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바로가기

기아자동차만의 새로운 친환경차 디자인
하이브리드 SUV, 니로의 비밀이 되다2016/04/20by 기아자동차

친환경차라고 하면 디자인적인 한계가 있기 마련인데요.
니로는 이러한 한계를 뛰어넘어 친환경차의 새로운 디자인을 제시합니다

검은색 니로가 주행하는 모습
l 친환경차라는 한계를 넘어선 디자인, 그 비밀은 무엇일까요?



친환경차 디자인은 태생적인 한계를 내재합니다. 공력을 최우선으로 고려해야 하기 때문에 공기를 거스르거나 막아서지 않아야 하는데요. 그러다 보니 다소 단조롭고 지루한 이미지를 답습하기도 하죠. 니로는 이러한 한계 지점을 극복하고 명쾌한 해법을 찾았습니다. 친환경차가 갖추어야 할 공력 관련된 요소들을 핵심적으로 반영하면서 SUV만의 스타일을 강조한 것이죠. 또한, 오랜 고민 끝에 복잡하지 않으면서도 절제된, 젊고 스포티한 분위기를 완성했습니다.



기아자동차, 친환경차 디자인의 새로운 지평을 열다

검은색 니로의 측면 샷
l 니로는 SUV의 특징적인 요소인 테일게이트를 군더더기 없이 매끈하게 디자인했습니다

니로 외장 디자인에서 가장 역점을 둔 부분은 바로 스타일입니다. 친환경차를 선택한 고객들의 공통적인 아쉬움이기도 하죠. 해법은 역발상을 통해 찾을 수 있었습니다. 하이브리드 차량에 SUV적인 스타일을 결합하는 게 아니라 SUV에 하이브리드 기능을 갖추도록 콘셉트를 도출한 것이죠. 이를 통해 니로는 소형 SUV이면서 친환경 기능까지 갖춘 완벽한 차량으로 변신했습니다.

니로의 전·측면부는 역동성과 강인함을 강조하는 디자인이 특징입니다. 루프에서부터 후드로 이어지는 라인과 와이드한 그래픽 형상의 범퍼는 기아차 디자인의 아이덴티티를 잘 드러냅니다. 후면부는 리어글라스와 리어램프의 밀착 배치로 독창적이면서도 개성적인 인상을 연출합니다. 또한, 세계 최초로 리어와이퍼 마운트부에 후방 카메라를 위치시켜 깔끔한 테일게이트를 완성했습니다.




주행하고 있는 검은색 니로의 후면 샷
l 니로는 친환경차 본질에 대한 기아차만의 디자인 접근법으로 출시됐습니다

이 외에도 SUV적인 요소를 적극 적용했는데요. 풍부한 볼륨의 휠 플레어와 휠 아치 클래딩(Cladding), 도어 사이드 가니쉬 등으로 치핑(Chipping) 등의 흠집을 방지해 실용성을 강조했습니다. 또한, SUV에는 빠질 수 없는 리어디퓨저도 잊지 않았죠. 여기에 공력 성능과 연비 개선 등 친환경차의 기본 요건을 해결하기 위해 전사적인 협업이 진행됐습니다.

이러한 노력 끝에 친환경차 본질에 대한 기아차만의 디자인 접근법을 찾아 나갔습니다. 첫 번째로 전·후측방 시계를 확보하면서도 공력에 최적화된 루프 및 스포일러 라인을 완성했습니다. 두 번째로 공기 유입을 조절하는 사이드 에어커튼과 내장형 액티브 에어플랩을 적용했죠. 세 번째로 리어뷰 코너 엣지로 공기의 흐름을 보다 원활하게 했습니다. 마지막으로 스틸이 아닌 알루미늄 소재로 테일게이트를 제작해 무게를 줄여 연비 개선을 도모했답니다.




역동적이고 강인하게, 안정적이고 단단하게

바다를 배경으로 흰색 니로가 정차한 모습
l 견고하고 아이코닉한 디자인으로 기아차 미래를 이끌어갈 차세대 주자, 니로의 활약은 지금부터 시작됩니다

니로는 기아차만의 소형 SUV의 모델을 제시하고 친환경 로드맵의 첫 시작으로 큰 의미가 있습니다. 전체적으로 심플하고 다이내믹한 외관 디자인에 친환경차에 맞는 프로파일을 적용하고 트림류 디테일을 추가함으로써 니로는 국내는 물론 세계 시장까지도 겨냥할 준비를 마쳤죠. 견고하고 아이코닉한 디자인으로 기아차 미래를 이끌어갈 차세대 주자, 니로의 활약은 지금부터 시작됩니다.



▶ 현대자동차그룹 연구개발본부 간행물 R&D STORY ‘NIRO’에서 발췌한 내용입니다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