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바로가기

추석 귀성길 장거리 운전하는
아빠, 엄마가 알아야 할 상식 52015/09/23by 현대자동차그룹

이것만 알면 아이와 함께 장거리 운전도 문제없어요!
편안한 귀성길을 위해 알아둬야 할 자동차 상식들

아빠, 엄마를 위한 자동차 상식으로 다가오는 추석, 기분 좋은 귀성길 되세요
l 아빠, 엄마를 위한 자동차 상식으로 다가오는 추석, 기분 좋은 귀성길 되세요



추석 장거리 운전을 앞둔 아빠, 엄마 드라이버는 준비할 게 많습니다. 편안하고 행복한 귀성길을 위해 알아두면 좋을 몇 가지 자동차 상식을 소개합니다. 추석 당일에는 정신없을 테니, 미리미리 준비하세요.



1. 아이의 안전과 직결된 카 시트, 똑똑하게 고르세요

내 아이의 안전을 책임질 카 시트, 제대로 알고 준비하세요
l 내 아이의 안전을 책임질 카 시트, 제대로 알고 준비하세요

어린 자녀를 둔 운전자라면 카 시트는 필수입니다. 여섯 살 미만의 어린이가 차량에 탑승할 때 카 시트 장착이 법적으로 의무화돼 있고, 카 시트를 장착하지 않을 경우 교통사고 사망률이 3배 이상 높아진다고 하니 안전을 위해서라도 꼼꼼히 챙기는 게 좋겠네요. 그렇다면, 수많은 종류의 카 시트 중 어떤 것을 골라야 할까요? 지금부터 똑똑하게 카 시트 고르는 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카 시트는 연령대에 따라 크기도 종류도 다릅니다. 아이가 6개월 이상이라면 최소 20kg 이상 사용 가능한 카 시트를 선택해야 오래 쓸 수 있습니다. 일곱 살까지는 작은 충격에도 민감하므로 목과 척추가 얼마나 보호되느냐가 중요합니다. 즉, 헤드레스트가 아이 몸에 맞춰 위아래, 양옆으로 충분히 확장되는지를 살핍니다.

카 시트 기울기를 뜻하는 ‘리클라인(recline)’은 전방 장착 시 3단계, 후방 장착 시 4단계 정도로 각도가 조절되는 제품이 좋습니다. 또한, 동일한 성능과 기준이라면 카 시트 무게가 가벼운 것을 고르는 게 안전합니다. 사고가 났을 때 카 시트와 아기의 체중 합이 무거울수록 아기에게 전달되는 충격이 커지기 때문이죠.

카 시트를 고를 때 또 하나 살필 것은 ‘ISOFIX(카 시트 장착 국제 표준 규격)’입니다. ISOFIX는 카 시트와 자동차를 연결하는 부분을 규격화한 것으로, 안전벨트로 고정하는 것보다 훨씬 단단하게 고정시킬 수 있습니다. 이렇게 장착한 카 시트의 효과를 떨어뜨리지 않으려면 올바른 사용이 중요한데요. 간혹, 아이가 편하게 앉으라고 카 시트 바닥에 담요나 쿠션을 깔아주는 분들이 있는데, 이는 카 시트의 효과를 떨어뜨리는 행동입니다. 아이의 몸과 카 시트가 밀착될수록 효과가 크다고 하네요.



2. 아이가 호기심에 이것저것 눌러본다면, 차일드 락을 사용하세요

차일드 락을 설정해두면 운전 중 문이 열릴 걱정이 없어요
l 차일드 락을 설정해두면 운전 중 문이 열릴 걱정이 없어요

차일드 락을 아시나요? 어린이 보호용 잠금 장치로, 아이와 함께 탑승한 보호자의 근심을 덜어주는 시스템입니다. 자동 도어 잠금/해제 장치 시스템과 비슷한데요. 동승자가 실수로 도어 레버를 당겨 문이 열리지 않게 하는 안전 장치라는 점에서는 같지만, 사용 방법에 차이가 있습니다.

자동 도어 잠금/해제 장치 시스템은 운전석의 설정모드에서 도어/트렁크 메뉴를 선택해 설정할 수 있습니다. 반면, 차일드 락은 문을 열었을 때 보이는 어린이 보호용 잠금 장치를 조정한 뒤에 문을 닫으면 적용됩니다. 안에서는 문을 열 수 없게 되죠. 목적지까지 안전하게 도착해 뒷문을 열어주면 됩니다.



