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바로가기

한 눈에 보는
세계 10대 모터쇼 총정리2015/04/01by 현대자동차그룹

4월 3일, 드디어 고대하던 서울 모터쇼가 열립니다
국내 최대 모터쇼의 개막에 맞춰 꼭 한 번 경험해야 할 세계 10대 모터쇼를 소개합니다

자동차를 사랑하는 이들에게 모터쇼는 최고의 선물입니다
l 자동차를 사랑하는 이들에게 모터쇼는 최고의 선물입니다



19세기말 처음 열린 프랑크푸르트 모터쇼부터 1995년 우리나라에서 최초로 열린 서울 모터쇼까지. 자동차를 사랑한다면 반드시 알아야 할 각양각색 세계 모터쇼 10선을 준비했습니다.



세계 10대 모터쇼는 언제 어디서 열리나요?

세계 주요 모터쇼 개최 일정입니다
l 세계 주요 모터쇼 개최 일정입니다



1. 한국에서 열리는 전세계인들의 화려한 축제, 서울 모터쇼

2015 서울 모터쇼는 역대 최대 규모로 치러집니다
l 2015 서울 모터쇼는 역대 최대 규모로 치러집니다

시작 연도: 1995년
개최 도시: 대한민국 서울
개최 시기: 홀수 해 4월


1995년, 서울 모터쇼의 탄생은 대한민국 국민에게 축복이었습니다. 서울 한복판에서 세계적 명차를 두루 구경할 수 있는 기회가 생겼으니까요. 대한민국 땅에서 국제 모터쇼를 개최한다는 사실만으로도 가슴 벅찬 일이었습니다. 어느새 스무 해가 지났습니다. 성인이 된 서울 모터쇼는 햇수만큼이나 규모와 질적인 면에서 크게 성장했습니다. 4월 3일부터 12일까지 열흘간 킨텍스에서 열리는 10회 서울모터쇼는 역대 최대 규모로 치러지죠.



2. 형만한 아우 있다, 부산 모터쇼

부산 모터쇼는 서울 모터쇼의 빈자리를 완벽하게 메웠습니다
l 부산 모터쇼는 서울 모터쇼의 빈자리를 완벽하게 메웠습니다

시작 연도: 2001년
개최 도시: 대한민국 부산
개최 시기: 짝수 해 5월경


격년으로 치러지는 서울 모터쇼의 빈자리를 채우는 모터쇼가 있습니다. 대한민국 제2의 도시에서 열리는 부산 모터쇼. 2001년, 이 모터쇼가 처음 개최되면서 대한민국 국민은 매년 국제적인 자동차 축제를 경험할 수 있게 됐습니다. 형만한 아우 없다고 하지만, 부산 모터쇼에게만큼은 적용되지 않는 말인 듯싶습니다. 2014년, 211대의 모델을 전시하고 115만 명의 관람객이 다녀가면서 국내 국제 모터쇼 중 최다 관람객수를 기록했으니까요.



3. 자동차 약소국의 위대한 반란, 제네바 모터쇼

지난 3월 현대자동차는 제네바 모터쇼에서 올 뉴 투싼을 세계 최초로 공개했습니다
l 지난 3월 현대자동차는 제네바 모터쇼에서 올 뉴 투싼을 세계 최초로 공개했습니다

시작 연도: 1931년
개최 도시: 스위스 제네바
개최 시기: 매년 3월


스위스에는 세계적으로 자랑할만한 자동차 생산업체가 하나도 없습니다. 스위스 하면 떠오르는 건 시계나 맥가이버 칼 정도죠. 이런 스위스가 세계 5대 모터쇼 중 하나를 갖고 있다면 믿으시겠나요? 제네바 모터쇼는 독일의 프랑크푸르트 모터쇼와 프랑스의 파리 모터쇼보다는 규모가 작지만, 새모델과 콘셉트카의 향연이라 불릴 정도로 볼거리가 다양하고 프로그램이 다채롭습니다. 이탈리아, 프랑스, 독일 등 유럽 자동차 강대국의 지리적 중심에서 세계 자동차산업을 주도하고 있죠.



