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바로가기

올 뉴 투싼의 모든 것
그리고 투싼의 발자취2015/03/11by 현대자동차

드디어 모습을 드러낸 올 뉴 투싼
무엇이, 어떻게 바뀌었을까요?

2015년 3월 3일 제네바모터쇼에서 올 뉴 투싼이 최초 공개됐습니다
l 2015년 3월 3일 제네바모터쇼에서 올 뉴 투싼이 최초 공개됐습니다



올 뉴 투싼에 대한 수많은 예측과 스파이 샷은 이 차에 대한 기대가 어느 정도인지 가늠케 했지요. 올해 초, 현대자동차가 공개한 티저 영상과 차량 스케치는 올 뉴 투싼을 기다리는 이들을 더욱 애태웠습니다. 그리고 2015년 3월 3일, 제네바모터쇼에서 드디어 올 뉴 투싼이 대중 앞에 모습을 드러냈습니다. 많은 기대와 관심을 받으며 등장한 올 뉴 투싼. 여러분이 궁금한 올 뉴 투싼의 모든 것을 보여드립니다. 그리고 보너스! 2004년부터 투싼이 걸어온 역사적인 발자취를 따라가 봅니다.



기대와 관심을 한 몸에 받은 올 뉴 투싼

투싼은 2015년 상반기 자동차 업계의 최대 화두였습니다
l 투싼은 2015년 상반기 자동차 업계의 최대 화두였습니다

2015년 연초, 올 뉴 투싼은 단연 자동차 업계의 최대 화두였습니다. 2004년 첫 출시 이후 세계적으로 376만 대가 넘게 팔려 현대자동차 RV 차량 중 최다 판매 기록을 가진 투싼이기에 신형 출시에 대한 관심은 뜨거웠습니다. 언론은 올 뉴 투싼의 디자인과 제원에 대한 수많은 예측을 쏟아냈지요. 2월 초에는 올 뉴 투싼의 티저 영상과 스케치가 공개돼 지켜보는 이들의 궁금증은 점점 커져갔습니다. 그리고 3월 3일 스위스 제네바에서 드디어 올 뉴 투싼이 베일을 벗었습니다.



제네바모터쇼에서 베일 벗은 올 뉴 투싼

올 뉴 투싼은 수많은 방문객의 관심을 한 몸에 받았습니다
l 올 뉴 투싼은 수많은 방문객의 관심을 한 몸에 받았습니다

3월 3일, 현대자동차가 제네바모터쇼에서 처음으로 올 뉴 투싼의 실물을 공개했습니다. 반응은 뜨거웠습니다. 올 뉴 투싼을 보기 위해 모인 방문객들의 발길이 끊이지 않았고, 현대자동차 부스는 문전성시를 이뤘습니다. 현대자동차 브랜드의 홍보대사 역할을 수행할 올 뉴 투싼은 글로벌 모델에 맞게 투싼이라는 글로벌 네임으로 다시 태어났습니다. 이뿐만 아니라 현대자동차는 투싼을 기반으로 48V 하이브리드와 디젤 플러그인 하이브리드(PHEV) 신기술을 적용한 쇼카를 제네바모터쇼를 통해 처음으로 공개했습니다.



신사와 야수 두 얼굴을 가진 디자인

올 뉴 투싼의 실내 인테리어는 안전성, 직관성, 간결성이 돋보입니다
l 올 뉴 투싼의 실내 인테리어는 안전성, 직관성, 간결성이 돋보입니다

올 뉴 투싼 전면부의 대형 육각형 모양의 헥사고날 그릴은 현대차의 패밀리룩을 계승하면서 단단한 이미지를 완성했습니다. 그릴과 헤드램프는 자연스럽게 연결돼 대담하면서도 날카로워졌습니다. 세련된 사이드 캐릭터 라인과 묵직한 스퀘어 타입 휠아치의 이율배반적인 조합도 신사와 야수가 공존하는 올 뉴 투싼의 매력을 더욱 돋보이게 합니다. 여기에 수평 라인을 강조한 길고 날렵한 리어 콤비 램프는 미래지향적이고 트렌디한 감각을 완성했지요.

내부로 들어서면 겉모습만큼 확 바뀐 인테리어를 만날 수 있습니다. 신형 제네시스부터 선보인 현대자동차 특유의 인간공학적 설계(HMI)로 주행 중 시선 분산을 최소화해 안전성, 직관성, 간결성을 개선했습니다.



디자인보다 뛰어난 강력한 성능

올 뉴 투싼은 친환경성과 동력성능 두 마리 토끼를 모두 잡았습니다
l 올 뉴 투싼은 친환경성과 동력성능 두 마리 토끼를 모두 잡았습니다

뛰어난 외모만큼이나 중요한 게 내실입니다. 올 뉴 투싼 디젤 유럽 모델은 배출가스 최소화와 효율성에 중점을 두고 개발돼 최고출력 115ps, 최대토크 28.6kg.m의 U2 1.7ℓ 엔진과 최고출력 136ps, 최대토크 38kg.m(저마력), 최고출력 186ps, 최대토크 41kg.m(고마력)의 R2.0ℓ 엔진이 적용됐습니다.

올 뉴 투싼 가솔린 유럽 모델의 감마 1.6ℓ GDi 엔진은 최고출력 132ps, 최대토크 16.4kg.m를 발휘하며, 7단 DCT가 적용된 감마 1.6ℓ 터보 GDi 엔진은 최고출력 175ps, 최대토크 27kgㆍm의 뛰어난 동력성능을 확보했습니다.

