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바로가기

충북 진천에서 만나는 생태체험 명소
현대모비스 미르숲을 소개합니다2015/10/19by 현대모비스

다가오는 주말, 아이와 함께 자연을 만나러 가는 건 어떠세요?
자연이 주는 최고의 체험학습장, 미르숲으로 여러분을 안내합니다

계절이 주는 자연의 아름다움을 미르숲에서 느껴보세요
l 계절이 주는 자연의 아름다움을 미르숲에서 느껴보세요



도심 속의 학교와 학원을 오가는 아이들에게 자연을 접할 기회란 많지 않습니다. 그러다 보니 다양한 생태체험이 인기인데요. 천년의 역사를 간직한 숲에서 생태체험 프로그램을 운영하는 곳이 있어 소개합니다. 충청북도 진천군의 ‘미르숲’으로 떠나보시죠.



천년을 지내온 자연의 아름다움

현대모비스는 CSR사업으로 미르숲을 조성하고 자연생태교육관을 운영합니다
l 현대모비스는 CSR사업으로 미르숲을 조성하고 자연생태교육관을 운영합니다

충청북도 진천군은 풍수해가 적고 산물이 풍성한 지역입니다. 사계절의 특징이 뚜렷하고 자연 그대로의 모습을 간직한 산하가 많아서 대한민국의 아름다움을 만끽할 수 있는 곳이기도 하죠.

아름다운 진천군의 생태계를 보전하면서도 지역 사회를 발전 시킬 수 있는 방법을 찾기 위해 현대모비스와 자연환경국민신탁, 진천군청이 뜻을 모았습니다. 역사적 가치가 높고 경관이 빼어난 초평호 일대에 숲을 조성하기로 한 것입니다.

나무와 직접적인 관련이 없는 기업인 현대모비스가 숲을 조성한 이유는 무엇일까요? 현대모비스는 그동안 자동차부품 전문업체의 특성을 살려 주니어 공학교실 운영, 장애아동 이동 편의기구 지원 등 다양한 CSR 활동을 진행해왔는데요. 거기서 더 나아가 사회적 책임 범위와 목적에 대해 고민했고, 지속적인 생태계 보호의 중요성에 대해 공감하게 됩니다. 미래 세대를 위한 자원 보전과 복원, 이것이 현대모비스가 미르숲 조성에 나선 이유입니다.



자연 그대로의 모습을 간직한 숲

한반도 지도를 꼭 닮은 미르숲의 모습, 신기하죠?
l 한반도 지도를 꼭 닮은 미르숲의 모습, 신기하죠?

미르숲이 어떤 곳인지 좀 더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우선, ‘미르’라는 독특한 이름은 용을 뜻하는 순 우리말로, 숲에 위치한 초평호가 마치 푸른 용의 형상을 하고 있다고 해서 붙여진 이름입니다. 초평호의 중앙에는 한반도를 닮은 지형이 있는데, 삼면 바다와 제주도까지 완벽히 갖추고 있어 찾는 이들의 눈길을 사로잡습니다.

오랜 세월이 빚어온 미르숲의 신비로운 지형에는 다양한 생물이 터를 잡고 살아가고 있는데요. 때문에 숲을 조성할 때 인공적인 조성을 지양하고 숲이 간직해온 자연 그대로의 모습을 이끌어내는 것이 가장 중요했습니다.

생물 다양성 증진과 유전자원 보전을 위해 야생 동식물의 서식처를 복원하는 데 주력했고, 자연과 인간의 공생, 생명의 메시지를 담기 위해 고민했습니다. 건물을 지을 때 그 안에 사용되는 자재, 층계의 높낮이까지도 자연과 어우러질 수 있도록 설계했죠. 덕분에 아름다운 자연의 모습을 간직한 미르숲을 만날 수 있게 됐습니다.



천년의 역사를 지닌 농다리

선조들의 지혜가 담긴 농다리는 천년 동안 사람들의 다리가 되어줬습니다
l 선조들의 지혜가 담긴 농다리는 천년 동안 사람들의 다리가 되어줬습니다

미르숲으로 향하기 위해서 가장 먼저 건너야 하는 농다리는 천년의 역사를 가지고 있습니다. 언뜻 봐서는 일반적인 돌 다리와 다르지 않지만, 교각을 세우거나 돌을 인공적으로 깎아 만든 다리가 아니랍니다. 농다리는 자연 그대로의 투박한 돌들을 정교히 쌓아 만들었는데요. 천년 동안 수많은 비바람과 홍수에도 끄떡없이 그 자리를 지켜왔습니다.

