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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과 후를 즐기는 두 가지 방식
인스피리언스족 vs 아우트로족2014/12/05by 현대자동차

일과 후 시간을 보내는 두 가지 라이프스타일을 비교해 보고,
자신에게 맞는 라이프스타일을 만들어 가는 건 어떨까요?

편안한 자세로 쇼파에서 TV를 보는 남성
| 인스피리언스족은 집 밖에서 즐기던 것을 집 안에서 누리는 사람들을 말합니다



24시간, 365일 일에 얽매여 있는 워커홀릭이 유능한 도시인의 표상이던 시절도 있었습니다. 하지만 일할 때는 일하고 퇴근 후 시간은 온전히 자신을 위해 사용할 줄 아는 이야말로 스마트한 도시인으로 주목받는 요즘입니다. 열심히 일한 그들이 추구하는 일과 후 두 가지 라이프스타일을 소개합니다.



방콕이 아니다! 인스피리언스족

정원에서 여유롭게 홈메이드 식사를 즐기는 남녀
| 집 안(indoor)과 경험(experience)의 합성어인 인스피리언스족은 시판 음식 대신 집에서 직접 만든 음식을 즐깁니다

복잡하고 답답한 영화관 대신 안락한 거실에서 영화를 보고, 어떤 첨가물이 들어갔는지 알 수 없는 시판 음식 대신 직접 만든 음식을 먹으며, 집 안에서 스파와 운동을 하는 이가 늘고 있습니다. 일과 후 집으로 곧장 들어가거나 주말 내내 집 안에 박혀 두문불출하는 이들은 한때 ‘방콕족’ 혹은 ‘코쿤족’이라는 표현으로 저평가되기도 했지만, 지금은 다릅니다.

방안에 가득한 헬스기구
| 집 안에 각종 헬스 기구를 들여놓고 건강을 챙기는 것 또한 인스피리언스족의 특징

집 안(indoor)과 경험(experience)의 합성어를 이름 붙인 인스피리언스족은 집 밖에서 즐기던 모든 행위를 집 안에서 누리며 자신만의 삶을 즐기는 사람들을 지칭합니다. 인스피리언스족의 기원에 대해서는 다양한 설이 있지만, 인간의 관심은 가장 가까운 곳에서 확대된다는 본능이 산업의 고도화와 정보통신기술의 발달과 맞물려 일어난 결과로 보는 이가 많습니다.

홈 스파베쓰
| 휴식에서 스파가 빠질 수 없죠. 각종 홈 스파 용품이 개발돼 집에서도 질 높은 스파를 즐길 수 있습니다

자신을 치장하던 패션에서 휴대전화나 MP3 같은 주변 기기로, 그리고 집으로 관심이 전환되는 과정에서 대형 LCD TV, 홈시어터, DIY 주방 가전, 홈 스파 용품, 각종 헬스기구 등이 개발되며 굳이 집 밖으로 나가지 않아도 누릴 수 있는 대상이 늘어난 것입니다. 그뿐만 아니라 개개인의 취향이 강조되고, 인테리어에 대한 관심이 급증하면서 단순히 먹고 자는 공간으로서의 집이 아닌 휴식과 놀이를 즐길 수 있는 공간으로 진화하고 있습니다.



도시의 밤을 즐기는 사람들, 아우트로족

테니스공과 라켓을 손에든 모습
| 아우트르족에게 야근과 회식은 없습니다. 퇴근 후 워킹, 테니스, 인라인스케이팅 등 레저 활동을 통해 저녁이 있는 삶을 즐깁니다

도시의 밤 문화를 이야기할 때 화려한 네온사인과 흥청망청 취한 사람들을 떠올린다면 그것은 옛날 이야기입니다. 최근 ‘아우트로족’이라 불리는 신인류가 빠른 속도로 도시를 잠식하고 있습니다. 야외(outdoor)와 도시(metro)의 합성어를 이름 붙인 아우트로족은 주 40시간의 일도 중요하지만, 나머지 128시간 역시 중요하다는 삶의 자세를 지닌 사람들입니다. 이들의 사전에 잔업이나 야근, 회식은 없습니다. ‘나인 투 식스’를 철칙으로, 업무 시간에는 열심히 일하고 칼같이 퇴근한 뒤 그 이후의 시간은 마라톤, 워킹, 트레킹, 인라인스케이팅, 사이클링, 테니스, 골프 등 자신이 좋아하는 레저 활동을 즐깁니다. 한때 이들은 용감한 회사원으로 분류되기도 했지만, 점차 능력 있고 성공한 회사원의 모습으로 주목받고 있습니다.

골프복차림에 골프가방을 메고 걸어가는 남성
| 퇴근 후 바로 레저 활동을 해야 하는 아우트르족은 퇴근 후를 고려해 출근 복장을 정합니다

아우트로족은 퇴근 후 곧바로 레저 활동을 해야 하기 때문에 출근 단계에서부터 퇴근 후의 시간을 고려한 복장을 추구합니다. 특히 이들은 운동복인 듯 운동복 아닌 운동복 같은 운동복을 즐겨 입는데, 언뜻 봐서는 정장인지 캐주얼인지 구분하기 힘들 정도로 포멀한 스타일을 갖춤으로써 회사 생활과 여가 활동이라는 두 마리 토끼를 잡길 원합니다. 이에 패션 업계에서도 도시적인 세련미와 고급스러움을 키워드로 한 다양한 아우트로 룩을 선보이고 있습니다.



글. 윤성혜
사진. 한수정




▶현대자동차 사외보 현대모터 2014년 11월호에서 원문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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