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쏘나타와 함께 동시대를 풍미한
문화 아이콘의 평행이론2015/05/21by 현대자동차

슈퍼마리오, 맥도날드, 쥬라기 공원, 타이타닉, 아이폰, 미생의 평행이론은 무엇일까요?
쏘나타와 동시대를 풍미한 문화 아이콘이라는 점입니다

올해 30살을 맞은 쏘나타를 1세대부터 7세대까지 만나보세요
l 올해 30살을 맞은 쏘나타를 1세대부터 7세대까지 만나보세요



쏘나타가 올해로 30살이 됐습니다. 80년대부터 2000년대까지 그 시절, 우리가 사랑했던 쏘나타와 문화 아이콘을 소개합니다. 80, 90년대에 문화를 접했던 분들에게는 추억을, 요즘 세대에게는 미쳐 몰랐던 사실을 알 수 있는 기회가 될 거에요.



응답하라 1985, 쏘나타 1세대

1985년 출시된 쏘나타 1세대-쏘나타 Y
l 1985년 출시된 쏘나타 1세대-쏘나타 Y

1. 나이키 에어 조던 1세대: 세계적인 농구 선수 마이클 조던 만큼 전설이 된 운동화죠. 당시 NBA 규정상 흰색 운동화만 신을 수 있었음에도 마이클 조던이 경기에서 신고 뛰면서 출시 하자마자 날개돋친 듯 팔려나갔습니다.

2. 패미컴: 슈퍼마리오 브라더스의 성공과 함께 집집마다 한대씩 들여놓던 것이 있었으니,바로 닌텐도의 가정용 게임기 패미컴(패밀리 컴퓨터)입니다.지금 30~40대분들은 팩을 꽂아가며 게임 하던 추억을 떠올려보세요.

3. 인텔 386 컴퓨터: 우리에겐 386 컴퓨터로 유명한 인텔의 제품입니다. 당시 최초의 32bit CPU로 멀티태스킹이 지원돼 혁신적인 모델이었죠. 국내에서는 이 모델로 인해 개인용 데스크톱 컴퓨터 시대를 열었다고 평가받고 있습니다.

4. 닌텐도 슈퍼마리오 브라더스: 슈퍼마리오 브라더스는 마리오 시리즈의 시작을 알린 게임입니다.전세계 게임 판매량 4위에 달하는 슈퍼마리오 브라더스, 지금도 많은 사람들이 배관을 타고 악당을 무찌르고 있습니다.



응답하라 1988, 쏘나타 2세대

1988년 출시된 쏘나타 2세대-쏘나타 Y2
l 1988년 출시된 쏘나타 2세대-쏘나타 Y2

1. 88서울올림픽: 쏘나타 2세대가 출시된 1988년의 가장 큰 이슈는 88서울올림픽입니다. 서울에서 개최된 하계 올림픽으로, 12년만에 IOC회원 160개국이 참가한 역대 최대 규모였습니다. 올림픽 주제가였던 코리아나의 ‘손에 손잡고’, 마스코트인 ‘호돌이’와 ‘굴렁쇠 소년’도 덩달아 유명해졌죠.

2. 맥도날드 1호점 개장: 1988년, 미국 패스트푸드의 대명사 맥도날드가 국내에 처음 문을 열었습니다. 서울 강남구 압구정동 갤러리아백화점 맞은편 건물이었죠.한국 패스트푸드 문화의 시발점이라고 할 수 있겠네요.

3. 달려라 하니: 돌아가신 어머니에 대한 그리움과 재혼한 아버지에 대한 원망으로 방황하던 사춘기 소녀가 육상을 하며 상처를 극복해나가는 만화입니다. TV방영 당시 비인기 종목이었던 여자 육상에 대한 관심을 높이는데 기여했습니다. “나애리,이 나쁜 계집애”라는 유행어를 남기기도 했죠.

4. 무한궤도 <그대에게>: 대학가요제는 70~80년대 대학생들이 억눌린 에너지와 재능을 분출할 수 있던 최고의 축제였습니다. 가요사에 길이 남을 가수들을 많이 배출하기도 했는데요. 1988년 대학가요제에서는 무한궤도(신해철)가 그대에게라는 곡으로 대상을 받으며 이름을 알렸습니다.



