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바로가기

2016 부산국제모터쇼
알면 더 재미있는 관람 포인트 72016/06/03by 현대자동차그룹

제네시스 브랜드부터 현대자동차 고성능 N, 기아자동차 K5 PHEV까지
부산국제모터쇼에서 놓치지 말아야 할 관람 포인트를 소개합니다

2016 부산국제모터쇼의 제네시스 브랜드관의 모습
l 2016 부산국제모터쇼가 6월 2일부터 12일까지 부산 벡스코에서 진행됩니다



2016 부산국제모터쇼에서는 현대자동차그룹의 다양한 신차, 콘셉트카, 상용차를 만나볼 수 있습니다. 현대자동차 22대, 제네시스 브랜드 5대, 기아자동차 23대가 관람객을 기다리고 있는데요. 전시 부스 관람은 물론, 시승 이벤트 등 다양한 부대행사까지 마련돼 모터쇼를 더욱 풍성하게 만듭니다. 초여름 날씨만큼 뜨거운 부산국제모터쇼 현장, 지금 만나보시죠.



1. 럭셔리카 시장의 독보적인 존재감 ‘제네시스 브랜드’

부산국제모터쇼에서 공개된 제네시스 G80의 모습
l 2016 부산국제모터쇼에서 제네시스가 두 번째 모델인 G80을 선보였습니다

올해 모터쇼의 주인공은 제네시스 브랜드라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처음으로 브랜드관을 따로 운영하고, 신차인 ‘G80’과 ‘G80 스포츠’, ‘뉴욕 콘셉트’를 선보였으니 말이죠. G80는 제네시스 브랜드의 두 번째 모델로, 글로벌 럭셔리 브랜드로의 도약이 본격화됐음을 알리며 그 존재감을 드러냈습니다.

부산국제모터쇼에서 공개된 G80 SPORT의 모습
l 2016 부산국제모터쇼의 제네시스 브랜드관에서는 G80과 G80 SPORT를 함께 공개했습니다

G80는 기존 2세대 DH 제네시스의 부분 변경 모델로, 외관의 볼륨감을 살리고 내부는 고급 소재를 사용하는 등 디테일을 향상해 완성도를 높였습니다. 기존 람다 엔진의 성능 개선을 통해 연비를 향상하고, 고속도로 주행지원 시스템(HDA), 부주의 운전경보 시스템(DAA) 등의 최첨단 안전 및 편의 사양을 적용해 상품성을 강화한 것이 특징입니다.

부산국제모터쇼에서 공개된 뉴욕 콘셉트의 모습
l 제네시스의 뉴욕 콘셉트는 독특한 외관과 컬러로 시선을 사로잡습니다

국내에서는 처음으로 선보인 ‘뉴욕 콘셉트’는 4도어 스포츠 세단 콘셉트카로, 제네시스 브랜드 고유의 정제된 라인과 감각적인 볼륨, 역동적인 이미지로 제네시스 브랜드의 미래 디자인 방향성을 제시하는 모델입니다. 가솔린 2.0 터보 GDi 엔진과 전기모터에 8단 자동변속기가 조합된 하이브리드 자동차로, 최고출력 245마력(ps), 최대토크 36.0kgf·m의 동력 성능으로 제네시스 브랜드의 핵심 속성인 ‘편안하고 역동적인 주행’을 구현했습니다.



2. 운전의 즐거움을 선사할 ‘현대자동차 고성능 N’

부산국제모터쇼의 현대자동차관의 모습
l 현대자동차는 2016 부산국제모터쇼에서 고성능 N을 전면에 내세웠습니다

제네시스 브랜드관 옆으로 2,100㎡(635평)에 달하는 압도적인 규모의 현대자동차관을 만날 수 있습니다. 제일 먼저 눈길을 사로잡는 건 화려한 외관의 모터스포츠카가 있는 ‘고성능 N’ 부스입니다. 특히, 콘셉트카 ‘RM16’은 이번 모터쇼에서 처음 선보이는 모델로, 주행 성능 향상과 동시에 고성능 N이 추구하는 자동차와의 일체감 구현을 위한 다양한 신기술을 적용했습니다.

현대자동차 고성능 N의 RM16 차량의 모습
l 현대자동차 고성능 N 부스에서는 신기술이 집약된 RM16을 만나볼 수 있습니다

엔진을 운전석과 뒷 차축 사이에 위치시키는 ‘미드십(Midship)’ 형식에 뒷바퀴 굴림 방식을 채택해 고성능차 구현에 필수적인 ‘전후 무게 배분별 차량 움직임’, ‘고강성 경량차체의 성능 기여도’ 등의 선행 연구 진행에 최적화했습니다.

