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바로가기

오늘, 인도로부터
힐링을 선물받다2014/11/04by 현대다이모스

현대다이모스 인도법인 사우가 추천하는
인도의 힐링 아이템

인도 시가지의 모습입니다
l 인도로 떠나는 힐링여행



인도는 마음을 다스리고 내 안의 나를 찾아 힐링으로 가득 채울 수 있는 여행지로 제격인 나라입니다. 갠지스 강에서 한참동안 고요한 죽음을 목도하고, 길바닥에 엎드려 절하고, 손으로 밥을 비비고, 강물에 몸을 적시는, 그들의 모습을 따라하다 보면 자신을 다스리며 욕심을 비우는 법을 배울 수 있습니다. 자신이 생각하는 대로 그 존재를 드러내는 인도. 비운만큼 힐링으로 채워지는 인도의 다양한 문화와 현대다이모스 인도법인 사우가 추천하는 문화 아이템 속으로 떠나볼까요.



PLACE
마음을 내려놓고 깨달음을 얻을 수 있는 곳들


노을을 벗삼아 명상중인 인도 현지인의 모습입니다
l 인도는 깨달음을 얻기 좋은 나라입니다

신성한 강가의 상류, 히말라야 산자락에 위치한 리시케시는 그 온화한 기후와 평화로운 분위기에 수많은 아쉬람과 힌두 사원들이 자리 잡고 있으며, 예로부터 힌두 신화와 전설의 무대가 되어왔습니다. 그리하여 이곳은 신심 깊은 순례객들과 영적인 탐험과 휴식을 추구하는 여행객들의 발길이 끊이지 않습니다. 리시케시를 관통해 흐르는 갠지스 강가를 중심으로 평화롭게 자리 잡은 많은 아쉬람과 요가센터에서는 인도뿐만 아니라 전 세계로부터 몰려온 요가 수행자들을 위한 다양한 코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또 세계 요가의 고향이라는 별칭답게 리시케시의 강변에는 요가와 명상에 열중하는 사람들을 쉽게 만날 수 있습니다.

인도 바라나시에는 연간 100만 명이 넘는 순례자들이 방문해 전생과 이생에 쌓은 업이 씻겨 내려가길 기원합니다
l 인도 바라나시에는 연간 100만 명이 넘는 순례자들이 방문해 전생과 이생에 쌓은 업이 씻겨 내려가길 기원합니다

람줄라 다리 부근의 풍광이 좋은 명당에 위치한 시바난다 아쉬람을 비롯해 고즈넉한 요가니케탄, 세계적으로 선풍적인 인기를 끌고 있는 아엥가요가를 가르치는 옴카라난다 아쉬람, 해질녁의 아뜨리 의식과 찬양, 찬미로 유명한 파르마뜨 아쉬람, 하류의 베드니케탄 아쉬람 등 여러 아쉬람이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리시케시 주변의 힌두 사원과 크고 작은 요가센터들은 리시케시를 찾는 순례객과 여행자들을 매료시키기에 그만입니다.

그런가 하면, 바라나시는 ‘이곳을 보았다면 인도를 다 본 것’이라는 말이 있을 만큼 인도인들에게 상징적인 도시입니다. 특히 인도인들은 자신의 죽음을 예감한 순간 바라나시를 찾습니다. 이는 이곳에서 숨을 거둘 경우 과거의 모든 업을 씻을 수 있고, 번뇌로 가득 찬 이 세상에 두 번 다시 태어나지 않는다고 믿기 때문입니다. 때문에 바라나시에는 연간 100만 명인 넘는 순례자들이 방문해 성스러운 갠지스강에서 목욕재개를 하고 전생과 이생에 쌓은 업이 씻겨 내려가길 기원합니다.



TEA
세계 최대 홍차 생산국의 위엄


홍차와 함께 명상하는 모습입니다
l 인도는 전 세계 홍차 생산량의 35%를 차지할 만큼 홍차를 많이 생산하는 나라입니다
 
인도는 세계에서 홍차를 가장 많이 생산하는 나라로, 전 세계 홍차 생산량의 35%를 인도산이 차지하고 있습니다. 인도가 영국의 식민지였던 1823년, 영국인 로버트 부르스(R. Bruce) 소령이 미얀마와 티벳 국경에 가까운 아삼 지역을 탐험하던 중 그곳 주민이 한잔의 차를 권해준 것이 계기가 돼 아삼종 차나무가 서양의 주목을 받게 됐습니다.

아삼종 차나무의 잎에는 타닌이 많이 들어 있어 홍차로 만들기에 적당하며, 현재 인도, 스리랑카, 인도네시아, 케냐를 비롯한 아프리카 동해안 각국에서도 대규모로 재배됩니다. 아삼 홍차는 강렬한 맛과 몰트(molt) 향, 그리고 진한 붉은색이 조화를 이룬 차입니다. 맛과 향이 강하기 때문에 주로 우유를 넣어 밀크티로 마시며, 잉글리시 브렉퍼스트 등의 블렌딩 홍차에 기본 재료로 쓰입니다.

다즐링은 인도 히말라야의 1,200m에 위치한 다즐링 산맥의 북동부에서 생산되는 홍차로, 홍차의 샴페인이라는 별명을 가지고 있습니다. 티베트어로 ‘번개와 천둥이 치는 곳’이라는 의미를 지녔습니다. 인도는 습도가 높고 기온차가 커서 다즐링 홍차의 독특한 맛에 영향을 미칩니다. 가볍고 섬세한 맛과 머스캣(muscat, 맛과 향이 뛰어난 유럽산 포도) 향이 나는 것이 특징이며, 밝고 옅은 오렌지색으로 우러나옵니다. 5~6월에 생산되는 두물차가 최고급품으로 인정되고 있으며, 우바, 기문과 더불어 세계 3대 홍차 가운데 하나로 꼽힙니다.