응답하라 1993, 쏘나타 3세대

1993년 출시된 쏘나타 3세대-쏘나타 Y3
l 1993년 출시된 쏘나타 3세대-쏘나타 Y3

1. 삐삐(무선호출기): 지금 우리에게 스마트폰이 있다면 80~90년대에는 삐삐가 있었죠. 특히, 1993년에는 이동통신 사업자가 12개사로 늘어나면서 삐삐의 대중화가 시작됐습니다. 1004(천사), 8282(빨리빨리), 7942(친구사이), 045(빵사와), 20000(이만) 등 숫자로 메시지를 보내곤 했지요.

2. 대전 엑스포(세계 박람회): 국내 최초로 국제박람회 기구의 공인을 받아 개최한 엑스포입니다. 과학기술 발전은 물론 소득 유발액이 1조2500억 원에 달할 정도로 높은 경제적 효과를 거뒀습니다. 공식 캐릭터인 꿈돌이는 만화영화로까지 제작돼 많은 사랑을 받았습니다.

3. 서태지와 아이들 2집: 서태지는 문화대통령이라는 수식어가 붙을 만큼 당대 최고의 아이콘이었습니다. 1993년 발매된 2집 앨범(타이틀곡 하여가)은 국내 최초로 220만장의 판매 기록을 세우기도 했습니다.

4. 영화 ‘쥬라기 공원’: ‘공룡 영화’하면 제일 먼저 떠오르는 것이 쥬라기 공원입니다. 책에서만 보던 공룡들이 살아 움직이는 영화 속 장면들은 당시엔 큰 충격이었죠. 1993년 개봉 당시 많은 아이들의 장래희망이 고고학자로 바뀌었다고 합니다.



응답하라 1998, 쏘나타 4세대

1998년 출시된 쏘나타 4세대-쏘나타 EF
l 1998년 출시된 쏘나타 4세대-쏘나타 EF

1. 네이버: 국내 대표 포털 ‘네이버’의 초창기 모습을 기억하시나요? 1998년 정식 서비스를 시작했는데, 당시에는 네이버의 상징인 초록색 검색창이 없어 지금 보니 무척 낯설게 느껴지네요.

2. 소니‘CD-WALKMAN’: 워크맨으로 성공을 거둔 소니에서 출시한 CD플레이어(CD-WALKMAN(D-E900)입니다. 당시 CD플레이어 계의 3대 명기라 불릴 만큼 뛰어난 음질을 자랑했습니다.

3. 영화 ‘타이타닉’: 1997년 미국에서 개봉해 영화 사상 가장 큰 흥행 성적을 거뒀습니다. 국내에서는 1998년 개봉했는데요. 영화는 물론, OST도 많은 사랑을 받았습니다. 남녀 주인공이 갑판 위에서 팔을 뻗는 포즈는 방송에서 수없이 많이 패러디 되기도 했죠.

4. 게임 ‘스타크래프트’: 스타크래프트는 실시간 전략 게임으로, 젋은 층의 여가 생활공간을 당구장이나 오락실에서 PC방으로 옮긴 주인공입니다. 스타크래프트의 인기로 프로 선수와 팀이 생기며 e스포츠가 인정받기 시작했고, 경기가 방송에 중계될 만큼 큰 영향력과 파급효과를 가졌습니다.



응답하라 2004, 쏘나타 5세대

2004년 출시된 쏘나타 5세대-쏘나타 NF
l 2004년 출시된 쏘나타 5세대-쏘나타 NF

1. 싸이월드: ‘미니홈피’, ‘파도타기’, ‘도토리’하면 뭐가 떠오르나요? 싸이월드는 당시 사람간에 소통 창구였고, 하루를 기록하는 아카이브였습니다. 사용자들은 미니미와 배경 스킨을 꾸미며 개성을 드러내기도 했습니다. 친구 수와 방문자 수에 민감해하던 이들도 있었죠.

2. 컴팩트 카메라: 2000년대 들어 카메라는 전문가용 DSLR에서 벗어나 점점 작아졌습니다. 휴대하기 편해지면서 일상에서 사진을 찍는 사람들이 많아졌고, 싸이월드 같은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에 사진을 공유하는 문화가 생겼습니다.