현대자동차 고성능 N 2025 비전 그란 투리스모의 모습
l ‘현대 N 2025 비전 그란 투리스모’는 금방이라도 달려나갈 것 같은 역동적인 외관을 지니고 있습니다

고성능 N 부스에서는 미래형 콘셉트카인 ‘현대 N 2025 비전 그란 투리스모’도 만날 수 있습니다. 마치 출격 직전의 전투기를 보는 듯한 역동적인 외관을 지니고 있는데요. 수소연료전지 시스템을 적용해 순수 친환경 고성능차를 구현한 것이 특징입니다. 해당 차량은 올해 11월 발매 예정인 플레이스테이션4(PlayStation®4)용 소프트웨어 〈그란 투리스모 스포츠(gt sport)〉에 등장할 예정이니 게임으로도 만나보세요.



3. 건강하고 안전한 이동수단을 위한 ‘현대자동차 친환경차’

현대자동차의 친환경차, 아이오닉 하이브리드의 모습
l 현대자동차의 친환경차 아이오닉 하이브리드와 아이오닉 일렉트릭도 부산국제모터쇼를 찾았습니다

부산국제모터쇼에서는 현대자동차의 친환경차 라인업 중 순수 전기차인 아이오닉 일렉트릭과 아이오닉 하이브리드를 만나 볼 수 있습니다. 아이오닉 일렉트릭의 경우, 최고출력 88kW(120ps), 최대토크 295N·m(30kgf·m) 모터를 적용한 동급 최고 수준의 동력 성능을 자랑합니다. 최근 정부 연비 인증 결과 1회 충전 주행거리 191km(복합 기준: 도심 206km / 고속도로 173km)를 획득했으며, 이는 국내 최장 수치입니다.

고효율 요소들을 대거 적용하기도 했습니다. 28kWh의 고용량 리튬이온폴리머 배터리 탑재와 고효율 전기차 시스템 적용, 알루미늄 소재로 차량 경량화, 공기 저항을 최소화한 에어로 다이내믹 디자인으로 효율을 높였습니다.



4. 럭셔리 캠핑카와 버스의 끝판왕 ‘현대자동차 상용차’

현대자동차 상용관의 모습
l 현대자동차는 별도의 상용관을 운영해 버스와 트럭 등 다양한 용도의 상용차를 소개했습니다

현대자동차는 부산국제모터쇼에 상용관을 별도로 마련했습니다. ‘쏠라티 컨버전’과 ‘유니버스 프레스티지’, ‘엑시언트’가 한곳에 모여있으니 더욱 웅장해 보입니다. 다양한 특수장치를 장착해 새롭게 선보여 관람객의 뜨거운 관심을 받았습니다.

현대자동차 상용관의 쏠라티 컨버전 캠핑카의 모습
l 쏠라티 컨버전 캠핑카 안에서는 먹고 자고 씻는 모든 일이 가능합니다

쏠라티 컨버전은 캠핑카, 앰뷸런스, 어린이버스, 장애인차, 냉장밴, 윈도우밴 등 총 6종의 특장차로 구성돼 있으며, 이번 모터쇼에서는 캠핑카와 앰뷸런스가 소개됐습니다. 캠핑카의 경우, 샤워부스가 설치된 화장실, 가스레인지를 포함한 싱크대, 국내 캠핑카 최초 2층형 침대, 무시동 히터(시동이 걸려 있지 않은 상황에서도 물을 데워주는 기능) 등 다양한 편의사양을 갖췄습니다.

항공기 1등석처럼 편안한 좌석과 엔터테인먼트 시스템을 갖춘 유니버스 프레스티지 내부의 모습
l 유니버스 프레스티지는 항공기 1등석이 부럽지 않습니다

유니버스 프레스티지는 항공기 1등석 수준의 최고급 요소를 갖췄습니다. 좌석마다 다양한 엔터테인먼트를 즐길 수 있는 10.1인치 LED 모니터를 장착하고, 자동 긴급제동 시스템 등 능동적인 안전사양을 적용했습니다.

현대자동차의 대형트럭, 엑시언트 6X2 하이루프 트랙터의 모습
l 현대자동차의 대형트럭 엑시언트, 어마어마한 크기가 관람객을 압도합니다

최근 내수시장 1만 대 판매를 돌파한 대형트럭 ‘엑시언트’, 그중에서도 친환경 유로6 엔진을 장착한 ‘엑시언트 6X2 하이루프 트랙터’도 전시돼 있는데요. 행사장을 찾은 관람객들은 직접 탑승해 보고 제품의 우수성을 체험했습니다.



5. 기아자동차가 그리는 친환경차의 미래

부산국제모터쇼의 기아자동차관의 모습
l 기아자동차관에서는 기아자동차의 현재, 미래, 친환경차의 기술과 노력을 엿볼 수 있습니다

제1전시관에서 왼쪽으로 들어서면 기아자동차 부스를 만날 수 있습니다. 2,500㎡(약 756평) 규모로 기아자동차의 모든 것을 만나볼 수 있죠. 그중에서도 최초로 선보이는 K5 PHEV와 K7 HEV, 콘셉트카인 텔루라이드는 놓칠 수 없는 전시 차량입니다.

