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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거리운전 스트레칭 7
졸음운전 예방하는 꿀팁 대방출!2015/10/22by 현대자동차그룹

졸음운전 예방하여, 안전운전 이룩하자!
언제까지 운전대만 잡으면 졸기 시작하는 잠만보처럼 살 텐가!

잠이 확 깨는 자동차 스트레칭, 함께 배워봐요
l 잠이 확 깨는 자동차 스트레칭, 함께 배워봐요



요즘처럼 쌀쌀해지는 날씨에는 히터를 틀게 되는데요. 뜨거운 바람으로 공기가 탁해지고, 졸음이 오기 쉬워집니다. 가을은 그런 계절이죠. 이럴 때일수록 반드시 조심해야 할 것이 있습니다. 바로 졸음운전입니다. 고속도로에서 100km/h로 운전 시 1초에 약 28m를 이동하게 됩니다. 즉, 3초 정도 졸게 되면 눈감고 100m나 운전하게 되는 거죠. 특히 졸음운전은 무방비 상태로 충격을 받게 돼 운전자나 동승자의 안전에 더 위험하다는 점에서 특히 조심해야 합니다. 졸릴 땐 졸음쉼터나 휴게소에 들러 딱 5분만 투자해 스트레칭을 해보세요. 잠이 확 깨는 장거리운전 스트레칭! 함께 배워볼까요?



장시간 고정된 시선 때문에 어깨와 목이 결린다면, 목-어깨 스트레칭

먼저 양손을 머리 뒤통수에 깍지를 낍니다. 숨을 들이마시며 허리부터 가슴, 머리 순으로 끌어 올려 팔꿈치를 좌우로 활짝 열어주세요. 뒤통수는 손바닥에 기댑니다
l 먼저 양손을 머리 뒤통수에 깍지를 낍니다. 숨을 들이마시며 허리부터 가슴, 머리 순으로 끌어 올려 팔꿈치를 좌우로 활짝 열어주세요. 뒤통수는 손바닥에 기댑니다

양 팔꿈치를 모으며 시선은 배꼽 바라보고, 숨을 내쉬면서 등을 동그랗게 말아주세요. 이때 어깨에 힘을 빼고 귀와 어깨가 최대한 멀어지도록 하세요
l 양 팔꿈치를 모으며 시선은 배꼽 바라보고, 숨을 내쉬면서 등을 동그랗게 말아주세요. 이때 어깨에 힘을 빼고 귀와 어깨가 최대한 멀어지도록 하세요



스티어링 휠을 잡은 팔과 어깨가 뻐근하다면, 팔-어깨 스트레칭

허리를 바르게 펴고 앉아 한쪽 팔을 가슴 앞으로 뻗습니다. 그 팔을 반대 팔꿈치에 끼우세요. 숨을 마시고 내쉬면서 뻗은 팔을 가슴 앞으로 당겨줍니다. 시선은 반대쪽 어깨 너머를 바라보세요
l 허리를 바르게 펴고 앉아 한쪽 팔을 가슴 앞으로 뻗습니다. 그 팔을 반대 팔꿈치에 끼우세요. 숨을 마시고 내쉬면서 뻗은 팔을 가슴 앞으로 당겨줍니다. 시선은 반대쪽 어깨 너머를 바라보세요

뻗었던 팔의 팔꿈치를 잡아 그 팔을 머리 뒤로 넘깁니다. 고개가 숙여지지 않게 목을 바르게 세워 정면을 바라보세요. 호흡을 반복하며 팔꿈치를 가능한 선까지 지그시 눌러줍니다. 반대쪽 팔도 같은 방법으로 실시해주세요
l 뻗었던 팔의 팔꿈치를 잡아 그 팔을 머리 뒤로 넘깁니다. 고개가 숙여지지 않게 목을 바르게 세워 정면을 바라보세요. 호흡을 반복하며 팔꿈치를 가능한 선까지 지그시 눌러줍니다. 반대쪽 팔도 같은 방법으로 실시해주세요