그밖에 자동 긴급제동 시스템(AEB), 스마트 후측방 경고 장치(BSD), 주차조향보조시스템(SPAS) 등 최신 안전 기술과, 스마트 파워 테일게이트, 통합 주행모드 시스템(DMS), 전자식 주차 브레이크(EPB) 등 다양한 편의사양으로 운전자의 안전과 편의를 향상했습니다.



보너스 부록: SINCE 2004, 투싼의 역사

1. 2004년, 1세대 투싼의 탄생

2004년 등장한 투싼 연료전지차는 현재 현대자동차가 수소연료전지 분야를 선도하게 한 기반이었습니다
l 2004년 등장한 투싼 연료전지차는 현재 현대자동차가 수소연료전지 분야를 선도하게 한 기반이었습니다

투싼은 25개월의 연구개발 기간과 총 2,100억 원이 투입돼 탄생했습니다. 이렇게 세상에 나온 투싼은 2004년 2월 시카고모터쇼에서 처음 공개된 후 가장 뜨거운 관심을 모았습니다. 출시도 전에 인터넷 동호회가 결성될 지경이었지요. 근육질의 다부진 차체 디자인은 물론 뛰어난 연비와 성능이 인기의 비결이었습니다. 한 달 뒤 제네바모터쇼에서 현대자동차는 세상이 다시 한번 깜짝 놀랄 만한 자동차를 공개했습니다. 바로 투싼 연료전지차입니다. 이 차량의 등장은 현대자동차가 특별히 힘썼던 연료전지차 분야에서 한 발 더 전진할 수 있었던 계기가 됐습니다. 실제로 같은 해 4월, 현대자동차는 미국 에너지부가 주관하는 ‘연료전지차 시범운행 및 수소 충전소 인프라 구축’ 사업 시행자로 선정됐지요. 국내 자동차회사가 미국 정부 사업의 시행자로 선정된 건 최초 처음이었습니다.

2. 2009년, 더 날렵해져서 돌아온 2세대 투싼 ix

투싼ix의 디자인은 국내외에서 많은 호평을 받았습니다
l 투싼ix의 디자인은 국내외에서 많은 호평을 받았습니다

2009년 등장한 콘셉트카 익쏘닉은 미래 지향적인 디자인으로 가장 많은 방문객의 눈길을 끈 자동차였습니다. 2006년과 2008년에 각각 공개돼 호평을 받았던 콘셉트카 ‘제너스’와 ‘i-mode’를 발전시킨 형태였지요. 본래의 근육질 몸매는 지키되 한층 유려해진 디자인이 인상적이었습니다. 그 해 8월, 익쏘닉의 DNA를 그대로 물려받은 2세대 투싼이 출시됐습니다. 서브네임은 ‘ix’로 정해졌지요. 이는 익쏘닉(ix-onic)의 `ix'와 연계해 `익쏘닉'이 가진 이미지를 차명에 함축한 것입니다. 북미에서는 투싼, 유럽 및 남태평양 등지에서는 ix35라는 이름으로 판매되며 글로벌 기업 현대자동차를 알리는 역할을 톡톡히 했지요.

3. 2013년, 세계 최초 수소연료전지 양산차 투싼 FCEV

현대자동차는 세계 최초 양산 수소연료전지차 투싼 FCEV를 개발했습니다
l 현대자동차는 세계 최초 양산 수소연료전지차 투싼 FCEV를 개발했습니다

2013년은 투싼에게 의미 있는 해였습니다. 먼저 거의 완전변경 수준으로 확 바뀐 페이스리프트가 있었지요. 그릴은 싼타페 DM과 같이 커다란 헥사고날그릴이 위치했습니다. LED 램프도 추가됐지요. 디자인뿐만 아니라 엔진에도 변경이 있었습니다. 가솔린 트림에 누우엔진이 장착됐지요. 2013년에는 페이스리프트 이상의 대형 이슈가 있었습니다. 바로 세계 최초로 양산된 수소연료전지차 투싼 FCEV의 탄생이었습니다. 당시 세계 여러 완성차 업체에서 수소연료전지차를 개발하고 있었지만 대량생산 체계를 갖추고 양산한 건 현대자동차가 처음이었습니다. 2004년 1세대의 등장부터 10년동안 진득하게 투싼에 수소연료전지차를 실험해온 성과였습니다. 투싼FCEV는 독자 개발한 100kW급 연료전지 시스템과 2탱크 수소저장 시스템(700기압)을 탑재해 세계 최고 수준의 효율성을 자랑했습니다.

4. 2015년 3세대 올 뉴 투싼 공개

올 뉴 투싼은 세계 시장에서 현대자동차 글로벌 외교관 노릇을 톡톡히 할 예정입니다
l 올 뉴 투싼은 세계 시장에서 현대자동차 글로벌 외교관 노릇을 톡톡히 할 예정입니다

올 뉴 투싼에 대한 관심은 실로 뜨거웠습니다. 2015년 2월 초에는 피터 슈라이어가 등장하는 티저 영상과 올 뉴 투싼 드로잉 스케치가 공개되며 실물에 대한 기대를 높였습니다. 이어 2월 중순에는 올 뉴 투싼의 내외장 디자인의 실물 이미지를 최초로 공개해 전 세계 운전자들의 주목을 받았습니다. 그리고 3월 3일, 제네바모터쇼에서 3세대 올 뉴 투싼이 그 베일을 벗었습니다. 현대자동차 부스는 올 뉴 투싼을 확인하기 위해 모인 방문객들로 인산인해를 이뤘지요.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