서고츠 산맥의 1,600m 이상의 남인도 고산지대에 위치한 다원, 닐기리. 이곳은 고도가 높고 일년 내내 온난해서 차 생산을 위한 최적지로 손꼽힙니다. 그중 1월에 생산되는 차가 최고급품으로 인정됩니다. 밝고 아름다운 물색과 신선한 향, 산뜻한 맛을 지니고 있는 것이 특징으로, 품질에 비해 가격이 싸기 때문에 블렌딩 베이스로 많이 사용됩니다.


PLUS TIP
인도법인 G KAMARAJ Manager가 추천하는 인도 홍차

저는 툴씨 그린 티를 사우분들에게 소개드리고 싶어요. 툴씨 그린 티는 툴씨(Tulsi)와 그린 티(Green Tea)의 독특한 조합으로 스트레스와 지방을 줄여주는 데 도움이 됩니다. 툴씨와 그린 티 모두 몸으로부터 나오는 활성산소(Free Radicals)를 제거해주는 산화방지제와 건강에 도움이 되는 요소들로 가득합니다. 물질대사를 촉진시켜주고 스태미너를 강화시켜주기도 하고요. 이 차를 마시면 면역체계와 기침, 감기로부터 자신의 몸을 지키는 데 도움이 될 거예요. 몸과 마음, 영혼까지 정화시키는 툴씨 그린 티 한 잔 마시고 삶을 즐기세요!



MUSIC
인도 그 고유의 색채가 살아있는 힐링의 선율

인도음악은 멜로디와 리듬만을 주로 사용해 인도 고유의 색채가 살아있고 신비롭습니다
l 인도음악은 멜로디와 리듬만을 주로 사용해 인도 고유의 색채가 살아있고 신비롭습니다

인도의 음악은 부족의 음악, 민요, 종교찬가, 북인도의 힌두스탄, 남인도의 카르나타카 등이 포함되어 복잡하고 다양합니다. 멜로디와 리듬만을 주로 사용하며 지난 2,000년 이상 동안 드라마, 무용과 혼합되어 종합예술의 한 부분으로 발전해왔습니다. 인도음악은 크게 북인도의 아리안족을 중심으로 한 힌두스탄(Hindustan) 음악과 남인도의 드라비다족을 중심으로 한 카르나틱(Carnatic) 음악으로 나누며 여기에 각 종교의 종교음악과 지방음악이 고루 산재해있습니다.

인도 음악을 처음부터 끝까지 제대로 감상해본 한국사람이라면 상당히 지루하다고 여길지도 모릅니다. 자극적인 팝과 가요에 익숙해진 우리에게 인도음악은 너무나 길고 단조롭기 때문. 인도 전통음악인 라가 연주는 최소 40분이 넘고 리듬 없이 선율로만 진행되는 서주, 알랍도 20분을 넘기기 일쑤입니다. 또 낮은 지속음이 끊임없이 울려서 자칫 졸릴 만도 합니다. 하지만 역으로 인도 음악은 그만큼 세계에서 가장 신비롭다. 또한 아시아에서 가장 전통이 깊고 아직까지도 살아 숨 쉬고 있는 몇 안 되는 음악입니다. 그 때문인지 지난날 조지 해리슨과 존 맥러플린이 그랬던 것처럼 지금도 지구촌 각지에서 많은 사람들이 인도음악을 배우고 공부하러 인도로 향하고 있습니다.

그중 라가는 선율의 기초를 이루는 틀이다. 보통 5~7음으로 열을 이루며, 특징적인 리듬패턴을 갖습니다. 이를 드론(Drone: 지속음)이라 하는데, 이 드론이야말로 인도 음악을 신비롭게 하는 중요한 음악적 요소입니다. 이 지속음은 인도의 모든 음악에서 들을 수 있는데, 독주건 합주이건 또는 성악이든 기악이든 심지어는 무용음악에까지 사용되고 있습니다. 연주자는 이 음들만을 배타적으로 사용하고 음계의 특정 음정들만을 강조하며, 특징적인 음 진행방식을 사용함으로써 해당 라가의 특유한 분위기인 ‘라사(Rasa)’를 불러일으킵니다. 한 시대의 유행이나 단순한 과거와 현재의 크로스오버가 아니라 전통방식 그대로 끊임없이 이어져오는 인도 음악, 그들의 이러한 생명력을 느끼며 들어보는 것도 즐거운 일일 것입니다.


PLUS TIP
인도법인 G KAMARAJ Manager의 강추 음악

현대다이모스 사우들에게 Carnatic Music을 추천합니다. Carnatic Music은 세계에서 가장 미적이고 아름다운 음악의 형태 중 하나예요. 이 음악은 대부분의 인간들의 표현으로 이루어져 있어요. 또 긍정적인 심리 훈련을 하는 데도 효과가 좋죠. 이 음악을 들을 때마다 저는 제 자신의 생각에 집중할 수 있고 부정적인 사고의 습관을 밀어낼 수 있답니다. Carnatic Music은 끊임없는 반복되는 멜로디의 패턴을 가집니다. 이 음악을 듣고 즐겨보세요!




저자. 김영주 여행작가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