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바로가기

램프의 과거, 현재 그리고 미래
디자인과 기술이 만들어내는 자동차의 트렌드2015/09/03by 현대자동차그룹

램프의 끊임 없는 발전
실드빔 램프부터 LED 램프까지

램프는 자동차의 눈! 기능적인 것뿐만 아니라 외면적인 디자인도 사람의 눈 같죠?
l 램프는 자동차의 눈! 기능적인 것뿐만 아니라 외면적인 디자인도 사람의 눈 같죠?



실드빔 전조등부터 지능형 스마트 전조등까지. 자동차의 램프는 야간에도 운전자의 시야를 확보해주는 전조등(Head Light), 뒤 차량에게 신호를 주는 후미등(Rear Light)과 제동등(Break Light), 그리고 실내를 밝혀주는 실내등과 그 밖에 미등, 번호등 등으로 구성됩니다. 그 중에서도 자동차의 두 눈으로 불리는 전조등은 차량의 이미지에도 큰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디자인적으로도 가장 중요한 부분인데요. 차량의 이미지를 좌우하는 램프의 어제와 오늘을 살펴봅시다.



램프의 역사 한눈에 보기

1번부터 4번까지 램프의 발전 모습이 한눈에 보이죠?
l 1번부터 4번까지 램프의 발전 모습이 한눈에 보이죠?

1. 실드빔 램프 (Sealed Beam Lamp)

실드빔 형식은 헤드 라이트 내부에 전구가 없이 바로 필라멘트가 있는 방식입니다. 쉽게 말해 램프 전체가 하나의 전구인 일체형으로, 전구만 교환하는 것이 불가능합니다. 1975년 포니에 장착됐었죠.

2. 할로겐 램프 (Halogen Lamp)

필라멘트 공간에 할로겐 가스를 채운 형태의 램프죠. 1984년 출시된 포니2부터 장착되었으며, 일반형 전구에 비해 오래 사용 가능하고, 더 밝은 빛을 냅니다. 이후 전구 앞에 볼록한 렌즈를 통해 빛을 모아 더 밝게 멀리까지 보내는 프로젝션 타입의 램프로 발전해 지금까지도 널리 사용되고 있습니다.

3. HID Lamp (High Intensity Discharge Lamp)

고압방전등이라고도 불리는 HID는 필라멘트 없이 전자가 형광물질과 부딪치면서 빛을 내는 방식으로, 기존 램프보다 밝고 선명해 시야가 넓어진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디자인적 측면과 안전성을 모두 만족시키는 램프입니다.

4. LED Lamp (Light Emitting Diode Lamp)

최근 각광받고 있는 LED 램프는 기존 할로겐 램프보다 최대 4배 가량 우수한 전력 효율을 갖추고 있고 내구성 역시 타의 추종을 불허합니다. 성능뿐만 아니라 LED 특성상 기존 램프들에 비해 작은 부피로, 외형적 측면에서도 더 슬림하고 날렵한 디자인이 가능합니다.



주목 받고 있는 새로운 광원, LED

내가 제일 잘 나가~ 요즘 대세 LED 램프
l 내가 제일 잘 나가~ 요즘 대세 LED 램프

최근 램프 시장에서는 LED가 대세입니다. LED는 일단 소비 전력이 적고 반응 속도가 짧습니다. 게다가 수명이 길뿐 아니라 환경친화적인 효과까지 낼 수 있는 장점이 있죠. 현재 추세로 가면 2025년에는 2005년 기준 자동차 조명에 쓰이는 총 에너지의 절반만 필요하게 될 것이라는 예측도 나왔습니다. LED 램프를 사용하면 연비 개선 효과를 볼 수 있는 거죠. 더불어 디자인 측면에서도 보다 다양하고 특징적인 이미지 라이팅을 가능하게 해 현대기아차에서도 LED 적용을 점점 확대해가는 추세랍니다.



자동차의 눈, 매력적인 램프를 만드는 일

LED 램프를 장착한 신형 제네시스
l LED 램프를 장착한 신형 제네시스

조명과 신호용으로 단순하게 사용되던 자동차 램프 분야에도 전자제어기술과 새로운 광원 소재가 접목되면서 발전을 거듭하고 있는데요. 특히 이러한 기술을 바탕으로 자동차 디자인을 획기적으로 변화시킬 수 있도록 LED 램프를 개발하려는 노력이 국내에서도 활발하게 진행되고 있습니다. 게다가 자동차 램프 디자인에 감성적이면서도 고급스러움을 보여줄 수 있는 라이팅 효과까지 적용되면서 소비자의 만족도를 높이는 새로운 램프 시장이 구축되고 있죠.



미래 디자인을 실현시키다

디트로이트 모터쇼에서 공개된 현대차 컨셉카 산타크루즈 (HCD-15)의 램프에 주목해주세요!
l 디트로이트 모터쇼에서 공개된 현대차 컨셉카 산타크루즈 (HCD-15)의 램프에 주목해주세요!

향후 자동차에 적용되는 램프들은 LED를 넘어서 레이저 등 새로운 광원으로 확대될 것으로 보이고, 매트릭스 방식이나 OLED(Organic Light Emitting Diode)를 적용하여 디자인도 진화할 것으로 보입니다. 이러한 진보를 앞당기기 위해 디자이너들은 최신 램프 기술 트렌드를 빠르게 읽을 수 있도록 꾸준히 관련 학회와 심포지엄 등에 참여하고 있죠.



새로운 시도를 통해 그 차만의 개성을 만들라

K5의 입체적인 뒷모습 보이시나요? 이게 다 발전하는 램프 덕분이죠
l K5의 입체적인 뒷모습 보이시나요? 이게 다 발전하는 램프 덕분이죠

얼마 전까지 평면적인 느낌의 램프가 주를 이루던 현대기아차에 입체감 있는 디자인의 램프들이 등장하기 시작했습니다. 신형 제네시스는 헤드 램프 개발 과정에서 풀 LED 사양에 대한 시도가 이루어졌습니다. 플래그십 대형 세단 차량인 만큼 고급스러우면서도 특이하게 디자인되어야 한다는 분위기가 조성된 건데요. 이에 따라 램프 패턴은 보다 감각적으로 보완됐고, LED 포지션, LED DRL, LED 턴시그널 통합 적용(한 영역에서 3개 기능 구현) 기능도 포함되어 소비자의 만족감을 한층 높였답니다.



도움말. 조규호 디자인SE팀 책임연구원





▶ 현대자동차그룹 연구개발본부 간행물 'Tech Story' 8월호에서 발췌한 내용입니다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