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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7 디트로이트 모터쇼 최초 공개
기아자동차 ‘스팅어(Stinger)’의 매력 32017/01/09by 기아자동차

기아자동차의 프리미엄 퍼포먼스 세단, 스팅어가 공개됐습니다
항공기를 닮아 고급스럽고 역동적인 디자인을 가진 스팅어의 매력을 살펴보겠습니다

기아자동차의 프리미엄 퍼포먼스 세단 스팅어
l 기아자동차는 2017 디트로이트 모터쇼에서 프리미엄 퍼포먼스 세단 스팅어를 세계 최초로 공개했습니다



2017년 1월 8일, 미국 러셀인더스트리얼 센터에서 열린 ‘2017 북미 국제 오토쇼’에서 기아자동차의 기술력이 총동원된 회심의 역작 ‘스팅어(프로젝트명 CK)’가 베일을 벗었습니다. 후륜 구동 기반의 5인승 세단 스팅어는 자동차의 본질에 충실한 ‘드림카’를 목표로 기아자동차의 모든 디자인 역량과 R&D 기술력을 집약해 탄생했습니다.

지난 2011년 프랑크푸르트 모터쇼에서 대중의 이목을 집중시킨 콘셉트카 GT. 스팅어는 이 콘셉트카의 디자인을 기반으로 6년 만에 양산차로 새로 태어났습니다. 스팅어에 담긴 사전적 의미는 ‘찌르는, 쏘는 것’으로, 혁신적인 스타일과 주행성능을 갖춘 모습을 직관적으로 표현하고 있는 명칭입니다. 지금부터 단 하나의 ‘드림카’에 걸맞은 스팅어의 매력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항공기를 모티브로 한 디자인, 5도어 패스트백의 날렵함

기아자동차 스팅어의 측면 이미지
l 스팅어의 항공기 디자인을 본뜬 측면 팬더 가니쉬는 공기저항을 줄여주는 것은 물론 스팅어의 옆모습에 개성을 더해줍니다

스팅어는 피터 슈라이어 디자인 담당 사장이 디자인을 총괄, 낮은 전고와 긴 휠베이스를 바탕으로 기존에 볼 수 없었던 스포티하면서도 고급스러운 프리미엄 감성을 강조했습니다. 특히 5도어 패스트팩 스타일의 독특한 디자인으로 민첩함이 느껴지며 항공기 디자인을 본뜬 측면 펜더 가니쉬는 공기저항을 줄여주는 것은 물론 스팅어의 옆모습에 개성을 더해줍니다.



기아자동차 스팅어의 정면 이미지
l 스팅어의 전면은 기아자동차의 상징인 호랑이 코 형상 그릴이 크게 자리 잡고 있습니다.

전면부 중심에는 기아자동차의 상징인 호랑이 코 형상 그릴이 크게 자리 잡고 있습니다. 그 양쪽으로 Full LED 헤드램프를 적용해 강인하면서도 균형감 넘치는 디자인을 완성했고, 전면 범퍼 중앙과 가장자리에 대형 에어 인테이크를 적용해 역동적인 느낌도 강조했습니다.



기아자동차 스팅어의 우측 후면부 이미지
l 스팅어의 측면부 디자인은 시각적 균형감과 고성능 자동차의 감성을 강조했습니다

스팅어의 측면부는 긴 보닛과 짧은 앞 오버행, 긴 휠베이스, 긴 뒤 오버행과 넓은 숄더 라인으로 이루어져 시각적 균형감과 고성능 자동차의 감성을 표현했습니다. 후면부는 블랙 컬러의 타원형 듀얼 트윈 머플러와 리어디퓨저, 볼륨감 있는 리어 펜더, 최신 디자인의 리어 콤비네이션 램프 등이 어우러져 스포티한 이미지를 강화했습니다.



