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바로가기

다이캐스트 자동차의 어제 그리고 오늘 ②
내 손안의 다이캐스트2014/06/15by 현대자동차

구매부터 관리, 보관까지. 다이캐스트 수집 마니아가 말하는
다이캐스트 자동차에 대한 실속 가이드입니다

1:18 스케일의 제네시스(BH) 다이캐스트입니다
| 1:18 스케일의 제네시스(BH) 다이캐스트입니다



다이캐스트 자동차의 시간이 돌아왔습니다. 첫 번째는 다이캐스트 자동차의 가치가 어떻게 만들어졌는지 살펴봤었죠. 이번에는 좀 더 실질적인 내용을 담았습니다. 다이캐스트 자동차의 매력은 무엇일까요? 다이캐스트 자동차 수집 마니아 박성준(가명, 32) 씨는여러 대의 자동차를 가진 기분을 꼽았습니다. 정교하게 잘 만든 다이캐스트 자동차 한 대가 실제 자동차 한 대만큼의 만족을 안겨준다는 뜻이겠죠. 자동차를 애지중지하는 사람이 행여 차량에 혹여 흠이 날까 손수 세차하는 것처럼, 다이캐스트 자동차 마니아도 저마다의 특별한 방법으로 그들의 수집품을 아끼고 있습니다. 다이캐스트 자동차 마니아가 사랑하는 방식, 지금부터 만나볼까요



비율, 가치를 결정하다 

다이캐스트 자동차 수집가가
신차(새 다이캐스트 자동차)’를 들일 때, 상태와 가격만큼 신경 쓰는 것이 있습니다. 바로 비율인데요. 실제 자동차 크기를 얼마만큼 줄였느냐에 따라 각각 다른 매력이 있기 때문이죠. 1:8, 1:12, 1:18, 1:87 등 다양한 비율의 다이캐스트 자동차가 있는데, 크기가 클수록 정교하고 섬세하며 가격 또한 높아집니다. 여러 비율 중 수집가의 지지를 가장 많이 받는 비율은 1:18으로, 20~30cm가량이에요. 정교한 디테일이 잘 보이면서 부담스럽지 않고, 가격 면에서도 부담이 덜하다는 평입니다.

1:18 스케일의 에쿠스(Ⅵ)
| 다이캐스트 자동차를 고를 때는 차량 종류만큼 비율도 중요합니다. 사진은 엔진과 트렁크, 내부의 핸들과 기어까지 섬세하게 구현해 수집가에게 인기가 좋은 1:18 스케일의 에쿠스(Ⅵ)입니다

비율 별 길이를 하나하나 살펴보면, 1:12 30~45cm, 1:24 13~25cm, 1:43 10~15cm, 1:64 7~10cm, 1:84 5~7cm가량입니다. 다이캐스트를 구입하기 전, 각 비율의 다이캐스트를 잘 살펴보고 본인이 원하는 크기를 우선 가늠하는 게 중요합니다.

* 박성준 씨와 함께하는 톡&Talk! 1 _ ! 나의 다이캐스트 자동차

저는 오랜 기간 현대 기아의 다이캐스트 자동차만 수집해왔습니다. 그중 가장 아끼는 것은 아제라(그랜저) 다이캐스트 자동차예요. 중국에서 만들어진 제품인데 완성도가 높은 편이죠. 또 기아자동차의 스포티지 R 1:18 버전도 좋아합니다. 제가 갖고 있는 다이캐스트 자동차 중에서는 큰 편이지만, ‘작품이라고 생각할 만큼 잘 만들어졌어요. 다이캐스트 자동차 수집가 대부분은 이처럼 흥미 있는 것을 하나 둘 모으며 점차 마니아가 됩니다. 처음부터 많은 다이캐스트 자동차를 구입하는 경우는 거의 없죠. 다이캐스트를 모으기 위해 처음부터 너무 거창하게 계획을 세우지 마세요. 다이캐스트 하나에도 수많은 매력이 숨겨져 있는데, 규모에 집착하면 이런 매력을 놓칠 수 있거든요. 또 하나, 저는 다양한 크기의 다이캐스트 자동차를 모으지만, 많은 수집가가 자신에게 맞는 특정 비율의 다이캐스트 자동차만 수집합니다. 다이캐스트 자동차를 본격적으로 수집하기 전 직접 보고 느끼며 자신이 원하는 비율을 찾는 건 입문자의 필수 코스랍니다.

1:38 스케일의 투싼Ⅸ(LM)과 1:18 스케일 쏘나타(1st GEN.)
| 1:38 스케일의 투싼Ⅸ(LM) 1:18 스케일 쏘나타(1st GEN.)



다이캐스트 자동차 마니아의 성지 

다이캐스트를 구하는 방법은 다양합니다
. 그중 가장 쉬운 접근 방법은 온오프라인 스폿을 방문하는 것이겠죠. 레프리카(www.replicas.co.kr)는 온오프라인 매장을 모두 운영하고 있습니다. 강남점, 용산점, 금천점 등 세 개 지점이 있는 규모 있는 곳이죠. 인천에 위치한미니 자동차 박물관 카페는 사방 벽면 모두 다이캐스트 자동차를 전시해놓았을 정도로 방대한 수의 다이캐스트 자동차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판매는 하지 않지만, 구경하는 것만으로도 충분히 만족할 수 있는 곳이죠. 이외에도 쏘자닷컴(www.ssoza.com), 드림휠즈(www.dreamwheels.co.kr), 미니크래프트(www.minikraft.co.kr) 등이 대표적인 다이캐스트 자동차 판매 사이트입니다.