3. 언제 어디서나, 슈퍼우먼 엄마라면 상비약을 챙기세요

추석 꽉 막힌 도로 위에서 아이가 갑자기 복통을 호소하거나 열이 나는 경우를 대비해 상비약을 챙기세요
l 추석 꽉 막힌 도로 위에서 아이가 갑자기 복통을 호소하거나 열이 나는 경우를 대비해 상비약을 챙기세요

추석 장거리 이동을 앞둔 엄마들은 이것저것 챙기느라 정신없죠. 아이 용품만으로 가방이 꽉 찹니다. 짐을 챙길 때 상비약도 몇 가지 함께 챙기는 건 어떨까요? 아이들은 평형기관 발달이 미숙하고, 교통수단이 익숙하지 않아 멀미를 심하게 할 수 있어요. 추석엔 기름진 음식 탓에 소화가 잘 안 되기도 하고요. 먹기 쉽고 거부감 없는 짜서 먹는 어린이용 소화제, 멀미약을 챙기면 응급상황 시 당황하지 않을 거예요.

평소 아이가 멀미에 약하다면 자동차 안에서 탄산음료, 아이스크림이나 요구르트 같은 유제품, 소화가 잘 안 되는 밀가루 음식이나 과자 등을 간식으로 주지 마세요. 유제품이나 과식은 멀미를 부추깁니다. 귤, 오렌지, 레몬, 매실 등 신맛이 나는 과일이 멀미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4. 우는 아이 달래는 애니메이션, 거치대로 편하게 보세요

카니발은 실내 공간이 넓어 태블릿 PC 거치대를 설치해도 불편함이 없어요
l 카니발은 실내 공간이 넓어 태블릿 PC 거치대를 설치해도 불편함이 없어요

추석에 길 막히는 건 어쩔 수 없는 일이지만, 장시간 이동은 운전하는 아빠, 엄마도 자녀들에게도 곤욕입니다. 답답함에 몸부림을 치게 되죠. 이럴 땐 스마트폰이나 태블릿 PC로 애니메이션을 보여주세요. 뽀통령, 뽀로로 영상을 보여주면 울던 아이도 뚝 그친다고 하죠?

하지만 아이들이 들고 감상하기엔 태블릿 PC는 너무 무거워요. 어른의 손을 빌려야 하는데, 몇 시간씩 들고 있자니 엄마의 팔도 아픕니다. 이럴 땐 차량용 태블릿 PC 거치대를 설치해보세요. 앞좌석 헤드레스트 연결 부분에 설치하면 뒷좌석에서 편하게 영상을 감상할 수 있어요.



5. 화장실이 급할 경우를 대비해 비장의 아이템을 준비하세요

추석, 아이와 함께 장거리에 갈 때는 휴대용 변기가 큰 도움이 될 거에요
l 추석, 아이와 함께 장거리에 갈 때는 휴대용 변기가 큰 도움이 될 거에요

자동차 안에서 다양한 응급 상황이 생길 수 있지만, 엄마 아빠를 가장 당황하게 하는 말은 “쉬 마려워요”가 아닐까요? 자동차가 막혀 휴게소까지 한 참 남은 상황이라면 정말 난감하죠. 남자아이를 키우는 부모들은 페트병을 준비한다고 하던데, 더 좋은 방법이 있어 소개합니다.

화장실 이용이 어려운 상황에서 간단히 볼일을 해결할 수 있는 휴대용 소변기를 준비하는 방법입니다. 마트에서 구입할 수 있는데요. 비닐 팩 속에 흡수 파우더가 있어 소변을 순간적으로 젤 형태로 응고시킵니다. 냄새 걱정도 없고, 버릴 때도 간편해서 장거리 이동 시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을 거에요.

지금까지 장거리 운전을 위해 아빠, 엄마 드라이버가 알아야 할 자동차 관련 상식 다섯 가지를 살펴봤습니다. 안전은 항상 작은 것에서부터 시작된다는 점 잊지 마시고, 풍성하고 즐거운 추석을 준비하시기 바랍니다.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