4. 역사와 전통, 그리고 프렌치 시크, 파리 모터쇼

파리 모터쇼는 오랜 역사와 전통을 자랑합니다
l 파리 모터쇼는 오랜 역사와 전통을 자랑합니다

시작 연도: 1898년
개최 도시: 프랑스 파리
개최 시기: 짝수 해 10월경


푸조와 시트로엥, 르노가 그렇듯 프랑스의 자동차산업은 실제보다 저평가되곤 합니다. 하지만 파리 모터쇼를 위시한 프랑스의 자동차산업은 의외로 오랜 역사를 자랑하죠. 1898년, 프랑스 파리 시내의 튀러리 공원에서 파리 오토살롱이라는 이름의 모터쇼가 열립니다. 이후 1962년부터 포르테 베르사유로 박람회장을 옮겼는데, 당시 유럽 각국의 수반이 이 오토살롱에 참관하기 위해 프랑스로 몰려들었죠. 1976년, 파리 모터쇼로 이름을 바꾼 후에도 그 명맥을 이어오고 있습니다.



5. 아시아 디펜딩 챔피언, 도쿄 모터쇼

도쿄 모터쇼는 1954년, 전일본자동차쇼라는 이름으로 처음 시작됐습니다
l 도쿄 모터쇼는 1954년, 전일본자동차쇼라는 이름으로 처음 시작됐습니다

시작 연도: 1954년
개최 도시: 일본 도쿄
개최 시기: 매년 11월경


세계 5대 모터쇼 중 하나로 거론되는 도쿄 모터쇼는 명실공히 아시아 최고의 모터쇼였습니다. 중국의 베이징 모터쇼가 급부상하기 전에는 말이죠. 1954년, 전일본자동차쇼라는 이름으로 처음 열린 도쿄 모터쇼는 홀수 해에는 승용차, 짝수 해에는 상용차를 전시합니다. 메인 전시회인 홀수 해엔 세계 유수의 자동차 업체가 참가해 모터쇼의 위상을 높였죠. 하지만 아시아 자동차 시장의 주도권이 일본을 벗어나고 있어 점점 규모가 축소되고 있는 실정입니다.



6. 세상에서 가장 오래된 모터쇼, 프랑크푸르트 모터쇼

프랑크푸르트 모터쇼는 세계에서 가장 긴 역사를 자랑합니다
l 프랑크푸르트 모터쇼는 세계에서 가장 긴 역사를 자랑합니다

시작 연도: 1897년
개최 도시: 독일 프랑크푸르트(홀수 해), 하노버(짝수 해)
개최 시기: 홀수 해 9월, 짝수 해 5월


1897년, 프랑크푸르트에서 세계 최초의 모터쇼가 열렸습니다. 1898년 열린 파리 모터쇼보다 1년이 빨랐죠. 자동차 산업이 일찍 발달한 독일과 프랑스에서는 19세기부터 진귀한 자동차 자랑이 일상이었고, 이를 위해 공식적인 자리를 마련한 것이 모터쇼의 기원이 됐습니다. 도쿄 모터쇼와 같이 승용차 부문은 홀수 해에 프랑크푸르트에서, 상용차 부문은 짝수 해에 하노버에서 개최됩니다. 자동차 명가 독일의 모터쇼답게 디자인보다는 기술적 측면이 많이 강조되는 것이 특징이죠.



