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바로가기

친환경 자동차의 최전선 2014 제네바 모터쇼2014/04/01by 현대·기아

자동차의 미래를 미리 만나는 모터쇼
현대자동차와 기아자동차는 친환경 자동차를 선보였습니다




3 4, 2014 제네바 모터쇼’가 열렸습니다. 이번 모터쇼에는 약 250개의 자동차, 부품, 타이어 등 관련 업체가 참가했습니다. 현대자동차 또한 세계적인 자동차 브랜드들과 함께 제네바 모터쇼에 참가했습니다. 이번 제네바 모터쇼를 관통하는 키워드는 ‘친환경’이었습니다. 



차세대 자동차를 제시하다 

제네바 모터쇼는 ‘친환경’과 ‘고성능’에 초점을 맞춘 모터쇼입니다. 2009년부터 국제 규모의 모터쇼 중 처음으로 친환경 차 전용 전시장을 마련하는 등, 친환경 자동차에 집중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친환경 자동차란 화석연료의 사용을 줄이거나, 새로운 에너지를 사용하여 배기가스를 저감한 차량을 말합니다. 최근 6년간 제네바 모터쇼를 통해 소개된 친환경 차량은 약 65종에 달합니다. 현대자동차와 기아자동차에서도 이러한 콘셉트에 걸맞은 친환경 자동차를 내놓고 있습니다 


잠깐! 제네바 모터쇼란?
 
2014 제네바 모터쇼는 84회째를 맞는 유서 깊은 행사입니다.
파리 모터쇼, 프랑크푸르트 모터쇼, 디트로이트 모터쇼, 도쿄 모터쇼와 함께 세계 5대 모터쇼로 꼽힙니다.




  환경을 지키는 기술 기아자동차


기아자동차는 2014 제네바 모터쇼에서 전기차 ‘쏘울 EV’를 공개했습니다.
| 기아자동차는 2014 제네바 모터쇼에서 전기차 ‘쏘울 EV’를 공개했습니다.

Zero Emission’을 목표로 하고 있는 기아자동차는 독자적인 기술력으로 전기차 양산 체제를 구축했습니다. 가솔린 차량에 버금가는 동력 성능을 위해 기아자동차는 전기차 전용 모터를 사용해 효율을 높이고 손실을 최소화했습니다. 쏘울 EV는 동급 최고 수준의 셀 에너지 밀도(200 Wh/kg)를 갖춘 27kWh의 고용량 리튬이온 배터리를 장착했습니다. 1회 충전 시 국내 복합연비 평가 기준으로 148km, NEDC(New European Driving Cycle) 기준으로는 약 200km 주행이 가능합니다. 81.4kW급 전기모터를 탑재한 쏘울 EV는 최고출력 111마력(ps), 최대 토크 약 29kgm의 우수한 동력 성능을 보입니다.

기존 전기차들의 가장 큰 단점은 충전과 방전입니다. 기아자동차는 탑재형 완속충전기를 장착해 전용 충전소는 물론 가정에서도 손쉽게 충전할 수 있도록 했습니다. 리튬 이온폴리머 배터리는 셀을 최적화하고 시스템을 고집적화시켜 효율을 높였습니다. 내부 저항 감소와 설계 및 제어 정밀도 향상으로 충전이나 방전 상황에서 최적의 상태를 유지할 수 있도록 해 수명 또한 높였습니다.

쏘울 EV UL 환경(UL Environment)이 인증하는 친환경 내장재 사용에 대한 환경 바이오 마크를 자동차 부문 세계 최초로 획득했습니다. UL 환경은 세계 최고 권위의 안전 규격 개발 및 인증 기관인 UL(Underwriters Laboratories)의 환경 사업 부문입니다. 쏘울 EV는 전기차라는 본질적인 특성은 물론이고 내장재 사용에 있어서도 환경 친화적인 경쟁 우위를 객관적으로 입증하였습니다. 독특한 스타일과 뛰어난 실용성을 계승한 쏘울 EV에는 기아자동차의 친환경 기술력이 모두 집약되어 있습니다


잠깐! 전기자동차란?

전기자동차는 내연기관 없이 순수하게 전기 에너지만으로 구동되는 차량입니다. 고전압 배터리가 전기를 모터에 직접 공급하기에 운행 과정에서 이산화탄소 배출이 없고, 기존 엔진에 비해 2배 이상 높은 에너지 효율을 자랑합니다. 전기 자동차의 핵심은 전기전력부품으로 하이브리드와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연료정지 차량 등의 기술과 많은 부분을 공유하고 있습니다.




디자인과 기술의 조화로운 만남 현대자동차

4 제네바 모터쇼에서 소개된 수소연료전지 콘셉트카 ‘인트라도’
| 2014 제네바 모터쇼에서 소개된 수소연료전지 콘셉트카 ‘인트라도’

현대자동차는 차세대 수소연료전지 콘셉트카 ‘인트라도(Intrado, 개발명 HED-9)’를 세계 최초로 공개했습니다. 인트라도는 역동적인 디자인과 혁신적인 초경량화 기술도 주목 받았지만 가장 눈길을 끈 점은 인트라도가 친환경과 효율성을 겸비한 차세대 수소연료전지 시스템이 적용된 수소연료전지 자동차라는 점입니다. 


잠깐! 수소연료전지 자동차란?

수소연료전지 자동차는 수소와 산소를 직접 반응시켜 전기를 생산하는 연료전지를 이용합니다. 순수한 물 이외에는 어떤 배출가스도 발생하지 않기에 각종 유해가스 및 지구 온실가스에 의한 환경파괴, 에너지 고갈 문제를 동시에 해결할 수 있는 환경 친화적인 자동차입니다.


수소는
태양열, 풍력, 원자력 등 다양한 에너지원을 사용하여 제조할 수 있어 화석연료를 대체할 수 있는 미래 에너지원으로 주목 받고 있습니다. 수소를 산소와 반응시켜 전기를 생성하는 것이 연료전지인데, 이를 사용하는 전기자동차가 바로 수소연료전지자동차입니다. 전기자동차와 마찬가지로, 수소연료전지자동차는 배출가스를 전혀 발생시키지 않으며 전기자동차에 비해 성능 및 주행능력에서 탁월합니다. 또 기존 내연기관보다 연료 효율이 2배 이상 높아 자연 에너지를 가장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자동차로 각광받고 있습니다.

인트라도에는 세계 최초로 연료전지 양산체제를 갖춘 현대자동차의 차세대 수소연료전지 시스템 탑재로 뛰어난 연료효율성을 자랑합니다. 36kW급 차세대 리튬-이온 배터리를 적용하여 1회 수소 완전 충전 시 최대 600km 이상 주행할 수 있으며 가솔린 연비 기준으로 환산하면 40km/ℓ에 달하는 효율을 보입니다.



세계 최초로 양산형 수소연료전지 자동차를 만드는 등, 현대자동차와 기아자동차의 혁신적인 기술력은 이미 잘 알려져 있습니다. 환경을 지키는 건강한 노력, 환경 친화적인 ‘착한 자동차’. 앞으로도 많은 관심과 사랑을 받을 수 있길 바랍니다.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