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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6 파리모터쇼 최초 공개!
현대기아차의 핵심 차종은?2016/09/29by 현대·기아

2016 파리모터쇼에서 현대기아차가 새롭게 선보이는
고성능 N 콘셉트카 RN 30와 신형 해치백 i30, 프라이드를 만납니다

2016 파리모터쇼 현대자동차 부스의 모습
l 2016 파리모터쇼 현대기아차 부스를 소개합니다



세계 5대 모터쇼로 평가 받는 파리모터쇼가 29일 언론공개를 시작으로 프랑스 파리의 포르트 베르사유 박람회장에서 막을 올렸습니다. 현대자동차는 새롭게 출시된 i30와 이를 기반으로 모터스포츠로부터 영감을 받아 개발한 고성능 N 콘셉트카 RN30를 최초로 공개합니다. 기아자동차 또한 유럽 시장을 공략하는 신형 프라이드(현지명 리오)를 세계 최초로 선보이며, 쏘울과 카렌스 상품성 개선모델을 유럽에 처음 소개했습니다.



세 가지 특별 존을 운영하는 현대자동차 부스

2016 파리모터쇼 현대자동차 부스에 있는 i30의 모습
l 2016 파리모터쇼 현대자동차 부스의 모습입니다

현대자동차는 이번 2016 파리모터쇼에서 2,013㎡(약 609평)의 전시공간을 마련하고 ‘N 존’, ‘아이오닉 존’, ‘제네시스 존’의 세 가지 특별 존을 운영합니다. 현대자동차는 각 세 가지 존에서 총 20대의 차량을 전시해 관람객들에게 현대자동차의 기술력과 브랜드 이미지를 보다 효과적으로 알릴 예정입니다.

강력한 주행성능과 디자인을 갖춘 RN30

2016 파리모터쇼에서 최초 공개된 RN30
l 2016 파리모터쇼에서 최초 공개된 RN30입니다

현대자동차가 이번 모터쇼에서 최초로 선보인 RN30는 신형 i30의 디자인을 바탕으로 고성능 2.0 터보 엔진이 적용된 트랙 전용 레이싱 콘셉트카입니다. ‘누구라도 쉽게 즐길 수 있는 고성능차’의 특징을 충실히 구현하고자 공력에 최적화된 디자인과 혁신적 기술을 대거 적용했죠. 현대자동차 시험·고성능차 개발 담당 알버트 비어만 부사장은 “RN30는 더 많은 고객들에게 순수한 스포츠 드라이빙의 즐거움을 전달하고자 개발됐습니다”라고 밝혔습니다.

2016 파리모터쇼에서 RN30의 모습
l RN30에는 고성능 2.0 터보 엔진이 적용됐습니다

RN30에는 현대자동차가 N 양산 모델을 위해 개발 중인 고성능 2.0 터보 엔진이 적용됐습니다. 극한 조건의 트랙 주행에 적합한 강력한 성능이 특징이죠. 엔진 출력을 높이기 위해 터보 사이즈를 증대시키고, 엔진 블록의 내구성 강화를 위해 일부 주조부품을 단조부품으로 대체함으로써 최대출력 380마력(PS)과 최대토크 46kgf·m을 구현했습니다. 최대토크 허용 범위가 높아 고출력 엔진에 최적으로 대응하는 고성능 전용 습식 DCT 를 적용해 다이내믹한 가속 성능과 변속 응답성을 구현하고, 연비 향상도 함께 이뤘습니다.

2016 파리모터쇼에서 RN30의 모습
l RN30은 중량 부품을 저중심에 배치하고, 시트 포지션을 이동해 무게중심을 낮췄습니다

RN30는 잦은 선회와 고속 주행 상황에서도 안정감을 잃지 않도록 상시사륜구동(AWD) 방식을 적용했습니다. 더불어 운전자의 조작 실수 위험을 줄여주는 고성능 특화 기술들도 적용됐죠. RN30에 적용된 기술로는 변속 시 엔진 RPM을 스스로 빠르고 정확하게 보정하는 ‘Rev 매칭’, 강렬한 배기음을 구현하는 ‘전자식 가변배기시스템’, 급격한 선회 시 좌우 바퀴의 구동력을 제어해 정교한 코너링을 돕는 ‘전자식 차동제한장치’ 등이 있습니다. 이 밖에도 가볍고 튼튼한 데다 친환경적인 고성능 플라스틱 소재를 적용했으며, 중량 부품을 저중심에 배치하고, 시트 포지션을 이동해 무게중심을 낮췄습니다.