기아자동차 K5 PHEV의 모습
l 기아자동차의 K5가 PHEV 모델을 선보입니다

기아차의 첫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모델인 K5 PHEV는 강력한 동력 성능과 배터리 완전 충전 시 최대 44km를 전기모터로만 주행할 수 있는 국내 최고 수준의 기술력이 적용된 것이 특징입니다. 도시 생활자의 평균 출퇴근 거리가 편도 30~40km 내외인 점을 고려하면 평일에는 전기만으로 주행이 가능합니다(집/회사 2회 완충 기준). 또한, 배터리를 모두 사용해도 가솔린을 사용하는 하이브리드 모드를 통해 장거리 운행도 가능해 사용자의 라이프스타일에 맞춰 경제성을 극대화할 수 있습니다.

기아자동차 K7 HEV의 모습
l 기아자동차는 K7 HEV의 외관을 처음으로 공개했습니다

기아자동차 친환경차 부스의 모습
l 기아자동차 친환경차 부스에서는 쏘울의 친환경차 기술을 엿볼 수 있습니다

기아자동차의 친환경차 기술과 미래를 엿볼 수 있는 부스도 마련돼 있습니다. 친환경차에 걸맞게 잔디와 나무를 모티브로 부스를 꾸몄는데요. 이곳에서 쏘울 EV 절개차와 니로의 친환경 기술을 살펴볼 수 있습니다. 시소를 타면 전구에 불이 들어오는 기구도 있으니 아이와 함께 체험해보세요.

기아자동차 쏘울 전기차 VR 주행 체험 부스의 관람객들
l 쏘울 전기차에 올라타서 VR기기로 실감 나는 주행 체험을 해보세요

쏘울 전기차의 주행 상황을 가상현실로 체험해 볼 수도 있습니다. 평소 전기차에 대해 가졌던 궁금증을 조금이나마 해소할 수 있도록 마련했는데요. VR기기를 통해 더욱 실감 나는 체험이 가능합니다. 체험을 위해 길게 늘어선 줄을 통해 전기차에 대한 관심을 엿볼 수 있었습니다.



6. 프리미엄 대형 SUV 콘셉트카 ‘기아자동차 텔루라이드’

기아자동차 대형 SUV 텔루라이드의 모습
l 기아자동차의 대형 SUV 텔루라이드는 강력한 동력 성능이 특징입니다

기아자동차는 K5 PHEV와 함께 프리미엄 대형 SUV 콘셉트카 ‘텔루라이드(코드명 KCD-12)’를 국내 최초로 공개했습니다. 미국 디자인센터(캘리포니아 소재)에서 개발한 콘셉트카로, 고속도로에서 12.7km/l이상의 연비를 자랑하는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차량입니다. 270마력의 V6 3.5GDi 엔진과 130마력의 전기모터를 탑재해 총 400마력의 강력한 동력 성능을 갖췄습니다.



7. 자율주행과 친환경차 원리를 놀면서 체험하는 ‘현대자동차 키즈존’

현대자동차관의 키즈존에서 미니 쏘나타를 타는 아이의 모습
l 서울대공원에 있는 현대자동차의 차카차카 놀이터를 부산국제모터쇼 전시장으로 옮겨왔습니다

현대자동차는 부산국제모터쇼를 방문한 아이들을 위해 키즈존을 마련했습니다. 서울대공원에서 운영 중인 차카차카 놀이터를 옮겨왔는데요. 미니 쏘나타를 타고 트랙을 주행해볼 수 있습니다. 사용된 미니카에는 현대자동차의 자율주행 기술이 적용돼 있어 시각장애 아동도 이용이 가능합니다. 미니 쏘나타 차량에 부착된 센서가 공간 정보를 스스로 파악해 탑승 아동에게 청각과 촉각 신호를 보내줍니다.

키즈존에서 게임을 즐기는 부모와 아이들
l 부산국제모터쇼에서는 게임 때문에 아이와 싸울 일이 없어요. 함께 즐기면 되니까요!

아이들, 게임 참 좋아하는데요. 부산국제모터쇼에서는 부모와 함께 즐길 수 있는 게임 부스도 마련돼 있습니다. 게임에는 요즘 아이들 사이에서 가장 인기가 많은 만화영화 〈파워 배틀 와치카〉의 캐릭터와 아이오닉이 등장합니다. 내려오는 아이오닉의 색에 맞춰 버튼을 누르다 보면 즐거움이 배가 됩니다.

부산국제모터쇼가 개최되는 부산 벡스코의 모습
l 2016 부산국제모터쇼에서 자동차의 즐거움을 느껴보세요

지금까지 2016 부산국제모터쇼 현장을 둘러봤는데요. 규모만큼이나 다양한 전시와 행사로 가득했습니다. 전시장 밖에서도 캠핑쇼, 시승행사, 대한민국 자동차 사진 대전, 2016 오토 디자인 어워드 등 다양한 부대 행사가 진행되니 지루할 틈이 없습니다. 다가오는 주말, 신차와 콘셉트카도 구경하고 부산 여행도 할 겸 모터쇼에 방문해보는 건 어떨까요? 아이와 어른 모두 대만족할 수 있는 나들이가 될 거에요.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