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바로가기

이제 자동차를 넘어
당신의 문화를 디자인합니다2014/10/27by 기아자동차

‘Designed by K’ 캠페인의 주역에게 듣습니다
K3, K5, K7의‘Designed by K’ 캠페인 스토리

사려 깊은 젠틀맨 K7

l 사려 깊은 젠틀맨 K7



최근 K시리즈의‘Designed by K’ 캠페인으로 기존 자동차 업계에서 시도하지 않았던 새로운 커뮤니케이션 방식을 시도 중인 기아에 대한 고객들의 반응이 뜨겁습니다. K시리즈는 전세계 판매  100만대 돌파를 이루는 등 국내 대표 시리즈 브랜드로서 성공적으로 자리 잡고 있는데, 이번 Designed by K 캠페인을 통해 보다 진보적이고 도시적인 브랜드로 고객의 마음에 강력히 자리를 굳히겠다는 포부입니다. 이번 캠페인이 고객의 마음을 사로잡은 비결은 과연 무엇인지, 앞으로 어떤 모습으로 고객에게 다가갈지 캠페인 스토리를 담아봤습니다.




Designed by K’ 캠페인 주역 / 조승현 사원 · 마케팅 담당자

Q Designed by K’ 캠페인을 시작하게 된 배경이 궁금해요.

A 2009 K7, 2010 K5, 2012 K3 출시로 풀라인업을 완성한 ‘K시리즈’는 디자인의 혁신성을 바탕으로 많은 사람들에게 사랑 받는 기아의 자랑인데요. 광고담당자로서 K시리즈가 단지 K3, K5, K7을 묶어 부르는 호칭에 머물지 않고, 하나의 통합브랜드로서 강력한 이미지를 가질 수 있길 원했습니다. ‘전 세계적으로 인정받는 제품디자인의 수준을 넘어, 자동차와 함께 살아가는 고객들의 라이프스타일까지 더욱 세련되고 멋지게 디자인 해보자’라는 목표로 ‘Designed by K’라는 타이틀의 ‘컬처 프로젝트’를 진행하게 됐죠. 세계를 놀라게 해온 기아의 저력으로 다시 한 번 고객에게 새로운 가치를 전할 수 있지 않을까 생각했습니다.

스타일 넘치는 프로패셔널 K5
l 스타일 넘치는 프로패셔널 K5

Q Designed by K’ 캠페인에 대해 간단히 설명해 주세요.


A
제품적인 가치로서 디자인을 넘어 사용자들의 라이프스타일, 문화까지 확장된 ‘디자인’을 생각해 보는 것입니다. 한마디로 ‘K시리즈의 K3, K5, K7 각 차종 브랜드이미지를 토대로 사용자별 이미지를 매칭하고 그에 따른 맞춤형 라이프스타일을 제안하는 컬처 프로젝트’라고 정의할 수 있습니다. K7은 배려 깊은 젠틀맨(Gentleman), K5는 차별적인 엣지가 있는 프로페셔널(Professional), K3는 도전을 즐기는 스마트(Smart)한 젊음으로 콘셉트를 잡았지요. 그런 다음 유명아티스트들과 협업을 통해 필름 영상을 만들고, 국내 굴지의 전문잡지 편집자들과 함께 K시리즈의 고객 이미지를 표현하는 한편, 그와 어울리는 감각적인 라이프 스타일을 제안하기 위한 글을 썼어요. 그리고 K시리즈 캠페인 웹사이트(http://kseries.kia.com)에 보기 좋게 담았죠.

l 도전을 즐기는 스마트한 젊음 K3

Q 사이트에 다양한 내용이 있던데, 특히 기억에 남는 콘텐츠가 있다면?

A
Designed by K 캠페인 웹사이트에는 현재까지 약 60개의 다양한 영상과 텍스트 형태의 콘텐츠가 올라와 있어요. 어마어마하죠(웃음)?  저는 특히 탑모델 한혜진 씨를 섭외해 K시리즈의 사용자 이미지를 감각적인 화보로 표현했던 콘텐츠가 인상적이었어요. 비주얼 중심으로 시원시원하게 볼 수 있으니까 꼭 한번 봐 주셨음 좋겠어요. 또 준초이 작가님이나 킴보킴 감독님 같은 아티스트들이 해석하는 K시리즈의 이미지를 보며 ‘이렇게 감성적으로도 해석할 수 있구나’ 하고 놀라움과 신선함을 느끼기도 했고요. 이외에도 K시리즈 캠페인 웹사이트에 들어오시면 즐겨 찾기 해놓고 싶을 정도로 매력적인, 지속적으로 확충되고 있는 양질의 콘텐츠를 다양하게 만나보실 수 있답니다.