장시간 같은 자세로 앉아 허리가 뻣뻣하다면, 상체 트위스트

자동차 문을 열고 다리를 밖으로 꺼내서 돌려 앉아 준비합니다. 한 손은 스티어링 휠을 잡고, 반대 손은 다리 바깥 면을 잡으세요. 숨을 마시면서 허리를 펴고 내쉬면서 몸을 비틀어줍니다. 호흡을 반복하며 동작을 유지하세요
l 자동차 문을 열고 다리를 밖으로 꺼내서 돌려 앉아 준비합니다. 한 손은 스티어링 휠을 잡고, 반대 손은 다리 바깥 면을 잡으세요. 숨을 마시면서 허리를 펴고 내쉬면서 몸을 비틀어줍니다. 호흡을 반복하며 동작을 유지하세요

반대 방향도 같은 방법으로 실시해주세요. 이때 한쪽 팔은 헤드레스트 오른편을 잡으면 자세가 더 좋아집니다
l 반대 방향도 같은 방법으로 실시해주세요. 이때 한쪽 팔은 헤드레스트 오른편을 잡으면 자세가 더 좋아집니다



오래 앉아있어서 골반에 피로가 쏠린다면, 골반 스트레칭

다리를 자동차 밖으로 내놓습니다. 한쪽 다리를 접어 발목을 반대 다리 무릎 위에 내려놓으세요. 다리를 꼬고 앉은 모습이 완성되면 준비가 된 겁니다
l 다리를 자동차 밖으로 내놓습니다. 한쪽 다리를 접어 발목을 반대 다리 무릎 위에 내려놓으세요. 다리를 꼬고 앉은 모습이 완성되면 준비가 된 겁니다

양손을 등 뒤에서 깍지 낍니다. 숨을 마시며 가슴을 여세요. 상체를 늘렸다가 내쉬는 숨과 함께 천천히 상체를 숙여줍니다. 마치 무릎을 밀어내듯 최대한 굽히고, 깍지 낀 팔은 가능한 곳까지 뻗어주세요. 반대 방향도 같은 방법으로 실시합니다
l 양손을 등 뒤에서 깍지 낍니다. 숨을 마시며 가슴을 여세요. 상체를 늘렸다가 내쉬는 숨과 함께 천천히 상체를 숙여줍니다. 마치 무릎을 밀어내듯 최대한 굽히고, 깍지 낀 팔은 가능한 곳까지 뻗어주세요. 반대 방향도 같은 방법으로 실시합니다



장거리운전으로 굽은 등과 피곤한 허리를 위해, 전신 스트레칭

자동차를 바라보고 서서 양손으로 열린 창문을 잡고 준비합니다. 숨을 마시며 가슴을 하늘 위로 들어올리고, 내쉬는 숨에 상체를 뒤로 젖혀줍니다. 호흡을 유지하며 가슴이 좀더 열릴 수 있도록 동작을 유지해주세요
l 자동차를 바라보고 서서 양손으로 열린 창문을 잡고 준비합니다. 숨을 마시며 가슴을 하늘 위로 들어올리고, 내쉬는 숨에 상체를 뒤로 젖혀줍니다. 호흡을 유지하며 가슴이 좀더 열릴 수 있도록 동작을 유지해주세요

자신의 키에 맞게 뒤로 물러나 두발을 어깨 너비만큼 벌리고 섭니다. 숨을 마시면서 상체를 길게 늘리고, 내쉬며 상체를 숙여 손끝부터 엉덩이까지 일직선이 될 수 있도록 해줍니다. 호흡을 반복하며 동작을 실시합니다
l 자신의 키에 맞게 뒤로 물러나 두발을 어깨 너비만큼 벌리고 섭니다. 숨을 마시면서 상체를 길게 늘리고, 내쉬며 상체를 숙여 손끝부터 엉덩이까지 일직선이 될 수 있도록 해줍니다. 호흡을 반복하며 동작을 실시합니다



