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바로가기

K2의 더 젊고 세련된 개성적인 디자인,
편의성과 모던함을 만족시키는 실내공간2017/01/05by 기아자동차

넓어진 실내공간감과 트렁크 용량,
젊은 세대를 겨냥하는 개성적인 디자인으로 사용자를 만족시킨 K2를 만나봅니다

기아자동차 K2
l K2는 중국 시장을 겨냥해 현지화에 초점을 맞췄습니다



중국 시장에 맞는 상품성 확보를 위한 패키지의 주안점은 전작 K2의 우수한 디자인 경쟁력을 유지하면서 빠르게 발전하는 중국 자동차 시장에 맞는 상품성을 확보하는 것이었습니다. 또한, 기존의 강점을 계승하는 한편, 역동적이며 감성적인 스타일을 구현하기 위해 노력했습니다. 젊은 세대를 위한 차량이기 때문에 넓은 공간과 스포티한 느낌을 강조했습니다. 플랫폼 단계부터 실내공간 확보를 위해 다양한 노력을 기울인 기아자동차 K2를 소개합니다.



중국 신세대 소비자의 마음을 겨냥하다

기아자동차 K2
l 더 젊고 세련된 감각으로 개성적인 스타일을 살렸습니다

중국 시장에 대한 정보가 지금보다 부족했던 2,000년대 중반, 당시 기획됐던 이전 세대 K2의 디자인은 수많은 자료 조사와 중국 현지에서 영감을 받은 아이디어로 만들어졌습니다. 그리고 1세대 K2가 출시된 지 4년이 지난 2016년, 그동안 다양한 중국 전용 라인업들을 선보이며 쌓은 노하우를 바탕으로, K2는 중국 신세대의 요구사항을 반영해 한층 더 세련되고 개성적인 스타일로 탄생했습니다. 차량을 직접 사용하는 소비자 관점에서 디테일까지 신경 쓴 젊은 감각의 디자인을 구현하기 위해 많은 공을 들였습니다.

우선 ‘모던(Modern) & 심플(Simple), 리즈너블(Reasonable)’을 디자인 콘셉트로 ‘다이내믹 콘트라스트(Dynamic Contrast)’를 구현했습니다. 전면부는 당당하고 스포티한 형상으로 개성적인 이미지를, 측면부는 풍부한 볼륨과 안정적인 자세를 바탕으로 보다 역동적인 이미지를 창출할 수 있도록 디자인됐습니다. 후면부는 세련된 램프 형상과 개성있고 K2만의 특징이 있는 하단부 조형처리를 통해 모던한 이미지를 완성했습니다.



편의성과 모던한 감각을 모두 잡다

기아자동차 K2 내부모습
l 소비자가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는 실내를 제공합니다

실내디자인은 사용자의 편의성과 모던한 감각을 만족시키는 데 중점을 두었습니다. 실내 전면의 이미지를 크게 좌우하는 크래쉬패드는 심플하고 절제된 구성을 통해 젊은 세대를 위한 모던한 감각을 강조했습니다. 유니크한 공조 컨트롤 디자인은 소비자들의 직관적인 사용을 돕도록 디자인됐습니다. 이 밖에도 도어 가니쉬 적용을 통해 고급감을 향상시키고, 승/하차 시 오염이 생기거나 스크레치가 생기는 불편을 개선하기 위해 스피커 그릴 하단부에 가로리브 디자인을 적용했습니다. 더불어 다양한 수납성 향상을 위해 센터 콘솔에 멀티 트레이를 적용해 소비자들이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했습니다.



디자인과 성능을 양립하는 레이아웃

기아자동차 K2
l 기존 K2대비 디자인과 성능을 동시에 만족시킵니다

최근 디자인 트렌드인 롱후드·숏데크 스타일, 트렁크리드(트렁크 룸을 여닫는 덮개) 리어범퍼 일체감, 와이드 크래쉬 패드를 구현할 수 있도록 실내외 레이아웃을 구성했습니다. 안정적인 프로파일과 실내공간을 위해 휠베이스를 증대하면서도 중량을 고려해 제원 증대는 최소화했습니다.
그리고 탁 트인 상단 개방감, 넓고 슬림한 크래쉬 패드 공간감, 7인치 PIO(Port Installed Option: 스마트폰 화면 차량연동 가능) 내비게이션, 5인치 화면의 최신 스마트폰 수납이 가능한 콘솔 2단 트레이 등을 구현하는 레이아웃을 설정했습니다.

기존 K2 대비 증대된 타이어 사양을 소비자가 체감할 수 있도록 휠아치 볼륨감을 키우고 보행자 충돌 시 머리 충격을 흡수하는 공간을 동시에 확보했습니다. 디자인과 성능이 양립하는 레이아웃인 것이죠.

7인치 모니터를 설정하기 위해 편심된 센터페시아와 콘솔의 매칭성을 고려해 트렌스미션 기어시프트(Transmission Gear Shift: TGS) 레버 위치를 비례감 있게 설정하고 편심 이미지를 상쇄하기 위해 가로 타입 노브를 적용했습니다. 최근 널리 적용되고 있는 후방 카메라를 고급감 있게 트렁크 리드 가니쉬와 일체형으로 설정했습니다.



불편함은 낮추고, 시계성은 높이고

기아자동차 K2내부
l 중국 시장을 겨냥하여 불편함을 낮추고, 시계성을 높였습니다

롱후드 숏데크 이미지 구현으로 후방으로 이동한 캐빈을 적극적으로 활용해 후석 머리공간을 증대하고 후방 시계성을 개선했습니다. 스타일리시한 외관 디자인에서 기대하는 수준에 부합하는 R&H와 승차감을 확보하기 위해 후륜 서스펜션의 충격흡수공간을 증대하고, 운전자의 위치를 노면에 가깝게 하향해 운전·주행 안정감을 향상했습니다.

낮은 운전 자세에 따른 자칫 불편해질 수 있는 전방 시계 또한 최적화된 설계로 확보했으며, 트렁크 리드 리어범퍼 일체형 디자인을 활용해 부피가 큰 후륜 서스펜션을 사용하면서도 화물공간은 기존 K2 대비 동등 수준으로 실용성을 고려했습니다.



동급 최대 수준의 후석공간

기아자동차 K2
l 세그먼트 최대 실내공간 및 트렁크 용량을 확보했습니다

‘패밀리’ 세단이라는 차급에 걸맞게 공간적으로 후석의 다리공간을 증대하고, 숄더룸을 증대해 동급 최대 수준의 후석공간을 설정했습니다. 공간뿐만 아니라 후석 탑승자에게 쾌적감을 줄 수 있는 리어 에어 벤트를 동급 최초로 적용하기 위해 센터페시아 및 콘솔에 최적의 덕트공간을 확보했으며, 후석 도어 트림에 바틀 홀더를 적용해 후석에 탑승한 가족들에게 최적의 편의성을 제공하는 레이아웃을 설정했습니다.

본 콘텐츠는 개발과정에서 작성되어, 현지 최종 판매 사양과 일부 상이할 수 있습니다



▶ 현대자동차그룹 연구개발본부 간행물 R&D STORY ‘K2 STORY’에서 발췌한 내용입니다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