Q 캠페인을 진행하는 담당자로서 소감이 궁금해요.

A
아무래도 K시리즈는 주요 차종을 다루는 프로젝트인 만큼 부담감도 많았지만, 기아가 첫 번째로 진행하는 대규모 컬처 프로젝트라는 점과 우리 K시리즈가 앞으로 나아갈 지향점을 잘 찍어보겠다는 사명감에 뿌듯한 마음으로 준비했던 것 같아요. 본 캠페인을 통해 보다 많은 고객 분들이 획일화된 세상 속에서 진정한 멋은 무엇인지, 진정한 엣지란 무엇인지, 또 진정한 스마트함이란 무엇인지 생각해 볼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됐으면 좋겠습니다.



Designed by K’캠페인 성공 포인트

Point 1 고객 맞춤 감성 콘텐츠 제작

고객 맞춤 감성 콘텐츠 제작
l 고객 맞춤 감성 콘텐츠 제작

‘Designed by K’ 캠페인은 자동차 제품 속성 위주의 기존 광고 방식에서 벗어나, K시리즈 고객의 특성과 니즈에 집중한 메시지 전달에 초점이 맞춰져 있습니다. K시리즈의 각 차종별 고객 특성을 분석해 K3는 ‘도전을 즐기는 스마트한 젊음'으로, K5는 ‘스타일넘치는프로페셔널’로, K7은 ‘배려 · 사려 깊은 젠틀맨’으로 정의하고, 각기 다른 고객 특성에 따라 맞춤형 콘텐츠를 제작했습니다. 또한 영화감독, 사진작가 등 다양한 분야에서 혁신적이고 창조적인 활동을 펼치고 있는 아티스트들을 섭외해 K시리즈의 영상물을 연출하게 하거나 패션, 미술, 취미, 여행, 자동차분야 전문잡지에서 10년 이상 경력을 쌓은 에디터들을 콘텐츠 제작에 참여시켰습니다. 이는 고객들의 일상과 문화에 좀 더 깊이 다가가기 위한, 고객들이 자발적으로 관심을 가질만한 주제와 형태로 콘텐츠를 제작하기 위한 취지에서 였습니다.


Point 2 디지털 중심 캠페인

디지털 중심 캠페인
l 디지털 중심 캠페인

일반적으로 자동차 커뮤니케이션은 빠른 시간 내에 고객의 인지도를 얻어 신차 판매를 지원해야 하기 때문에 TV 광고에 집중되는 경향이 있습니다. 하지만 Designed by K는 과감히 디지털에 집중하는 ‘차별화된 길’을 택했습니다. 최근 모바일 기기나 SNS를 통해 콘텐츠를 소비하는 이용자 수와 이용시간이 증가하는 트렌드에 주목했기 때문인데, 특히 K시리즈 잠재 고객들의 특성에 맞춤화된 콘텐츠를 제작하고 전달하는 것에서 그치지 않고, 소비자들로 하여금 자발적으로 K시리즈의 콘텐츠를 전파하게 만듦으로써 캠페인의 취지를 더욱 잘 살리는데 디지털 중심의 커뮤니케이션 방식이 유효할 것이라고 생각했기 때문입니다.


Point 3 고객과 함께 호흡하는 캠페인

고객과 함께 호흡하는 캠페인
l 고객과 함께 호흡하는 캠페인

고객과의 상호 작용이 가능한 디지털 커뮤니케이션 장점을 활용해, 좋은 반응을 얻은 콘텐츠의 경우에는 TV나 인쇄광고와 같은 전통적인 방식의 커뮤니케이션으로 확대하는 등 Designed by K 캠페인은 고객과 함께 호흡하는 캠페인으로 지속 발전하고 있습니다. 또한 Designed by K 웹사이트의 콘텐츠는 방문자가 자유롭게 댓글을 달고, 공유할 수 있도록 해 캠페인의 취지가 널리, 자발적으로 확산하는 구조로 운영되고 있습니다. 특히 K시리즈 고객을 수식하는 세 가지 키워드 ‘K3-스마트, K5-프로페셔널, K7-젠틀맨’에 대한 생각이나 느낌을 작성하고 공유하도록 하는 ‘대고객 참여 이벤트’를 함께 운영해 고객에게는 브랜드를 직 · 간접적으로 경험하게 하는 기회를 제공하고, 캠페인 담당자에게는 타깃 고객의 인식과 특성에 대해 좀 더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하는 소통의 장을 만들어 가고 있습니다.



▶기아자동차 사보 기아월드 9월호에서 원문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