2016 파리모터쇼에 등장하는 RN30
l RN30은 기저면이 낮고 넓은 비율로 디자인됐습니다

RN30의 전체적인 실루엣과 측면 라인은 신형 i30를 계승하면서 고속 및 선회 주행 시 안정적으로 주파할 수 있도록 기저면이 낮고 넓은 비율로 디자인됐습니다. 전면부는 현대자동차의 고유한 디자인 정체성을 표현하는 ‘캐스캐이딩 그릴’과 하이테크 헤드램프, 입체적인 주간 주행등이 어우러져 공격적이고 강인한 이미지를 완성했습니다. 엔진 후드 상단에 있는 대형 공기 배출구는 폭발적인 엔진 성능을 짐작하게 하며, 공기 흐름에 최적화된 휀더는 공중에 떠있는 듯한 독특한 느낌을 줍니다. 실내 디자인은 유럽디자인센터와 현대모터스포츠 소속 레이스 전문가들이 협업해 레이아웃을 구현했습니다. 레이스용 버킷 시트와 통합형 롤케이지는 위급한 순간에도 드라이버를 보호하며, 운전자가 직접 주행을 기록, 점검하기 위해 내외부에 특수 카메라를 장착했습니다.

‘i 시리즈’와 ‘아이오닉 라인업’ 등 유럽시장 주력 모델 대거 출격

2016 파리모터쇼에서 공개된 i30의 모습
l 현대자동차는 2016 파리모터쇼에서 신형 i30를 공개했습니다

현대자동차는 유럽에서 신차 출시를 앞둔 신형 i30를 중심으로 i20(쿠페, 5도어, 액티브) 모델 3종, ‘캐스캐이딩 그릴’을 신규 적용한 i10 상품성 개선 모델 등 유럽시장 주력 모델도 대거 전시합니다. i30는 세계 판매량의 절반 이상이 유럽에서 나올 정도로 많은 관심을 받는 유럽 전략 차종입니다. 현대자동차 유럽법인 마케팅 담당 요흔 생필 부사장은 “신형 i30는 유럽에서 디자인하고 개발해 독일 뉘르부르크링에서 혹독한 주행 테스트를 거친 유럽 DNA로 탄생한 차”라고 소개했습니다.

2016 파리모터쇼에서의 i30의 모습
l 신형 i30는 기존 모델의 스타일을 계승하면서도 한층 정제된 디자인으로 탄생했습니다

신형 i30는 기존 가솔린 2.0 엔진 대신 중저속 구간의 동력성능과 연비 경쟁력을 강화한 가솔린 1.4 터보와 가솔린 1.6 터보 엔진, 그리고 디젤 1.6엔진을 새롭게 장착했습니다. 일반 강판 대비 무게는 10% 이상 가벼우면서 강도는 2배 이상 높은 초고장력 강판을 기존 대비 2배에 달하는 53.5%로 확대 적용해 충돌 안전성을 확보했죠. 기존 모델의 스타일을 계승하면서도 한층 정제된 디자인으로 탄생한 신형 i30는 15mm 낮아진 전고와 25mm 늘어난 후드로 날렵한 이미지를 구현했으며, 현대자동차의 새로운 디자인 정체성인 캐스캐이딩 그릴이 적용됐습니다. 현대자동차 부스에서는 신형 i30에 새롭게 적용된 카파 1.4 T-GDI 엔진과 7단 DCT도 함께 만나볼 수 있습니다.

