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바로가기

와이퍼
이것만 알면 전문가2014/07/14by 현대자동차

장마철을 대비해 와이퍼 관리법과 응급처치법을 알려드립니다

와이퍼는 빗길 주행에서 가장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와이퍼는 빗길 주행에서 가장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 와이퍼는 빗길 주행에서 가장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운전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시야 확보입니다. 차가 아무리 비싸고 좋아도 앞을 제대로 볼 수 없다면 큰 사고로 이어지겠지요. 특히 비가 많이 내리는 날은 굵은 빗줄기가 운전자 시야를 가리기 때문에 매우 위험합니다. 다가온 장마철에 꼭 필요한 와이퍼 관리하는 방법을 알려드릴게요. 위급한 순간에 도움이 될 팁도 꼭 알아두세요.



와이퍼를 오래 사용하려면

와이퍼는 6개월 정도 사용이 가능하다고 알려졌지만, 이는 사용 횟수와 환경에 따라 달라질 수 있습니다. 와이퍼를 오래 사용하려면 작동 전에 깨끗한 천으로 와이퍼 고무 블레이드 부분을 닦아주는 것이 좋은데요. 대기 중 먼지나 벌레 등이 고무 블레이드와 유리 면에 묻어 닦임 성능을 저하시킬 수 있기 때문입니다. 또 여름철 강한 자외선은 와이퍼 고무의 수명을 단축시킬 수 있으니 가급적 그늘진 곳에 차를 세워두는 게 좋습니다.



간단한 와이퍼 교체 요령

와이퍼 작동 시 소음이 발생할 때, 와이퍼가 지나간 자리에 얼룩이 생길 때, 창유리에 맺힌 물이 잘 닦이지 않을 때가 와이퍼 교체 시기입니다. 와이퍼를 교체하려면 자동차 정비소를 찾아가 교체하거나 온라인 숍이나 마트 등에서 구입해 직접 교체할 수 있는데요. 이때 와이퍼는 차종별로 길이가 다르고 운전석과 보조석, 후방용의 길이도 차이가 있어 반드시 자신의 차종에 맞는지 확인해야 합니다. 와이퍼 교체 방법은 아주 간단한데, 첨부된 설명서를 읽어보면 누구나 손쉽게 할 수 있습니다. 정지 상태에서 와이퍼 암을 수직으로 세우고 돌출된 와이퍼 암 장착부의 고정키를 엄지손가락으로 누른 후 아래로 당겨 분리하면 되지요. 조립은 역순으로 하되 고정키에 정확히 장착해야 합니다.

안전을 위해 정기적으로 와이퍼 점검을 해주세요
| 안전을 위해 정기적으로 와이퍼 점검을 해주세요



와이퍼도 신경 써서 고르자

와이퍼는 차창에 정확히 밀착되는 탄력성 높은 제품을 구매하는 것이 좋습니다. 최근 앞다퉈 출시되는 에어로 와이퍼의 경우 주행 중 받는 공기저항을 활용해 밀착력을 높인 제품으로 정평이 나 있습니다. 이 외에도 유리가 곡면이라는 점을 고려해 관절처럼 꺾이는 와이퍼도 등장해 주목 받고 있지요.



와이퍼가 고장 났을 때 응급 처치법

와이퍼는 망가졌을 때 대체할 방법이 없는 용품입니다. 따라서 자동차 트렁크에 반드시 교체용 와이퍼를 가지고 다녀야 합니다. 갑작스러운 폭우를 만났을 때 와이퍼마저 망가져 오도 가도 못하는 낭패를 겪지 않으려면 반드시 지켜야 할 수칙입니다. 만약 와이퍼가 고장 났다면 당황하지 말고 나뭇잎으로 유리를 닦으면 코팅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또한 담배꽁초로 앞 유리창을 문질러줘도 니코틴 성분이 물방울을 빨리 흘러내리게 돕습니다. 하지만 효과가 지속되는 시간이 짧으니 유의해야 합니다.

폭우에 와이퍼가 망가지면 그야말로 낭패입니다
| 폭우에 와이퍼가 망가지면 그야말로 낭패입니다





Tip 와이퍼에 대한 진실 혹은 거짓

가급적 와이퍼 고무 블레이드를 손으로 만지지 마라?
맞는 말입니다. 손으로 와이퍼 고무 블레이드를 만지면 지지하는 프레임이 쉽게 휘어져 와이퍼가 작동할 때 압력이 고루 분산되지 않아 잘 닦이지 않기 때문입니다. 그러니 되도록 손으로 만지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소모품인 와이퍼, 무조건 싼 것이 좋다?
아닙니다. 아무리 와이퍼가 일정한 시간이 지나면 성능이 떨어지는 소모품일지라도 싼 게 비지떡이라는 말처럼 싼 데에는 분명 이유가 있지요. 품질이 떨어지는 와이퍼를 사면 괜찮은 제품 하나 쓸 동안 2~3번 교체할 수도 있음을 명심하세요





‘유비무환’이라는 말이 가장 정답이겠지요? 장마비가 쏟아지기 전에 내 차의 와이퍼는 괜찮은지 한 번 확인해 보시길 바랍니다. 교체 방법을 알아두기만 하면 여름 장마철, 걱정 없이 지나갈 수 있습니다.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