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담뱃값 아끼는
금연 성공 매뉴얼2015/01/06by 현대하이스코

매해 세우는 금연 계획,
올해는 꼭 성공할 수 있도록 도와드립니다

담뱃값

l 이제 정말 담뱃값을 아껴 차를 살 수 있을지도 모릅니다



올해는 꼭 끊겠어! 매년 하는 금연 결심이지만, 올해의 마음가짐은 조금 달라 보입니다. 담뱃값이 2배 가까이 올랐기 때문이죠. ‘담뱃값만 아끼면 차를 사고도 남는다’는 말이 점점 현실이 되고 있습니다. 문제는 금연이 더 수월해지진 않았다는 거겠죠. 누구나 5~6개월을 못 넘기고 다시 담배에 손을 대 본 경험이 있을 것입니다. 주변의 유혹이나 스트레스, 잦은 술자리 때문인데요. 이제 금연 성공 매뉴얼로 당당히 비흡연자의 대열에 합류하시기 바랍니다.



Solution 1. 일주일 전, 담배와의 이별 준비

담배와의 이별
l 담배와의 이별에도 준비가 필요합니다

무턱대고 금연에 들어가면 실패할 확률이 큽니다. 헤어짐엔 준비가 필요하듯 담배와의 이별 또한 마찬가집니다. 금연을 준비하는 데에는 적어도 일주일이 필요합니다. 금연할 결심이 섰으면 가족과 친구, 동료에게 이를 알리고 이해와 협조를 요구하는 것이 좋습니다. 작심삼일이 되기 쉬운 여러분의 의지력에 불을 붙여줄 수도 있습니다. 과거에 금단 증상으로 금연에 실패한 사람은 니코틴껌, 니코틴 패치 등 니코틴 대체재를 미리 준비하세요. 보건소에서 운영하는 금연 클리닉에서 금연 상담 후 니코틴 보조제를 받을 수도 있습니다. 또 일정 기간 금연에 성공했을 시 기간별(1/3/6개월)로 보상 혜택을 주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평소 갖고 싶었던 물건을 사거나 새로운 취미를 시작하는 식으로 말이지요.



Solution 2. 담배 생각날 땐 이렇게

니코틴 배설
l 시원한 물은 니코틴 배설을 촉진시킵니다

만반의 준비가 끝났다면 이제 실제로 금연에 돌입합니다. ‘금연을 위한 5D 전략’이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첫째, 지연시키세요(Delay). 담배를 피우고 싶을 땐 일단 3분만 버티는 겁니다. 흡연 욕구를 감소시키는 효과가 있습니다. 둘째, 심호흡하세요(Deep breath). 긴장감을 이완시키고 정신을 맑게 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셋째, 물을 마시세요(Drink water). 시원한 물은 니코틴과 각종 노폐물의 배설을 촉진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이외에도 취미 생활이나 운동 등 흡연 이외의 것으로 주의를 전환하거나(Do something else) 스스로의 금연 의지를 재차 선언해도(Declare) 흡연 충동을 억누를 수 있습니다.



Solution 3. 금단 증상 때려눕히기

금단 증상의 위기를 극복
l 대처법만 미리 숙지한다면 금단 증상의 위기를 극복할 수 있습니다

금연을 시작하고 3일이 지나면 금연 최대의 위기, 금단 증상이 찾아옵니다. 그러나 증상별 대처법을 미리 숙지해두면 충분히 극복할 수 있지요. 가장 처음 나타나는 증상은 변비입니다. 채소, 곡류 등 섬유소가 풍부한 음식을 섭취하고 항상 일정한 시간에 변을 보는 습관을 들이면 증상 완화에 도움이 됩니다. 자꾸만 음식이 당기는 것도 금단 증상 중 하나인데, 그럴 땐 저지방, 저칼로리 스낵을 먹거나 껌을 씹어야 살 찔 염려가 없지요. 끝으로 가래를 동반한 기침도 금연을 시작하면서 생기는 증상입니다. 사실 이것은 기도를 막고 호흡을 힘들게 했던 유해물질을 제거하기 위한 신체의 정상적인 방어 과정으로, 따뜻한 물을 자주 마시고 소금물로 입을 헹구면 좋아집니다.

 

 

 

글. 문소연

 

 

 

▶현대하이스코 사보 스틸리더 2014년 11+12월호에서 원문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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