다채로운 볼거리와 즐길 거리가 있는 현대자동차 부스

2016 파리모터쇼 현대자동차 부스의 모습
l 2016 파리모터쇼 현대자동차 부스는 ‘N 존’, ‘아이오닉 존’, ‘제네시스 존’ 세 가지 테마로 운영됩니다

아이오닉 존에서는 올해부터 유럽시장에 출시한 아이오닉 하이브리드와 아이오닉 일렉트릭, 내년 유럽 출시를 앞둔 아이오닉 플러그인의 세 가지 라인업을 공개했습니다. 또한 프랑스 파리에서 택시로 이용되고 있는 투싼 수소전기차도 함께 만날 수 있죠. 이 밖에도 아이오닉 라인업의 구동원리와 아이오닉 스토리를 볼 수 있는 아이오닉 디지털 월을 운영해 현대자동차의 혁신적인 미래 기술을 생생하게 체험할 수 있도록 했습니다.

제네시스 존에서는 제네시스 브랜드의 콘셉트카 뉴욕콘셉트를 만나볼 수 있으며, N 존에서는 고성능 N 콘셉트카 RN30와 움직이는 고성능 연구소인 콘셉트카 RM16, 2017년도 월드랠리챔피언십 대회에 출전할 i20 WRC 랠리카를 새롭게 선보입니다. 또한 가상현실로 WRC 랠리카를 4D로 직접 운전할 수 있는 신규 WRC VR 4D시뮬레이터를 최초로 운영합니다.

세 가지 핵심 차종 공개한 기아자동차 부스

2016 파리모터쇼 기아자동차 부스의 모습
l 기아자동차는 2016 파리모터쇼에서 신형 프라이드를 세계 최초로 선보입니다

기아자동차는 이번 2016 파리모터쇼에서 2,100m2 (약 635평)의 전시공간을 마련하고 신형 프라이드(현지명 리오)를 세계 최초로 선보입니다. 이와 함께 쏘울과 카렌스 상품성 개선모델도 유럽 소비자들에게 처음 소개했습니다. 이밖에 기아자동차는 친환경차, 양산차 등 차량 19대, 가솔린 터보 엔진 4종 등 다양한 전시물을 이번 파리모터쇼에서 선보입니다.

유러피안 감성 디자인으로 재탄생한 신형 프라이드

2016 파리모터쇼에 등장한 신형 프라이드
l 신형 프라이드의 디자인은 한국, 유럽, 미국의 디자인센터의 긴밀한 협업을 통해 탄생했습니다

신형 프라이드의 디자인은 한국, 유럽, 미국의 디자인센터의 긴밀한 협업을 통해 당당하고 정제된 유럽적인 느낌을 살리면서 기아자동차의 디자인 철학을 최대한 반영했습니다. 전면부엔 큼직한 호랑이코 형상의 그릴과 바이펑션 프로젝션 헤드램프 등이 강렬한 인상을 풍깁니다. 후면부는 하단 일체형 디자인, 날렵한 형상의 리어램프, 개성 있는 디자인의 범퍼가 스포티함을 연출합니다. 실내는 수평형 대시보드와 확장형 레이아웃을 적용해 보다 넓고 편안한 공간으로 거듭났습니다. 특히 센터 콘솔의 버튼 수를 줄이고 간결하고 직관적인 디자인을 적용하는 등 세련되고 정돈된 느낌이 강조됐죠.

2016 파리모터쇼 기아자동차 부스의 신형 프라이드
l 신형 프라이드는 1.0리터 가솔린 터보 모델을 신규 적용했습니다

신형 프라이드는 최근 엔진 다운사이징 추세에 맞춰 최고출력 120마력(ps), 최대토크 17.5kgf·m의 동력성능을 갖춘 1.0리터 가솔린 터보 모델을 신규 적용했습니다. 이외에도 1.2 MPI, 1.4 MPI 등 2종의 가솔린 엔진과 1.4 디젤 엔진 등 총 4종의 엔진 라인업을 갖췄습니다. 또한 초고장력 강판 적용 비율을 기존 33%에서 51%로 늘려 차체 강성을 높이고, 운전자 보조시스템(ADAS), 자동 긴급제동 시스템(AEB), 차선이탈 경보시스템(LDWS) 등 다양한 첨단 안전사양을 적용해 안전성을 크게 향상시켰습니다. 이 밖에도 운전자가 주행 중에도 다양한 활동을 편리하게 즐길 수 있도록 안드로이드 오토 및 애플 카플레이 연계 기능도 제공할 계획입니다.