농다리가 원형에 가깝게 보전될 수 있던 데는 선조들의 지혜가 담겨 있습니다. 기둥이 되는 큰 돌들이 물살과 서로의 무게를 견뎌주고 작은 돌들이 사이사이를 메꿔 다리를 지탱하도록 설계한 것이죠. 거센 물살을 거르지 않고 흘려 보내는 선조들의 지혜가 담겨 있는 다리입니다.



최상의 자연생태체험 현장

현대모비스의 CSR 사업을 통해 조성된 미르숲에는 다양한 동식물이 살아가고 있습니다
l 현대모비스의 CSR 사업을 통해 조성된 미르숲에는 다양한 동식물이 살아가고 있습니다

면적이 1,083,071㎡에 달하는 미르숲은 관람객들이 더 다양한 방법으로 자연을 체험할 수 있도록 6개의 테마 숲으로 조성돼 있습니다. ‘식생경관디자인 숲’, ‘자연상생철학 숲’, ‘지질역사배움 숲’, ‘자연생태동화 숲’, ‘수변경관투영 숲’, ‘미래세대문화 숲’이 그것인데요. 숲을 거닐면서 다양한 동식물을 가까이에서 관찰할 수 있습니다.

현대모비스는 미르숲 조성으로 CSR의 범주를 넓히고 있습니다
l 현대모비스는 미르숲 조성으로 CSR의 범주를 넓히고 있습니다

현대모비스는 미르숲을 방문한 아이들이 자연에 대해 더 자세히 이해할 수 있도록 자연생태교육관을 운영합니다. 자연생태교육관은 친환경 설계로 만들어졌는데요. 특히, 로이(Low-E) 복층 유리를 사용해 단열이 뛰어나고, 밖에서 봤을 때 주변 경관이 유리에 투영돼 미르숲과 자연스럽게 어우러집니다.



미르숲의 다양한 생태체험 프로그램

생태체험 명소로 각광받고 있는 미르숲입니다
l 생태체험 명소로 각광받고 있는 미르숲입니다

미르숲에서는 관람객이 자연을 더 가까이에서 느끼고 즐길 수 있도록 다양한 생태체험 프로그램을 운영합니다. 우선, ‘숲 거닐기’는 무료 해설 프로그램으로, 전문 숲 해설가에게 숲을 걷는 법, 경관을 보는 법, 자연의 호흡을 느끼는 방법을 배울 수 있습니다.

‘치유 프로그램’은 도시를 벗어나 생명의 에너지를 느낄 수 있습니다. 숲 속에서 요가를 진행하는데, 자연 속에서 깊게 호흡하며 몸을 이완시키다 보면 머리까지 상쾌해지는 기분을 느낄 수 있을 거예요. ‘습지 체험 프로그램’은 가족과 학생(단체)을 대상으로 합니다. 습지 생태계 속 생물들이 아이들의 학습 호기심을 자극하고, 체험자 간에 친밀감을 높일 수 있는 프로그램입니다.



자연 속에서 즐기는 음악회

다양한 생태체험과 이벤트가 펼쳐지는 미르숲으로 나들이를 떠나요
l 다양한 생태체험과 이벤트가 펼쳐지는 미르숲으로 나들이를 떠나요

미르숲에서는 관람객을 위해 다양한 공연 이벤트도 진행합니다. 8월부터 10월까지 격주 토요일 마다 수변무대에서 ‘bloom bloom 음악회’를 개최했는데요. 초평호를 배경으로 잊지 못할 추억을 선물했습니다. 11월초에는 가족사랑 환경캠프를 개최해 가족과 함께 숲을 체험하고 교감할 수 있는 프로그램도 마련했습니다.

지금까지 미르숲에 대해 살펴봤습니다. 현대모비스는 CSR을 통해 앞으로도 100년 뒤, 1,000년 뒤 우리 사회의 미래를 위한 고민을 이어나갈 것입니다. 천년의 역사를 간직한 미르숲에서 자연의 아름다움과 경이로움을 느껴보시기 바랍니다.

<현대모비스 미르숲>
주소: 충청북도 진천군 초평면 화산리 산7-1
전화번호(현대모비스 자연생태교육관): 043-537-8106
▶사이트 바로가기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