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바로가기

중국 자동차 시장 사로잡을
현대기아차의 현지화 대표 모델 5선2015/04/22by 현대·기아

최근 전세계 자동차 메이커들의 최대 격전지인 중국. 그곳에서 현대기아차는 다양한 현지전략 모델로 중국인들을 매료시키고 있습니다. 2015 상하이 모터쇼와 더불어 최근 공개됐거나 공개예정인 중국의 현지전략 모델들을 엄선해 소개합니다.


현재 진행중인 2015 상하이 모터쇼에서도 중국 현지전략형 모델을 찾아볼 수 있습니다
l 현재 진행중인 2015 상하이 모터쇼에서도 중국 현지전략형 모델을 찾아볼 수 있습니다



미국, 유럽을 잇는 신흥 자동차 시장으로 떠오른 중국은 현재 명실상부한 세계 최대의 자동차 시장으로 성장했습니다. 전 세계 자동차 판매에서 무려 22.8%의 비중을 차지하는 중국 시장에서의 우위를 점하기 위해 많은 자동차 회사들이 지금도 치열한 경쟁을 펼치는 중이지요. 그리고 그 속에서 현대기아차가 선택한 방법은 중국인들의 취향과 수요를 반영해 만든 현지전략형 자동차를 판매하는 것이었습니다. 우리나라에서 볼 수 없기에 더욱 궁금한 현대기아차의 중국 현지전략형 자동차들을 만나보실까요.



중국 현지의 특성을 고려해 만들어진 컴팩트 SUV, 현대자동차 ix25

컴팩트 SUV의 한류스타 ix25는 한류스타 김수현을 만나 더욱 큰 인기를 얻고 있습니다
l 컴팩트 SUV의 한류스타 ix25는 한류스타 김수현을 만나 더욱 큰 인기를 얻고 있습니다

ix25는 2014년 4월 베이징 모터쇼에서 공개된 컴팩트 SUV로, 현대자동차가 컴팩트 SUV 시장이 급성장 중인 중국을 공략하기 위해 새로 개발한 차종입니다. 합리적인 소비와 개성을 추구하는 중국 2~30대 젊은 소비층의 필요와 취향을 만족시키기 위해 만들어졌죠.

이 자동차의 겉면은 현대자동차의 디자인 언어인 플루이딕 스컬프쳐에 중국인 취향에 부합하는 디자인 요소를 덧입혀 독특한 스타일로 완성되었습니다. 길이 4270mm / 너비 1780mm / 높이 1627mm로 컴팩트 SUV이지만 동급 경쟁모델에 비해 더 넉넉하고 다부진 덩치를 하고 있습니다. 그 안에는 다양한 편의장비를 충실히 채워 안팎으로 충실함을 더한 모델이 되었습니다.

ix25는 출시 첫해인 지난해 3개월 만에 컴팩트 SUV 시장에서 점유율 6.1%를 기록하였으며, 올해는 현재 시장 점유율 13.7%를 기록해 쟁쟁한 경쟁자들을 누르고 1위를 달리는 중입니다.



중국인 입맛에 딱 맞춘 준중형 세단, 기아자동차 K2

기아자동차 K2는 중국인들의 취향을 고려해 선 굵은 디자인으로 다듬었습니다
l 기아자동차 K2는 중국인들의 취향을 고려해 선 굵은 디자인으로 다듬었습니다

기아자동차 K2는 중국인들의 입맛에 맞추어 개발된 준중형차입니다. 한국에서는 K3가 담당하는 막내 역할을 중국에서는 K2가 하고 있는 것이죠. 우리나라에 판매되고 있는 프라이드를 손봐 중국인들의 입맛에 맞게 상품성을 강화한 모델입니다. 어디서 보아도 기아자동차임을 알아챌 수 있는 고유의 패밀리룩을 그대로 계승한 디자인을 하고 있으며 그 안에 중국인들의 취향에 맞춘 편의장비와 안전장비를 추가한 것이 특징입니다.

특히 현재 진행 중인 2015 상하이 모터쇼에서는 상품성을 개선한 신형 모델이 최초로 공개되었는데요. 앞뒤 범퍼와 램프 디자인을 비롯해 각종 편의장비를 추가해 상품성을 더욱 높였다고 합니다.



중국 중형차 엔트리 시장의 새로운 강자, 현대자동차 밍투(Mistra)

철저한 시장조사 끝에 탄생한 밍투는 중국시장에서 큰 인기를 얻고 있습니다
l 철저한 시장조사 끝에 탄생한 밍투는 중국시장에서 큰 인기를 얻고 있습니다

2013년 11월 말에 본격 출시된 밍투는 큼직한 헤드램프, 넓은 헥사고날 그릴 등 크고 넓은 것을 선호하는 중국 소비자들의 취향을 곳곳에 적용시켜 화려하면서도 역동적인 디자인으로 빚어낸 현지전략형 자동차입니다.

길이 4710㎜ / 너비 1820㎜ / 높이 1470㎜의 듬직한 사이즈를 날렵한 외관 스타일로 빚어냈으며 2,770㎜의 휠베이스를 확보해 동급 최고의 실내 공간을 확보해 넉넉함을 좋아하는 중국인들의 취향을 충족시킵니다.

