다.

신형 아반떼는 ‘스몰 오버랩’ 자체시험 결과 최고인 ‘우수(Good)’ 등급을 달성했습니다
l 신형 아반떼는 ‘스몰 오버랩’ 자체시험 결과 최고인 ‘우수(Good)’ 등급을 달성했습니다

안전사양에서도 신형 아반떼는 동급 최고를 자랑합니다. 급제동, 급선회 시 차량의 자세를 안정적으로 유지시켜주는 ‘샤시 통합 제어 시스템’, 충돌 시 시트벨트가 신속하고 단단하게 앞좌석 탑승객의 골반을 잡아주는 ‘하체상해 저감장치’를 비롯해 ‘경사로 밀림 방지 장치, 급제동 경보 시스템’ 등 다양한 안전사양을 대거 적용했습니다.-->



5. 25년을 이어온 브랜드파워

지난 25년간 대한민국 준중형 세단 시장을 이끌어온 아반떼의 놀라운 약진을 기대해주세요
l 지난 25년간 대한민국 준중형 세단 시장을 이끌어온 아반떼의 놀라운 약진을 기대해주세요

지난 2010년, ‘세계 최고의 경쟁력을 갖춘 글로벌 준중형 세단 개발’을 목표로 한 프로젝트명 ‘AD’로 개발에 착수됐고, 5년여 만에 드디어 현대자동차의 야심작이 탄생했습니다. 이 준중형 세단은 국내 대표 차종으로서 25년 동안 강력한 브랜드 파워를 구축한 ‘아반떼(AVANTE)’의 차명을 그대로 이어받아 우리 앞에 나타났죠.

아반떼는 1990년 첫 출시 후 세계 준중형 시장을 이끌고 있습니다
l 아반떼는 1990년 첫 출시 후 세계 준중형 시장을 이끌고 있습니다

아반떼는 1990년 1세대 모델 출시 후 지난해 10월 국내 단일 차종 중 최초로 전 세계 누적 판매 1천만 대 돌파라는 대기록을 달성했습니다. 올해 8월까지 총 1,074만여 대가 판매되며 한국 자동차 산업의 역사를 새로 써나가고 있죠. 특히 지난해에는 글로벌 시장에서 93만대가 판매돼 도요타 코롤라, 포드 포커스에 이어 전 세계 판매 3위를 기록하며 국내를 넘어 전 세계를 대표하는 글로벌 준중형 세단으로 성장했습니다.

현대기아차 연구개발 총괄 양웅철 부회장은 “아반떼는 대한민국 자동차 역사를 새로 써가는 준중형 세단으로서 세대가 바뀔 때마다 글로벌 준중형차의 새로운 기준을 제시해 왔다”고 말했습니다. 양 부회장은 이어 “새롭게 선보이는 신형 아반떼는 세계 최고 수준의 기술 목표를 갖고 전 직원이 전심전력을 다해 자신 있게 개발했다고 확신한다”고 말하며 신형 아반떼에 대한 자신감을 내비쳤죠.

신형 아반떼의 화려한 변신을 기대해주세요!
l 신형 아반떼의 화려한 변신을 기대해주세요!

글로벌 준중형 시장에 새로운 기준을 제시하고, 유수의 자동차들과 당당히 경쟁해온 아반떼, 그 화려한 변신이 기대되지 않나요? 새로운 모습으로 대한민국은 물론 세계 자동차시장을 리드해 나갈 신형 아반떼의 약진을 지켜봐 주세요!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