쏘울과 카렌스 상품성 개선모델로 유럽 시장 본격 공략

2016 파리모터쇼에 등장한 쏘울 상품성 개선모델
l 2016 파리모터쇼에서 기아자동차 쏘울 상품성 개선모델이 유럽시장에 최초로 선보였습니다

쏘울과 카렌스 상품성 개선모델도 유럽시장에 처음 선보입니다. 쏘울 상품성 개선모델은 디자인을 소폭 변경하고 신규 파워트레인 및 안전, 편의사양을 추가 적용하는 등 상품성을 더욱 강화했습니다. 전후면 범퍼, 라디에이터 그릴, 사이드실 등의 디자인을 변경하고 메탈 스키드 플레이트와 바이펑션 HID 헤드램프를 더해 더욱 대담하고 역동적인 모습으로 탄생했죠.

이번 쏘울 상품성 개선모델은 204마력의 강력한 동력성능을 가진 1.6리터 터보 엔진을 추가했으며, 빠른 기어 변속과 가속을 돕는 7단 DCT도 새롭게 장착했습니다. 특히 1.6리터 터보 엔진을 선택하는 경우 보다 선 굵은 디자인의 전면 범퍼와 에어 인테이크 그릴, 듀얼 머플러, 18인치 알로이 휠 등이 함께 적용되며, 실내는 블랙 색상의 인테리어를 기본으로 오렌지색 스티치, D자 모양의 스티어링 휠 등이 추가됩니다. 이와 함께 별도의 T-GDI 엠블럼 및 강렬한 빨간색 쏘울 로고도 함께 부착돼 터보 모델만의 차별성을 부여하죠.

2016 파리모터쇼에 등장한 카렌스 상품성 개선모델
l 기아자동차 카렌스 상품성 개선모델은 기존 모델보다 대담하고 입체감 있는 모습으로 거듭났습니다

기아자동차 대표 MPV인 카렌스 상품성 개선모델은 전후면 범퍼, 라디에이터 그릴, 안개등, 리어램프, 타이어 휠 등 주요 부분의 디자인 변경으로 기존 모델보다 더욱 대담하고 입체감 있는 모습으로 거듭났습니다. 실내는 신규 시트커버를 채택하고 검은색 광택의 소재를 곳곳에 적용하는 등 전체적으로 고급스러움이 더욱 강조되도록 했죠. 또한 이번 모델은 첨단 안전사양인 후측방 경보시스템(BSD)을 추가해 운전자가 보다 편안하고 안전하게 주행할 수 있도록 도와주며, 안드로이드 오토 및 애플 카플레이 등 스마트폰 연계 기능을 적용해 편의성을 더했습니다.

2016 파리모터쇼, 현대기아차가 주목 받는 이유

2016 파리모터쇼 현대자동차 부스의 모습
l 2016 파리모터쇼에서 큰 관심을 모은 현대기아차의 행보를 주목해주시기 바랍니다

29일 열린 2016 파리모터쇼 언론공개일 당일, 현대자동차와 기아자동차 부스는 뜨거운 취재열기의 중심이었습니다. 이처럼 현대기아차 부스가 많은 주목을 받으며 방문객들의 발길이 이어진 이유는 고성능 콘셉트카와 유럽시장 공략 모델인 해치백, 그리고 친환경 자동차 등 다방면에서 다양한 차종을 선보였기 때문입니다. 2016 파리모터쇼에서 자동차의 미래를 제시한 현대기아차의 당당한 행보를 함께 지켜봐 주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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