7. 새해 가장 먼저 펼쳐지는 성대한 잔치, 디트로이트 모터쇼

디트로이트는 새해 첫 모터쇼입니다
l 디트로이트는 새해 첫 모터쇼입니다

시작 연도: 1907년
개최 도시: 미국 디트로이트
개최 시기: 매년 1월


디트로이트 모터쇼는 매년 열리는 수백 개의 모터쇼 중 가장 빠른 1월에 열립니다. 그래서 한 해 자동차 업계의 트렌드를 읽는 중요한 지표로 평가 받고 있죠. 정식 명칭은 ‘북미 국제 오토쇼’지만 디트로이트 모터쇼라는 이름으로 더 널리 알려져 있습니다. 한때 미국 최고의 자동차 공업도시였던 디트로이트는 경제 악화로 도시가 파산하는 시련을 겪기도 했지만, 세계 최고의 모터쇼를 열고 있다는 자부심만은 지켰습니다.



8. 자동차산업의 트렌드를 적극적으로 보여주는 모터쇼, 뉴욕 국제 오토쇼

뉴욕 국제 오토쇼는 자동차업계의 트렌드를 정확히 반영합니다
l 뉴욕 국제 오토쇼는 자동차업계의 트렌드를 정확히 반영합니다

시작 연도: 1900년
개최 도시: 미국 뉴욕
개최 시기: 매년 4월


세계 유수의 자동차업계가 세계 경제의 중심에서 열리는 모터쇼를 준비하는데 큰 정성을 들입니다. 100년 넘게 이어온 역사로 쌓아온 운영 노하우를 차치하고라도 최근 유행하는 자동차업계의 트렌드를 정확히 반영하는 능력으로 많은 관람객의 호응을 얻고 있기 때문이죠. 한마디로 뉴욕 국제 오토쇼는 변신의 귀재입니다. 이것은 무섭게 치고 올라오는 중국과 한국의 모터쇼가 같은 기간에 열리지만, 여전히 뉴욕 국제 오토쇼가 명품 전시회의 위상을 지키고 있는 이유이기도 합니다.



9. 대륙의 위대한 기상, 상하이 모터쇼

중국 자동차시장의 확대와 더불어 상하이 모터쇼의 영향력도 커지고 있습니다
l 중국 자동차시장의 확대와 더불어 상하이 모터쇼의 영향력도 커지고 있습니다

시작 연도: 1985년
개최 도시: 중국 상하이
개최 시기: 홀수 해 4월


1985년부터 시작한 상하이 모터쇼는 푸둥 인근에서 2년마다 개최됩니다. 베이징 모터쇼와 함께 중국의 양대 모터쇼의 입지를 확고히 하고 있죠. 세계 자동차업계가 중국 시장에 신경을 곤두세우고 있기에 중국의 영향력은 점점 커지고 있습니다. 각 브랜드마다 상하이 모터쇼를 통해 중국만을 위한 현지 맞춤형 모델들도 많이 내놓고 있어 그 영향력을 실감하게 하죠. 그런 영향력이 상하이 모터쇼를 세계에서 가장 큰 규모의 모터쇼로 만들고 있죠.



10. 급부상중인 슈퍼 루키의 거대한 자동차쇼, 베이징 모터쇼

베이징 모터쇼는 아시아에서 도쿄 모터쇼의 입지를 위협하고 있습니다
l 베이징 모터쇼는 아시아에서 도쿄 모터쇼의 입지를 위협하고 있습니다

시작 연도: 1990년
개최 도시: 중국 베이징
개최 시기: 짝수 해 4월


중국에서는 홀수 해에는 상하이에서, 짝수 해에는 베이징에서 자동차 축제가 열립니다. 상하이 모터쇼의 공식 명칭은 ‘오토 상하이’인 반면 베이징 모터쇼의 공식 명칭은 ‘오토 차이나’로 불립니다. 중국 대표 모터쇼라는 뜻이죠. 1990년 시작한 베이징 모터쇼의 역사는 겨우 20여 년에 불과하지만 세계 최대 중국 시장을 기반으로 도쿄 모터쇼를 넘어서는 모터쇼로 성장했습니다. 같은 기간에 열리는 부산 모터쇼로서는 넘어야 할 큰 산이기도 하죠.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