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바로가기

옻칠로 전통공예의 품격을 더한 K9 퀀텀,
한국 전통의 미를 말하다2016/03/11by 기아자동차

기아자동차가 프리미엄 세단 K9 퀀텀에 옻칠을 입혔습니다.
‘메이드 인 코리아’ 행사를 뜨겁게 장식한 K9 퀀텀을 만나봅니다

K9퀀텀의 모습
l 명인의 손길로 옻칠을 입은 K9 퀀텀을 만나봅니다



기아자동차의 최고급 프리미엄 세단 K9 퀀텀이 한국 전통공예인 옻칠을 만나 새롭게 탄생했습니다. 기아자동차는 동대문디자인플라자에서 열린 ‘메이드 인 코리아(Made 人 Korea) - 문화로 산업을 창조하다’ 전시회에서 옻칠 공예로 자동차 내부를 장식한 K9 퀀텀을 전시해 눈길을 끌었는데요. 이번 전시는 한국 전통문화의 예술적 가치를 실생활에 적용하고, 기업과 문화의 글로벌화를 위한 시너지를 창출하기 위해 이뤄졌다고 합니다. 세상의 기대 그 위에 선 K9 퀀텀을 지금부터 만나보겠습니다.



전통공예를 만난 K9 퀀텀

옻칠로 장식된 K9 퀀텀의 내부 모습
l 리얼우드 인테리어에서 자동차와 전통공예의 조화를 엿봅니다

K9 퀀텀은 진보한 품격과 가치를 가진 첨단 럭셔리 대형 세단으로서 기아자동차 플래그십 세단의 새로운 도약을 위한 결정체입니다. 남다른 비전과 기준으로 한국 프리미엄의 새 지평을 연 K9 퀀텀이 옻칠 장인 박강용 장인과 만나 한국 전통 미와 조화를 이뤄냈습니다. 더욱 품격 있고, 중후한 외장과 핸들, 센터페시아 등 옻칠 공예가 적용된 리얼우드 인테리어에서 자동차와 전통공예의 조화를 경험해볼 수 있죠.



자동차 이상의 가치

옻칠이 입혀진 센터 콘솔의 모습
l 시간이 지날수록 옻칠은 더욱 고급스럽고 독특한 색감을 자랑합니다

수백 번 옻칠을 하고 기다리기를 반복하는 기다림의 미학. 이로써 K9 퀀텀이 더욱 완벽해졌습니다. 옻칠은 원적외선과 전자파를 흡수하고, 뛰어난 방습효과를 자랑하기 때문에 K9 퀀텀의 실내 운전환경을 쾌적하게 유지시켜줍니다. 더불어 시간이 지날수록 옻칠 특유의 발색으로 고급스럽고 독특한 색감이 완성되죠. 한국 전통의 미와 선조들의 지혜가 더해진 K9 퀀텀은 자동차가 제공할 수 있는 그 이상의 가치를 실현하고 있습니다.



럭셔리를 완성하는 옻칠

옻칠이 입혀진 도어 가니시의 모습
l 옻은 아름다움뿐만 아니라 기능성에서도 인정받습니다

옻이란 옻나무의 표피와 재부 사이에 축적되는 회백색 수액으로, 옻나무 표면에 상처가 났을 때 보호하는 역할을 합니다. 옻은 어혈(뭉쳐있는 나쁜 피)을 풀어주고 장 활성화, 기생충 방지, 피로회복 등의 효능이 있다고 전해지고 있죠. 옻칠은 선사시대부터 아시아 지역에서 천연도료로 널리 활용되었고, 지금은 건축재료 및 친환경 페인트로 활용되고 있는데요. 옻칠은 목기의 갈라짐을 보완해 수분침투를 막아 목기의 수명을 늘려줍니다. 또한 인체에 전혀 무해함은 물론 시간이 지날수록 특유의 발색을 통해 고급스러운 빛깔을 경험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죠.



옻칠 입은 K9 퀀텀의 의미

옻칠을 입힌 K9 퀀텀 센터페시아의 모습
l 옻칠을 더한 K9 퀀텀 작업은 ‘메이드 인 코리아’ 전시회의 일환으로 진행됐습니다.

이번에 전시된 K9 퀀텀의 옻칠 작업은 문화체육관광부와 농림축산식품부가 주최하는 ‘메이드 인 코리아’ 전시회의 일환으로 진행됐습니다. K9 퀀텀은 기업과 전통 장인이 손잡고 만든 기업연계 융합 상품의 사례로서 전시됐죠. 옻칠은 스티어링 휠, 센터페시아, 센터 콘솔, 뒷좌석 센터 암레스트, 도어 가니시 등에 적용됐습니다. 장식적인 면뿐 아니라 갖가지 기능성까지 두루 갖춘 옻칠 공예를 적용함으로써, 프리미엄 대형 세단 K9 퀀텀에 걸맞은 최상의 가치를 구현했습니다.



옻칠 명장 박강용 장인

옻칠을 입은 K9 퀀텀의 내부 인테리어 모습
l K9 퀀텀의 옻칠 작업은 전북 무형문화재 옻칠장 기능보유자인 박강용 장인이 담당했습니다

한국적 아름다움이 어우러진 품격 있는 실내 분위기를 연출한 K9 퀀텀 작업은 전북 무형문화재 옻칠장 기능보유자인 박강용 장인이 직접 담당했습니다. 박강용 장인은 이번 작업에서 여러 겹의 색을 도포한 뒤에 갈아내는 교칠 공예 기법을 사용해 자연스럽고 화려한 문양의 디자인을 완성했습니다. 또한 시간이 지날수록 깊이가 더해지는 옻칠의 고급스럽고 독특한 색감을 통해 K9 퀀텀의 웅장함과 품격을 한층 향상시켰죠.

옻칠이 입혀진 K9 퀀텀 내부 모습
l 박강용 장인은 이번 K9 퀀텀 옻칠 작업으로 작가로서의 보람과 자부심을 느꼈다고 말합니다

박강용 장인은 “이번 K9 퀀텀 옻칠 작업을 진행하면서 작가로서의 보람과 자부심을 느낄 수 있었다”며, “전통을 가미해 운전자에게 최상의 분위기를 만들어준다는 점에서 현대와 전통의 감각이 조화를 이룬 성공적인 사례라고 생각한다”고 평가했습니다.



기아자동차의 새로운 생각

K9 퀀텀의 측면부 모습
l 옻칠이 더해진 K9 퀀텀을 만나보세요

서울 동대문디자인플라자 ‘메이드 인 코리아’ 전시회에서 선보인 K9 퀀텀은 부산 벡스코(4월 1일~6일)에서도 모습을 드러내 한국 문화의 역동적인 모습을 뽐낼 예정입니다. 최고급 프리미엄 세단 K9 퀀텀에 명인의 옻칠 공예를 적용해 고급스러움과 한국 고유의 미가 어우러진 예술품을 만들어낸 새로운 생각. 앞으로도 기아자동차는 문화, 예술 등 다양한 분야에서 새로운 시도를 계속해나가겠습니다.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