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바로가기

기분 좋은 드라이빙을
만들어 주는 자동차 소리2014/10/01by 현대·기아

자동차의 감성품질을 결정하는
다양한 소리에 대해 알아봅니다

자동차에는 감성을 어루만지는 소리와 스트레스를 유발하는 소리가 있습니다

ㅣ자동차에는 감성을 어루만지는 소리와 스트레스를 유발하는 소리가 있습니다



자동차의 소음과 진동 기술이 진화하고 있습니다. 무조건 없애고 줄이던 것에서, 기분 좋은 느낌을 창조하는 영역으로 확대되고 있는 것. 무려 3만여 개의 부품과 엔진, 차체에서 발생하는 소음과 진동을 NVH(Noise, Vibration, Harshness)라고 하는데, 이는 자동차의 주행감성에 큰 영향을 미칩니다. 자동차의 감성품질을 결정하는 NVH를 살펴봅니다.



자동차에는 감성을 어루만지는 소리가 있다

자동차 개발자들은 운전자의 감성을 어루만지는 기분 좋은 소리를 만들기 위해 다양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ㅣ자동차 개발자들은 운전자의 감성을 어루만지는 기분 좋은 소리를 만들기 위해 다양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NVH란 귀로 느껴지는 소리와 몸으로 느껴지는 진동을 의미합니다. 소리와 진동을 다룬다는 점에서 승차감을 뜻하는 R&H와 비슷하다고 생각할 수 있으나 대체로 노면으로부터 몸 전체로 느껴지는 낮은 주파수의 움직임이 R&H라면, NVH는 차를 이루는 부품에서 발생하는 모든 주파수의 진동과 소음을 의미합니다. 자동차 소음 · 진동의 특성은 감성적으로 매우 중요하다. 음악처럼 마음을 편안하게 해주는 소리는 각종 스트레스에 노출된 심신을 안정시켜주지만, 날카로운 소리나 반복되는 기계음처럼 귀에 거슬리는 소음은 몸과 마음을 더욱 지치게 만드는 원인이 되기 때문입니다.

차에 탔을 때, 차량에서 발생되는 소음이 귀에 거슬리거나 특정 주행조건에서 발생하는 진동으로인해 스트레스를 받게 된다면, 결코 쾌적한 주행이 될 수 없습니다. 때문에 자동차 개발자들은 운전자의 감성을 어루만지는 기분 좋은 소리를 만들기 위해 다양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기분좋은 NVH를 창조하는 것으로 진화하다

최근에는 감성적이며 음질이 좋은 소리를 구현해 운전자에게 즐거움을 주는 소리의 주파수나 파형을 만드는 방법으로 NVH 연구개발 방향이 변화하고 있습니다
ㅣ최근에는 감성적이며 음질이 좋은 소리를 구현해 운전자에게 즐거움을 주는 소리의 주파수나 파형을 만드는 방법으로 NVH 연구개발 방향이 변화하고 있습니다

과거 NVH의 목표는 단순히 소리와 진동을 줄여 정숙한 차를 만드는 것에 초점을 맞췄습니다. 하지만 조용하기만 하다고 해서 운전자가 무조건 만족하는 것은 아닙니다. 예를 들어 도서관에서 책장 넘기는 소리, 물건 떨어뜨리는 소리가 더 크게 들리는 것처럼 조용한 차 안에서는 작은 소리가 더 거슬리기 마련입니다. 따라서 최근에는 감성적이며 음질이 좋은 소리를 구현해 운전자에게 즐거움을 주는 소리의 주파수나 파형을 만드는 방법으로 NVH 연구개발 방향이 변화하고 있습니다.

작은 소리라도 신경을 거슬리게 하는 소리가 있는 반면, 큰 소리라도 콘서트홀의 음악과 같이 즐거움을 주는 소리들이 있습니다. 이처럼 소리의 크기, 즉 음압(Sound Pressure)보다는 주파수나 파형이 소리의 차이를 좌우하기에, 자동차 NVH성능 개발 역시 단순히 소리와 진동을 줄이는 것에서 한 발 나아가 듣기 좋고 즐거움을 주는 소리를 개발하는 방향으로 진화하고 있는 것입니다.

