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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6 제네바 모터쇼에 시선 집중!
현대기아차의 친환경 모델, 세계 최초 공개2016/03/02by 현대·기아

글로벌 친환경차 시장에 새로운 기준을 제시할 현대기아차의 친환경 신차 공개!
제네바 모터쇼를 뜨겁게 달군 아이오닉, 니로를 비롯한 현대기아차의 자동차를 살펴봅니다

2016년 제네바모터쇼에서 공개된 현대자동차 아이오닉 라인업입니다
l 세계 최초로 공개된 현대기아차의 친환경차가 제네바 모터쇼를 뜨겁게 달궜습니다



세계 5대 모터쇼 중 유럽에서 가장 먼저 열리는 제네바 모터쇼. ‘친환경’과 ‘고성능’에 초점을 맞춘 모터쇼이자 그 해 가장 유행할 자동차 종류와 디자인 등의 흐름을 파악할 수 있어 주목도가 높은 모터쇼라고들 하죠. 이탈리아, 프랑스, 독일 등 유럽의 자동차 강대국 사이에 위치한 지리적 이점 덕분에 자동차 생산업체들이 앞다투어 자사의 기술력을 뽐내는 장이기도 합니다.

‘2016 제네바 국제 모터쇼’가 열리는 스위스 제네바 팔렉스포(Geneva Palexpo)에서 현대기아차는 1일(현지시각) 각 16대씩의 차량을 출품해 기술력을 뽐내는 중입니다. 특히 이 자리에서 현대자동차는 글로벌 친환경차 시장 공략에 나설 아이오닉(IONIQ)의 완성된 전체 라인업을 공개했는데요. 지난 1월 국내에서 출시한 하이브리드(HEV) 모델에 이어 플러그인 하이브리드(PHEV)와 전기차(EV) 모델을 세계 최초로 공개하며 친환경 전용 모델 아이오닉 라인업 완성에 방점을 찍게 된 것이죠.



세계 최초 3가지 타입의 기술을 적용한 친환경 전용 모델, ‘아이오닉’

제네바 모터쇼에서 3종의 전체 라인업을 공개한 현대자동차의 친환경차 아이오닉입니다
l 세계 최초 3가지 타입의 친환경 파워트레인 기술을 적용한 현대자동차의 친환경차 아이오닉입니다

아이오닉은 동급 최고의 연비와 함께 역동적인 주행성능으로 경제성과 운전의 즐거움을 모두 달성한 모델로 인정받고 있죠. 특히 세계 최초로 3가지 타입의 친환경 파워트레인 기술을 적용해 큰 관심을 모았는데요. 친환경차의 특성을 고려한 전용 플랫폼을 기반으로 극대화된 공력성능과 배터리, 모터, 엔진 등 파워트레인의 조합을 최적화해 동급 최고 수준의 연비를 달성했습니다.

제네바 모터쇼에서 공개된 현대자동차의 친환경차 아이오닉 일렉트릭입니다
l 세련된 프론트 그릴과 LED 헤드램프로 미래지향적 느낌을 연출하는 아이오닉 일렉트릭

아이오닉 일렉트릭(Electric)은 매끄럽고 세련된 프론트 그릴과 LED 헤드램프를 적용해 화석연료를 전혀 사용하지 않는 전기차의 특징과 미래지향적 느낌을 강조한 자동차입니다. 특히 아이오닉 일렉트릭에는 다른 모델과 달리 범퍼 하단에 구리색 포인트 컬러를 적용해 전기차만의 차량 특징을 상징화한 것이 특징이죠.

아이오닉 일렉트릭은 최고출력 120마력(88kW), 최대토크 30.0kgf·m의 강력한 모터를 적용해 165km/h의 최고속도를 보여줄 것으로 예상됩니다. 또한 전기식 히터 대비 효율이 약 20% 개선된 ‘히트펌프 시스템’ 등 연비 향상을 위한 다양한 기술을 적용해 1회 충전 주행 가능 거리는 현재 국내 판매중인 전기차 중 최대인 169km(유럽 연비 기준 250km) 이상을 달성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제네바 모터쇼에서 공개된 현대자동차의 친환경차 아이오닉 플러그인 하이브리드입니다
l 더 높은 연비, 더 낮은 이산화탄소 배출로 뛰어난 친환경성을 자랑하는 아이오닉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제네바 모터쇼에서 최초로 공개된 아이오닉 플러그인 하이브리드(PHEV)는 기존 하이브리드 시스템에 늘어난 배터리 용량과 외부충전 기능으로 전기차 모드의 주행거리를 늘린 모델입니다. 최고출력 105마력, 최대토크 15.0kgf·m의 신형 카파 1.6 GDi 엔진에 최고출력 61마력(45kW), 최대토크 17.3kgf·m의 전기모터와 8.9kWh 리튬이온-폴리머 배터리를 적용해 순수 전기차 모드만으로 50km(유럽 연비 기준) 이상 주행할 수 있으며, 하이브리드 모델보다 더 높은 연비와 더 낮은 이산화탄소를 배출해 뛰어난 친환경성을 자랑합니다.