장거리운전으로 다리에 피로가 누적돼 페달링이 무겁다면, 다리 스트레칭

한발을 타이어 위에 올리고 양손은 골반을 잡아 흔들리지 않도록 균형을 잡습니다. 숨을 마시며 가슴을 열고, 숨을 내쉬면서 천천히 몸이 앞으로 나아가도록 합니다. 이때 타이어에 올려놓은 다리의 무릎이 발목과 같은 선상에 갈 때까지 구부려야 합니다. 뒤에 있는 다리 무릎은 최대한 펴야 합니다. 양 발을 반복해 실시합니다
l 한발을 타이어 위에 올리고 양손은 골반을 잡아 흔들리지 않도록 균형을 잡습니다. 숨을 마시며 가슴을 열고, 숨을 내쉬면서 천천히 몸이 앞으로 나아가도록 합니다. 이때 타이어에 올려놓은 다리의 무릎이 발목과 같은 선상에 갈 때까지 구부려야 합니다. 뒤에 있는 다리 무릎은 최대한 펴야 합니다. 양 발을 반복해 실시합니다

한 손으로 자동차를 집고, 반대 손으로는 무릎을 접어 발목을 잡아줍니다. 호흡을 반복하며 뒤꿈치가 엉덩이 가깝게 하면 허벅지 앞면의 근육이 시원해집니다. 양 발을 반복해 실시합니다
l 한 손으로 자동차를 집고, 반대 손으로는 무릎을 접어 발목을 잡아줍니다. 호흡을 반복하며 뒤꿈치가 엉덩이 가깝게 하면 허벅지 앞면의 근육이 시원해집니다. 양 발을 반복해 실시합니다



장거리운전으로 지친 몸에 활력을 불어 넣어주고 싶을 때, 전신 스트레칭 삼각자세

자동차 측면에서 어깨너비의 두 배 정도로 넓게 다리를 벌려 섭니다. 한 손으로 차를 잡고 반대 손은 하늘위로 길게 뻗어 준비합니다
l 자동차 측면에서 어깨너비의 두 배 정도로 넓게 다리를 벌려 섭니다. 한 손으로 차를 잡고 반대 손은 하늘위로 길게 뻗어 준비합니다

숨을 마시며 가슴을 활짝 열고, 숨을 내쉬며 뻗은 팔을 귀 옆으로 뻗습니다. 이때 상체를 자동차 쪽으로 기울여 삼각자세를 완성합니다. 호흡을 유지하여 측면 몸통을 계속 늘려보세요. 반대 방향도 같은 방법으로 실시합니다.
l 숨을 마시며 가슴을 활짝 열고, 숨을 내쉬며 뻗은 팔을 귀 옆으로 뻗습니다. 이때 상체를 자동차 쪽으로 기울여 삼각자세를 완성합니다. 호흡을 유지하여 측면 몸통을 계속 늘려보세요. 반대 방향도 같은 방법으로 실시합니다.



장거리운전 중 졸음이 몰려올 땐 반드시 쉬었다가 가세요

지금까지 마인드바디소울 김슬희 대표강사와 함께 졸음을 쫓아내는 장거리운전 스트레칭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l 지금까지 마인드바디소울 김슬희 대표강사와 함께 졸음을 쫓아내는 장거리운전 스트레칭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지금까지 졸음을 예방하는 스트레칭 방법을 함께 보셨는데요. 스트레칭을 할 수 없는 상황에선 어떻게 해야 하느냐고요? 졸음을 쫓아내는 여러 가지 방법이 있어요. 먼저 히터를 잠시 끄고 창문을 열어 공기를 환기시켜주세요. 찬 바람이 졸음이 오는 걸 막아줄 겁니다. 또한, 운전 중 껌이나 사탕을 섭취하면 턱과 얼굴 근육을 움직이게 되므로 졸음을 예방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더불어 장거리운전 전날에는 8시간 이상 충분히 수면을 취해주세요. 그리고 운전 중에는 2시간에 한 번씩 쉬어주는 게 좋습니다. 마지막으로 장거리운전에 동승할 경우, 운전자에게 자주 말을 걸어주는 것도 졸음운전 예방에 좋은 방법입니다.



자문, 모델. 마인드바디소울 김슬희 대표
사진. 주성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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