3. 아이리버 MP3: 이때부터 음악을 카세트테이프나 CD가 아닌 파일로 듣는 시대가 찾아왔습니다. MP3 열풍의 중심에는 한국의 중소기업이 있었는데요. 지금은 스마트폰에 그 자리를 내줬지만 당시에 아이리버는 2004년 플래시 메모리형 MP3를 출시해 세계 시장 1위를 석권하는 등 승승장구했습니다.

4. 비타 500: 짧게나마 처음으로 박카스의 판매율을 제친 제약회사 음료입니다. 출시 당시 카페인이 들어있지 않은 착한 음료라는 마케팅도 유효했지만, 약국에서만 판매하던 박카스와 달리 비타500은 편의점에서 판매한 덕분에 높은 판매율을 기록할 수 있었습니다.



응답하라 2009, 쏘나타 6세대

2009년 출시된 쏘나타 6세대-YF 쏘나타
l 2009년 출시된 쏘나타 6세대-YF 쏘나타

1. 김연아: 2009년은 피겨 스케이팅 선수 김연아의 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닐 겁니다. 4대륙선수권 1위, 시니어 그랑프리 1차 대회에서 역대 여자 싱글 최고점수 갱신, 그랑프리 피겨 스케이팅 파이널 여자 싱글 우승을 차지하는 벅찬 순간을 전 국민이 함께 지켜봤습니다.

2. 5만 원권: 5만 원은 대한민국이 36년만에 발행한 최고액권의 화폐로, 원화로는 최초로 여성 모델인 신사임당이 등장합니다. 뒷면에 월매도와 풍죽도를 세로 방향으로 인쇄한 것도 국내에선 최초로 시도한 화폐 디자인입니다.

3. 제주항공: 제주항공은 국내 저가 항공사로서는 처음으로 국제선을 취항합니다. 저가 항공 시대가 열리면서 해외여행의 가장 큰 부담이었던 항공료가 저렴해졌으니, 자연히 해외여행객도 늘어났습니다. 현재는 24개 노선을 운행하고 있습니다.

4. 아이폰 3G: 아이폰이 국내에 처음으로 출시된 건 아이폰 3G모델부터입니다. 아이폰은 당시 국내에서 휴대폰을 통한 인터넷 접속을 본격적으로 가능하게 한 스마트폰이었습니다. 출시 전 예약자만 6만 명에 달했으며, 다양한 모바일 콘텐츠가 생겨나면서 IT분야에 큰 변화를 가져왔습니다.



응답하라 2014, 쏘나타 7세대

2014년에 출시된 쏘나타 7세대-LF 쏘나타
l 2014년에 출시된 쏘나타 7세대-LF 쏘나타

1. 미생: 만화가 윤태호의 동명 웹툰을 드라마화한 작품으로, 현대 직장인의 애환을 담아 많은 이들의 공감을 끌어냈습니다. 비정규직, 직장 내 성희롱과 정치가 그려지면서 현대판 손자병법이라는 수식어를 얻기도 했습니다.

2. 웨어러블: 안경, 시계, 의복처럼 착용할 수 있는 형태의 컴퓨터를 말합니다. 초기에는 착용하기 불편하거나 필요도가 높지 않아 사용성이 낮았지만, 거듭된 발전으로 디자인까지 갖춘 제품들이 등장하고 있습니다.

3. 셀카봉: 셀카 찍기 좋아하는 한국인에게 이보다 좋은 아이템이 없죠. 바로 셀카봉입니다. 셀카봉은 스마트폰이 낳은 최고의 발명품이라는 평가도 있는데요. 1980년대에 모노팟이 카메라를 다랑 촬영할 수 있는 도구를 발명했으나 무거워 쓰이지 않다가, 훗날 셀카 기능을 융합해 사용성을 높인 것이 지금의 셀카봉입니다.

4. 겨울왕국: 디즈니 뮤지컬 애니메이션의 부활을 알린 영화입니다. 애니메이션 영화로는 국내에서 처음으로 천만 명을 돌파했죠. 전세계 영화팬들이“렛잇고~”를 부르고, 여자 아이들은 엘사 드레스를 입는 등 선풍적인 인기를 끌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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