제네바 모터쇼에서 공개된 현대자동차의 친환경 하이브리드, 아이오닉입니다
l 1.6 GDi 엔진과 고효율 모터 시스템, 6단 DCT가 적용돼 뛰어난 성능을 발휘하는 아이오닉 하이브리드

국내에 이미 출시되어 판매 중인 아이오닉 하이브리드(HEV)는 신형 카파 1.6 GDi 엔진과 최대 출력 43.5마력(32kW), 최대 토크 17.3kgf·m의 고효율 영구자석형 모터 시스템을 적용해 시스템 최고 출력 141마력, 시스템 최대 토크 27.0kgf·m, 24.0kgf·m의 성능을 갖췄습니다. 또한 1.56kWh의 리튬이온-폴리머 배터리와 하이브리드 전용 6단 DCT가 적용돼 복합연비 22.4km/L(국내 인증, 15인치 타이어 기준)라는 국내 시판 모델 중 최고 연비를 달성했습니다.



WRC에서 맹활약 중인 신형 i20 월드랠리카도 등장

신형 i20 월드랠리카가 제네바 모터쇼에 전시되었습니다
l WRC에서 맹활약을 펼치고 있는 신형 i20 월드랠리카도 제네바 모터쇼에 전시되었습니다

현대자동차는 제네바 모터쇼에서 역동성이 한층 강화된 업그레이드를 거쳐 올해 WRC 몬테카를로 랠리에서 첫 선을 보인 신형 i20 월드랠리카를 전시했습니다. 신형 i20 월드랠리카는 다양한 노면을 고려한 전용 서스펜션과 차량 저중심화, 타이어별 중량 배분 최적화 등을 통해 WRC 랠리에서 최고의 성능을 구현할 수 있도록 설계되었는데요. 뛰어난 성능을 발휘하는 i20 월드랠리카 덕분에 현대 월드랠리팀은 현재 WRC에서 종합 2위를 달리며 맹활약하는 중입니다.

현대자동차는 신형 i20 월드랠리카를 기반으로 관람객들이 WRC의 드라이버와 보조 드라이버(Co-Driver)가 되어 실제 랠리를 가상 경험할 수 있는 WRC 4D 시뮬레이터를 함께 마련해두었는데요. 현대자동차 전시관을 찾은 고객들에게 랠리카를 탑승한 것만 같은 짜릿한 재미를 선사한다고 합니다.

이 밖에도 현대자동차는 6월 프랑스에서 개최될 UEFA 유로 2016을 기념한 행사도 준비했습니다. 외관에 개최국 프랑스의 국기를 입히고 내장 시트를 새롭게 디자인해 한정 제작한 i10 GO!, i20 GO!, i30 GO! 모델과 유로 2016 홍보를 위한 디지털 체험물을 전시해 축구 팬들의 관심을 끌 예정이기도 하죠. 또한 아이오닉 일렉트릭 시스템 절개물, 아이오닉 일렉트릭 홈 충전기 실물모형 등 현대자동차를 설명하는 다양한 전시물을 통해 현대자동차 브랜드 이미지를 보다 효과적으로 알리는 중입니다.



국내 최초의 소형 하이브리드 SUV, 기아자동차 '니로'

국내 최초의 소형 하이브리드 SUV 니로입니다
l 기아자동차 역시 친환경 전용 플랫폼이 적용된 국내 최초의 소형 하이브리드 SUV, 니로를 내놓았습니다

니로(NIRO)는 친환경 전용 플랫폼이 적용된 기아자동차의 첫 번째 차량입니다. 우수한 실용성이 돋보이는 SUV와 높은 연료효율을 갖춘 하이브리드 차량의 장점이 결합된 국내 최초의 소형 하이브리드 SUV죠. 강인한 매력과 안정적인 스타일이 돋보이는 디자인은 물론, 독자 개발한 1.6 GDI 하이브리드 엔진과 전용 6단 DCT가 선사하는 친환경성과 경제성, 초고장력 강판 53% 확대 적용 및 알루미늄 소재 활용해 차체 무게를 줄이는 등 기아자동차의 첨단 기술력이 집약됐습니다. 게다가 내비게이션을 통해 얻은 각종 지형 및 목적지 정보를 활용해 운전자에게 가속페달에서 발을 떼는 시점을 미리 알려줘 연료소모를 줄이는 관성 주행 안내 시스템까지 갖추고 있죠.