한편, 진동 역시 흔들의자처럼 스르륵 잠들게 하는 편안한 움직임이 있는가 하면, 멀미를 유발하는 불편한 진동도 있습니다. 따라서 차량의 엔진과 노면, 바람에 의한 떨림 등 다양한 원인에 의해 발생하는 자동차의 진동을 분석하고 운전자에게 편안함을 주는 모드를 찾기 위해 차체의 강성과 구조를 최적화하고 차량 진동의 주요 원인인 엔진을 차체로부터 효과적으로 절연시키는 마운팅 기법 등을 적용하고 있습니다.



탑승자의 감성을 어루만지는 최적의 소리 디자인

차량 탑승자들에게 주행의 즐거움을 주기 위해 자동차 소리 분야에서 다양한 신기술들이 개발되고 있습니다
ㅣ차량 탑승자들에게 주행의 즐거움을 주기 위해 자동차 소리 분야에서 다양한 신기술들이 개발되고 있습니다

자동차는 운전자에게 각종 상황을 알리기 위해 다양한 소리를 발생시킵니다. 문을 열 때 나는 도어개폐음부터 웰컴 사운드, 안전벨트 미착용 경고음 등 청각을 통해 위험 상황 등을 인지하도록 돕는 각종 경고음이 흘러나옵니다. 이 중 엔진음은 운전자가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소리입니다.

엔진음은 엔진과 흡 · 배기계, 차체 구조물, 내장재 등에서 발생하는 소리가 종합적으로 어우러져 나오기 때문에 그 완성도를 높이기 위해서는 가장 높은 수준의 기술이 요구됩니다. 엔진음을 개발할 때는 먼저 소리에 대한 감성적인 평가와 계측적인 평가에 따라 목표를 설정합니다. 모든 엔진음은 이 목표에 따라 만들어지며, 이렇게 만들어진 엔진음이 자동차 브랜드를 대표하는 소리가 되기도 합니다.

코카콜라 광고에서는 항상 병따는 소리가 ‘팡’하고 경쾌하게 울려 퍼지듯 자동차의 엔진음도 자동차 브랜드를 대표하는 소리로 자리매김하는 추세입니다. 자동차에서 발생하는 각종소리가 마치 합창단이 부르는 아름다운 화음처럼 어우러지도록 하는 사운드 디자인(Sound Design)영역이 중요해진 이유입니다. 일반적으로 3만 개가 넘는 부품들로 이루어진 자동차는 주행 시 여러 진동과 소음을 발생시킵니다.  최근 자동차 업계에 불고 있는 감성품질 바람을타고 NVH는 더욱 중요하게 다뤄지는 추세며 운전자의 스트레스를 줄이고, 나아가 차량 탑승자들에게 주행의 즐거움을 주기 위해 자동차 소리 분야에서 다양한 신기술들이 개발되고 있습니다.


interview



기분 좋은 소리로 NVH를 개념을 바꾸다


박동철 NVH2리서치랩 연구위원
모든 소리는 상대적입니다. 나에게 기분좋게 들리는 음악도 그 음악을 싫어하는 사람에겐 소음처럼 들릴 수 있으며, 한여름 매미 소리도 수업 중인 학생들에게는 공부를 방해하는 소음일 뿐입니다. 그래서 자동차 소리는 그것을 발생시키는 원인과 듣는 사람의 감성, 그것이 만들어지고 퍼지는 공간의 크기와 배치, 이를 흡수하고 막아주는 장치 등을 고려해 창조되고 있습니다.

이민섭 소음진동개발실 이사대우
듣기 싫은 소리와 진동은 스트레스를 유발하는 반면, 기분 좋은 소리와 진동은 자동차의 감성품질을 높여줍니다. 이러한 이유로 자동차의 NVH는 갈수록 그 중요성을 더해가고 있는 추세입니다. 현대· 기아차는 누구나 편안함을 느끼는 최적의 NVH를 만들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