기아자동차 스팅어의 실내 이미지
l 스팅어의 내장 디자인 역시 항공기를 모티브로 하여 설계되었습니다

역동적이고 고급스러운 외장 디자인과 자연스럽게 조화를 이루는 세련된 내장 디자인은 스팅어의 또 다른 장점입니다. 수평으로 시원하게 뻗은 대시보드는 실내공간을 한층 더 넓어 보이도록 해주며, 항공기 엔진을 닮은 스포크 타입의 원형 에어벤트와 아날로그, 디지털 방식이 조화를 이룬 하이브리드 형태의 계기판은 실내공간에 고급스러운 이미지를 한층 더했습니다.



2. 세타Ⅱ 2.0 터보GDi, 람다Ⅱ V6 3.3 트윈 터보GDi 등 2가지 강력한 라인업

2017 디트로이트 모터쇼에 전시된 기아자동차 스팅어
l 기아자동차 스팅어는 2017 디트로이트 모터쇼에서 두 종류의 가솔린 엔진 라인업을 공개했습니다

이번 디트로이트 모터쇼에서 스팅어는 ‘세타Ⅱ 2.0 터보GDi’, ‘람다Ⅱ V6 3.3 트윈 터보GDi’ 두 종류의 가솔린 엔진 라인업을 공개했습니다. 가솔린 2.0 터보GDi 모델은 최고출력 255마력(PS)과 최대토크 36.0kgf·m의 동력성능을, 가솔린 V6 3.3트윈 터보GDi 모델은 최고출력 370마력(PS)과 최대토크 52.0kgf·m의 강력한 동력성능을 갖췄습니다. 특히 V6 3.3트윈 터보GDi 모델은 단 5.1초 만에 100km/h에 도달할 수 있어 기아자동차 중 가장 빠른 가속을 자랑합니다. 2세대 후륜 8단 자동변속기가 기본 장착돼 부드러운 변속감은 물론 주행 질감 개선과 연료 효율성 향상 등의 효과도 제공합니다. 스팅어는 기아자동차의 세단 중 최초로 4륜 구동 모델도 함께 개발돼 운전자의 선택폭도 넓혔습니다.



3. 초고장력 강판 55%의 안정성과 드라이브 와이즈(DRIVE WiSE)의 편의성

기아자동차 스팅어의 좌측 전면부 이미지
l 스팅어는 극한의 테스트를 통해 강력한 동력 성능, 안정적 주행감, 강한 내구성 등 프리미엄 퍼포먼스 세단의 면모를 갖추었습니다

스팅어의 주행성능은 고성능차 개발 분야에서만 30년 이상의 경력을 쌓은 알버트 비어만 시험·고성능차담당 부사장이 총괄했습니다. ‘녹색지옥’이라 불리는 뉘르부르크링 서킷에서 극한의 테스트를 통해 주행성능을 담금질했으며 그 결과 강력한 동력 성능, 안정적 주행감, 강한 내구성 등을 확보했습니다. 특히 초고장력 강판(AHSS)을 55% 적용해 차체 강성 및 운전자 안정성을 극대화했습니다.

기아자동차 첨단 지능형 안전 기술 브랜드인 드라이브 와이즈도 적용했습니다. 차량과 운전자의 다양한 정보를 모니터링해 운전자의 집중력이 흐트러졌다고 판단될 경우 경고음을 울리고 계기판에 시각적 알림을 띄우는 부주의 운전 경보 시스템(DAA), 차량이 차선을 벗어날 경우 차가 자동으로 운전대를 돌려 원위치로 복귀시키는 차선 이탈 방지 시스템(LKAS), 차량 전방에 잠재된 충돌 가능성을 운전자에게 경고해주는 전방 충돌 경고 시스템(FCA) 등 첨단 운전자 보조 시스템(ADAS) 기술이 장착돼 한층 더 안전한 주행이 가능해졌습니다.

스팅어는 2017년 상반기에 국내 출시될 예정입니다. 기아자동차의 디자이너와 엔지니어들이 수년간 노력한 끝에 만들어낸 브랜드의 정수가 담긴 스팅어, 곧 여러분 곁으로 다가갈 스팅어를 기대해 주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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