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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자인에 생명을 불어넣는
클레이 모델링2014/07/03by 현대자동차

디자이너가 자동차를 디자인하면
클레이 모델러가 클레이를 사용해서 3차원 입체로 구현합니다

클레이 모델링을 하고 있습니다.
| 클레이 모델링을 하고 있습니다.



자동차 디자인 프로세스는 다른 제품 프로세스와 마찬가지로 스케치, 렌더링, 모델링, 프로토타입 제작의 순서로 진행됩니다. 하지만 자동차 디자인은 다른 제품들에 비해서 라이프 사이클이 길고 금형과 공력, 법규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측면을 고려해야 하지요. 그래서 개발기간도 최소 16개월에서 20개월까지의 긴 기간이 걸리고 20~30회의 품평 단계가 필요합니다. 디자인 프로세스를 이해하기 위한 그 첫 번째 단추인 ‘클레이 모델링’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클레이, 왜 모델링에 사용할까 

공업용 점토 클레이를 이용해 자유로운 면을 표현하고 있습니다

| 공업용 점토 클레이를 이용해 자유로운 면을 표현하고 있습니다

자동차 디자인에서 사용하는 클레이는 색상은 찰흙과 유사하지만,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찰흙과는 다릅니다. 공업용 점토인 클레이는 파라핀, 기름 등의 물질이 들어 있어서 오븐에서 말랑말랑한 상태에서 도포합니다. 그러면 실온에서는 긁어낼 수 있는 정도의 강도를 가지지요. 자동차 디자인에서는 자유로운 면의 표현이 가능하고 수정이 쉬운 장점 때문에 클레이를 가장 많이 사용하지만, 인테리어나 정교한 모델링에는 레진을 사용하기도 합니다. 클레이는 상당히 비싸서 1대의 1:1 클레이 모델을 제작한다면 클레이 비용만 3천만 원 내외의 재료비가 들게 됩니다. 1:1 클레이 모델은 그 내부까지 100% 클레이로 채워지는 것은 아닌데요, 클레이 모델 내부에는 휠이 장착된 보디 프레임이 용접된 아마추어가 골조로 들어있고 가벼운 스티로폼으로 기본 형상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클레이는 스티로폼 위에 3cm에서 5cm 내외로 도포되어 표면 마감과 디자인 변경 범위를 수용할 수 있게 되어 있지요. 오븐에서 나온 따끈따끈한 클레이는 매우 부드러워서 잘 붙고 열기가 식은 뒤 조각을 하듯 성형할 수 있어 정교한 표현이 쉬운 소재입니다.

오븐에서 나온 클레이의 열기가 식은 뒤 조각을 하듯 성형하고있는 모습입니다
| 오븐에서 나온 클레이는 매우 부드러워서 잘 붙고, 열기가 식은 뒤 조각을 하듯 성형할 수 있어 정교한 표현이 가능합니다



클레이 모델링의 과정 

섬네일 스케치 작업을 하는 모습입니다
| 섬네일 스케치로 러프하게 그린 뒤 품평을 거쳐 스케치에서 랜더링으로 발전 시킵니다

디자이너는 상품 발의서에 따라 처음 디자인 콘셉트 방향을 잡고 그것을 썸네일 스케치로 러프하게 그립니다. 그런 다음 렌더링으로 구체화한 디자인 안을 모델러에게 제시하지요. 그러면 모델러는 2차원의 스케치, 렌더링을 통해 콘셉트를 3차원으로 구현해내야 합니다. 렌더링 안을 빨리 검토해보기 위해서 ¼ 스케일의 작은 크기부터 품평을 위한 1:1 내외장 모델, 콘셉트카 모델에 이르기까지 디자인의 모든 단계에 클레이 모델이 활용됩니다. 모델러는 이 과정에서 디자이너의 스케치를 보며 3차원 입체 모델에 디자인 콘셉트를 가장 잘 표현할 수 있는 면을 찾는 과정을 디자이너와 함께하며 공유합니다. 단순 도면을 입체로 구현하는 모델러가 아닌 ‘플루이딕 스컬프쳐’라는 현대디자인 철학을 반영한 독창적인 조형을 찾아가는 과정을 디자이너와 함께하는 모델러가 되려면 풀모델을 만들 수 있게 되기까지 최소 10년 이상 숙련을 해야합니다. 디자이너의 콘셉트를 담은 스케치를 3차원 입체로 해석하고 면과 면이 만나고, 선과 선이 만나는 지점을 함께 커뮤니케이션하면서 최상의 디자인 품질을 찾아가는 것이 바로 클레이 모델링의 과정입니다.

모델러가 디자이너의 스케치를 3차원으로 모델링하고있습니다
| 모델러는 디자이너의 2차원의 스케치, 렌더링을 통해 콘셉트를 3차원으로 구현해 냅니다



클레이 모델러의 조건

클레이 모델링 후 표면의 각과 디자인 스케치 대로 표현되었는지 섬세하게 살피고 있습니다
| 클레이 모델링 후 표면의 각과 디자인 스케치 대로 표현되었는지 섬세하게 살피고 있습니다


클레이 모델러는 대부분 목형을 전공합니다. 그러나 결과물의 완성도를 보면 클레이 모델러가 얼마나 고도로 숙련되었는가, 경력이 얼마나 되는가를 바로 알 수 있기 때문에 모델링 스킬 뿐만 아니라 디자인 해석 능력까지 겸비해야 합니다. 그리고 무엇보다 내외장 모든 면이 자신의 손끝에서 만들어지는 만큼 차에 애착이 많아야 합니다. 최근에는 클레이 모델링에도 NC와 모라 장비뿐만 아니라 다양한 3D 소프트웨어가 도입되어 디지털 모델링도 함께 알아야 합니다.

도색을 마친 모델을 살펴보고 있습니다
| 클레이 모델위에 수차례의 도색을 거치고, 실제 램프도 장착하여 불이 들어오도록 하는 나이트 비전 품평을 합니다. 품평용 클레이 모델은 실제 차량과 구분할 수 없을 정도의 완성도를 보여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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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원 스케치가 3차원의 모델링으로 탄생하는 과정은 클레이 모델링과 디지털 모델링 모두 개념적으로는 같지만, 구현 방법이 다릅니다. 다음 편에서는 첨단 3D 기술력의 도입으로 클레이 모델링만큼 자동차 디자인에 광범위하게 활용되는 디지털 모델링에 대해서 다뤄보도록 하겠습니다.

by 전은숙

현대디자인기획지원팀 책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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