또한 각종 정보가 표시되는 TFT-LCD 패널, LED 주간 주행등, 운전석 통풍시트/뒷좌석 열선시트, 블루링크, 파노라마 썬루프 등 다양한 고급 편의사양을 적용한 것 역시 특징입니다. 안전에도 신경 써 사이드 및 차체자세제어장치(VDC), 타이어 공기압 경보장치(TPMS) 등의 고급 안전장비도 대거 적용했습니다.

이러한 상품성을 바탕으로 밍투는 중국 중형차 시장에 성공적으로 안착, 월평균 1만대가 넘는 판매 실적을 꾸준히 올리고 있는 중입니다. 이 인기를 바탕으로 밍투는 본격 판매가 이뤄진 첫해인 지난해 11.4%의 점유율을 기록해 중국 중형차 엔트리 시장인 ‘D-로우(Low)’ 세그먼트의 새로운 강자로 떠올랐습니다.



현대자동차 밍투와 함께 중형차 시장을 이끌어나가는 대표모델, 기아자동차 K4

K4는 다양한 편의장비와 멋진 스타일을 갖춘 중형세단입니다
l K4는 다양한 편의장비와 멋진 스타일을 갖춘 중형세단입니다

기아자동차 K4는 작년 4월 베이징 모터쇼에서 콘셉트카로 첫 선을 보인 이후 8월부터 판매를 시작한 중형 세단입니다. 현재 중국에서 월 평균 6천대에 가까운 판매고를 올리고 있는 기아자동차의 대표모델이죠.

K4는 철저히 중국인들의 취향을 고려해 만들어진 자동차입니다. 기아자동차 특유의 간결하면서도 당당한 디자인을 바탕으로 차급 이상의 고급스러움을 갖췄으며, 보닛 길이와 측면 유리 부분을 넓혀 큰 차를 선호하는 중국 소비자들을 만족시키는 디자인으로 태어났습니다.

길이 4720mm / 너비 1815mm / 높이 1465mm의 제원을 갖춰 디자인뿐만 아니라 차체 크기로도 동급 최고 수준의 당당함을 자랑합니다. 넉넉한 차체 크기를 감당할 수 있도록 고출력 엔진인 1.6ℓ 터보 GDi 엔진과 최신의 7단 DCT를 적용해 뛰어난 주행성능까지 갖추었습니다.

이 외에도 2열 시트 열선, 버튼시동 시스템, 슈퍼비전 클러스터, 유보 텔레매틱스 시스템 등 최신 편의사양을 적용해 상품성을 높여 고급화 되어가는 중국인들의 취향을 충분히 만족시키고 있습니다. 기아자동차 K4는 현대자동차의 대표모델 밍투와 함께 중형차 시장을 이끌어나가고 있습니다.



중국에서만 판매되는 것이 아까울 정도로 매력적인 SUV, 기아자동차 KX3

젊은 소비자들의 마음을 사로잡은 기아자동차의 현지전략형 SUV, KX3(현지명 아오파오)
l 젊은 소비자들의 마음을 사로잡은 기아자동차의 현지전략형 SUV, KX3(현지명 아오파오)

작년 11월, 광저우 모터쇼에서 기아의 새로운 자동차가 공개되었습니다. 다이내믹한 느낌의 디자인, 넓은 실내공간, 뛰어난 동력 성능 등을 갖춘 중국 전용 컴팩트 SUV의 등장을 알리는 순간이었는데요. 멋진 디자인으로 많은 사람들의 관심을 받았던 이 자동차의 이름은 KX3(현지명 아오파오). 독특한 디자인 때문에 국내에서도 많은 관심을 받았던 자동차입니다.

KX3의 겉모습은 직선 위주의 디자인에 SUV의 역동성을 살리며 볼륨감을 강조하고 있습니다. HID 헤드램프와 LED 주간주행등, 파노라마 썬루프, 투톤 바디칼라 등을 통해 젊은 중국 소비자들의 입맛을 두루 충족시킵니다.

또한 1.6l, 2.0l 가솔린 모델과 함께 중국 자동차 시장 경량화 흐름에 맞춘 1.6l 터보 GDI 모델을 선보였고, 이 모델에 7단 DCT를 장착해 변속감을 향상시켰습니다. 이와 함께 ESC(주행안정성제어장치), HAC(경사로밀림방지), DBC(경사로저속주행장치) 등의 안전 사양을 앞세워 중국 C-NCAP(China New Car Assessment Program) 충돌 테스트 별 5개 수준의 안전성을 갖췄습니다. 또한 버튼시동시스템, 슈퍼비전클러스터, 유보 텔레매틱스 시스템 등 최첨단 편의사양까지 갖추고 있습니다.

기아자동차는 KX3를 비롯한 다양한 SUV 라인업을 앞세워 매년 가파르게 성장하고 있는 중국 SUV 시장에서 더욱 좋은 결과를 낼 것이라 기대됩니다.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