국내 최초의 소형 하이브리드 SUV 니로입니다
l 니로는 동급 최고 수준의 제원에서 나오는 공간 활용성과 강력한 주행성능을 갖춘 친환경차입니다

전장 4,355mm, 전폭 1,800mm, 전고 1,535mm, 축거 2,700mm의 크기를 갖춘 니로는 동급 최고 수준의 제원을 확보해 공간 활용성을 극대화했습니다. 또한 최고출력 105마력, 최대토크 147Nm의 하이브리드 전용 1.6리터 카파 GDI 엔진 및 최고출력 44마력(32kW)의 전기모터, 1.56kWh의 배터리를 장착했으며, 하이브리드 전용 6단 DCT(Double Clutch Transmission)를 적용한 파워트레인을 탑재해 친환경성의 장점을 살리면서도 강력한 주행능력을 자랑합니다. 니로는 올해 3분기 중 유럽 시장에 출시될 예정이며, 국내 시장에는 3월 중 출시될 예정입니다.



유럽 취향저격! 유럽 전략모델 '신형 K5 스포츠왜건'

제네바 모터쇼에서 발표된 신형 K5 스포츠왜건입니다
l 왜건 수요가 높은 유럽 시장의 특성을 고려해 개발된 유럽 전략모델 K5 스포츠왜건입니다

지난해 제네바 모터쇼에 등장해 많은 이들의 관심과 호평을 받았던 콘셉트카 ‘스포츠 스페이스’를 기억하시나요? 스포츠 스페이스의 과감한 디자인을 기존 K5의 뛰어난 디자인에 녹여내 높은 완성도를 자랑하는 신형 K5 스포츠왜건이 등장했습니다. 왜건 차량에 대한 수요가 높은 유럽 시장의 특성을 고려해 개발된 유럽 전략 모델이죠. 기아자동차가 처음으로 선보인 D 세그먼트 왜건 모델인 신형 K5 스포츠왜건은 세단 모델보다 48리터 증가한 553리터의 넉넉한 트렁크 적재용량을 갖추고 있으며, 후석 시트는 4:2:4 비율로 분할해 접을 수 있어 스키, 스노보드 등의 야외 활동 물품을 편리하게 적재할 수 있는 등 높은 실용성을 자랑합니다.

제네바 모터쇼에서 발표된 신형 K5 스포츠왜건입니다
l 컨셉트카 스포츠 스페이스의 과감한 디자인을 K5의 뛰어난 디자인에 녹여낸 신형 K5 스포츠왜건

신형 K5 스포츠왜건은 최고출력 141마력, 최대토크 340Nm의 1.7리터 디젤엔진 및 최고출력 163마력, 최대토크 193Nm의 2.0리터 디젤엔진 등 두 종류의 디젤 엔진과 최고출력 245마력, 최대토크 353Nm의 2.0리터 가솔린 터보 엔진 등 총 세 가지 엔진 라인업으로 운영될 예정이며, 올해 4분기 중 유럽 시장에 출시될 예정입니다.



유럽 친환경차 시장에 도전장을 내민 신형 ‘K5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기아자동차 최초의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신형 K5 플러그인 하이브리드(PHEV)입니다
l 기아자동차 최초의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신형 K5 플러그인 하이브리드(PHEV)입니다

기아자동차 최초의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모델인 신형 K5 플러그인 하이브리드(PHEV)는 최고출력 156마력, 최대토크 189Nm의 2.0리터 GDI 엔진에 9.8kWh의 대용량 배터리와 50kW 모터를 탑재한 친환경차입니다. 외부 충전을 통해 배터리를 완전히 충전하면 전기 모드로만 약 54km의 거리를 이동할 수 있는데요. 정체가 심한 도심에서는 전기 모드로, 고속주행이 가능한 도로에서는 엔진을 주동력원으로 사용하는 하이브리드 모드로 주행할 수 있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죠. 뛰어난 스타일을 자랑하는 중형 세단에 친환경 기술을 접목한 패밀리카 신형 K5 PHEV는 올해 4분기 중 유럽 시장에 선보일 예정입니다.

다양한 친환경 신차를 선보이며 유럽 시장 본격 공략을 선언한 현대기아차는 글로벌 친환경차 시장에 새로운 기준을 제시하게 될 것입니다. 앞으로 현대기아차의 다양한 친환경차가 그려낼 맑고 푸른 미래를 기대해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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