* 박성준 씨와 함께하는 톡&Talk! 2 _ 나만의 다이캐스트 자동차 구입 경로

업무상 가끔 중국으로 출장을 가는데, 시간이 나면 꼭 다이캐스트 자동차 전문 상가를 꼭 방문합니다. 요즘 다이캐스트 자동차는 대부분 중국에서 만들어지거든요. 중국의 다이캐스트 자동차 전문 시장에서는 한국에서도 보기 힘든, 각국의 현지 전략에 맞춘 차량의 다이캐스트 자동차까지 만나볼 수 있어요. 새로운 물건이 나타나면 냉큼 구입한답니다. 더불어 이베이(www.ebay.co)를 통해 중고 다이캐스트 자동차를 구하기도 해요. 또한 인터넷 커뮤니티에서 얻는 정보도 새로운 제품을 들이는 데 큰 도움이 된답니다.



아기 다루듯 섬세하게 관리해주세요 

1:18 엘란트라(1st GEN.)과 1:38 블루윌
| 먼지가 쌓이지 않도록 주기적으로 관리해주세요. 1:18 엘란트라(1st GEN.) 1:38 블루윌입니다.

다이캐스트 자동차 마니아 대부분은 장식장이나 아크릴 케이스 등 밀폐된 곳에 수집품을 애지중지 보관하곤 합니다. 다이캐스트 자동차의 치명적인 약점인, 먼지를 쉽게 탄다는 점 때문이죠. 거친 자연 속을 질주하지 않아도 다이캐스트 자동차는 주기적으로 관리해야 합니다. 다이캐스트 자동차를 처음 구입한다면 부드러운 천과 브러시, 에어브로어도 함께 준비하세요. 다이캐스트 자동차 관리법은 그리 어렵지 않습니다. 우선 부드러운 브러시로 내부를 쓸어주거나 에어브로어를 사용해 바람으로 먼지를 날리고, 부드러운 천으로 살살 닦아주면 됩니다. 이때 잊지 말 것 하나! 창문과 휠은 상당히 예민해 조금만 힘줘 닦아도 흠집이 생길 수 있어요. 가급적 에어브로어만 사용하고, 어쩔 수 없을 때만 갓난아기를 다루듯 조심스럽게 닦아줍니다. 더불어 광택을 원한다면 전용 왁스를 사용하고 잔기스는 모형용 컴파운드를 사용해 메우면 된답니다. , 컴파운드에는 연마제가 포함돼 있어 과도하게 사용할 경우 오히려 기스를 만들 수 있으니 조금씩 상태를 살펴가며 사용하세요.

* 박성준 씨와 함께하는 톡&Talk! 3 _ 다이캐스트 마니아는 보이지 않는 가치를 더 높이 산다.

제가 특별히 아끼는 다이캐스트 자동차가 하나 더 있습니다. 포니 다이캐스트 자동차예요. 1980년대 현대자동차가 북미 진출을 꿈꾸던 시절 큰 힘을 보탠 모델이죠. 당시 현대자동차는 포니를 수출 주력 자동차로 홍보하고 있었는데, 당시 현지 매장에 완성차를 많이 전시하지 못했기에 디자인과 스펙을 알리기 위한 수단으로 다이캐스트 자동차를 만들었답니다. 대부분 다이캐스트 자동차가 중국에서 만들어진 데 반해, 이 물건에는 ‘Made in Korea’가 선명하게 적혀 있고 당시의 로고도 그대로 박혀 있죠. 다이캐스트 자동차이기에 그저 좋기도 하지만, 당시 수출을 향한 현대자동차의 노력이 보이는 것 같아 특별히 애착이 가는 물건입니다. 

포니 다이캐스트 자동차.1:18과 1:48 스케일
| 현대자동차 북미 진출의 윤활제였던 포니 다이캐스트 자동차.1:18 1:48 스케일이 있습니다

진정한 다이캐스트 자동차 수집가라면 이처럼 숨겨진 이야기에도 높은 가치를 매긴답니다. 정교하기만 한 새 다이캐스트 자동차보다 시간이 남긴 생채기가 적나라하게 남아 있어도 이야기가 담긴 다이캐스트 자동차를 선택하죠. 덧붙이자면 제가 가진 포니 다이캐스트 자동차는 도통 시장에 모습을 드러내지 않는레어 아이템이기도 해요. 저는 2012년 이베이에 올라온 것을 보자마자 구입했는데, 1:36로 작은 편인데 180달러라는 거금을 들였습니다. 희귀한 물건일수록 수집의 가치가 높아진다는 건 두말할 나위 없겠죠?



다이캐스트 자동차의 세계, 어떻게 보셨나요? 단순히 자동차 모형이라고 하기에는 역시 아쉽습니다. 100여 년의 역사와 수많은 마니아의 열망이 두껍게 쌓인 명품 장난감, 다이캐스트 자동차. 보면 볼수록, 알면 알수록 사람을 사로잡는 매력이 분명히 있습니다. 길 위의 자동차가 사람에게 끝없는 행복을 선사하듯, 다이캐스트 자동차도 오래도록 변치 않는 즐거움을 선사하지 않을까요?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