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불면증 없애주는
숙면 비법 세 가지2015/01/07by 현대케피코

만성피로에서 벗어나고 싶은
당신을 위한 특효약, 숙면 노하우

숙면 피로회복

l 숙면만 취해도 피로회복에 도움이 됩니다



피로회복이 잘 되지 않는 것 같고, 피로가 쌓여간다는 느낌을 받을 때가 있습니다. 만성피로 때문인데요. 만성피로의 원인 중에는 불면증으로 인한 수면장애도 포함되니, 잠만 잘 자도 피로회복에 도움이 될 것입니다. 만성피로에서 벗어날 수 있는 숙면 노하우를 소개합니다.




1. 잠 잘 자는 자세와 베개 높이는 따로 있다 

알맞은 수면자세
l 알맞은 수면 자세와 적절한 높이의 베개 숙면을 도와줍니다

등을 대고 똑바로 자는 경우에, 베개 높이는 바닥으로부터 6~8cm 정도 되는 것이 숙면을 취하는 데 가장 좋습니다. 베개 높이가 너무 높을 경우, 수면 중 목덜미와 어깨 부위가 척추에 부담을 주어 통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어깨에 베개를 대고 옆으로 자는 경우에는 목뼈와 허리 뼈가 일직선이 되도록 눕는 것이 좋습니다. 옆으로 잘 때는 베개가 어깨 높이만큼 오는 10~15cm가 가장 좋습니다. 또는 다리 사이에 베개를 끼고 자면 안정감이 있어 숙면을 취하는 데 더욱 좋죠. 베개 높이가 너무 낮으면 어깨와 팔이 결리고 허리 통증을 유발합니다. 특히 옆으로 자는 사람은 높은 베개를 사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2. 숙면을 도와주는 소리, 숙면 음악 

뮤직테라피
l 숙면에 좋은 음악은 신체 리듬을 최적의 상태로 만들어 줍니다

신체 리듬을 최적의 상태로 만들어 주는 파동 효과를 주는 숙면 음악은 자연의 소리, 혹은 피아노 선율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잠이 오지 않는 밤, 조용히 흐르는 선율에 당신의 귀를 맡겨 보세요. 숙면을 취할 수 있을 겁니다. 평소 잠을 청하기 위해 듣던 음악이 없다면, 어머니의 자장가 같은 브람스의 ‘Lullaby in C Major Op. 49 No.4’ 나 대표적인 뮤직테라피 음악인 바흐의 ‘Sheep may safely graze’를 듣는 것도 좋겠죠. 최근에는 사운드 미디어의 ‘숙면’과 ‘뮤직 포 시에스타’, 웅진미디어의 ‘편안한 수면을 위한 음악’ 등 전문적으로 숙면을 돕는 기능성 음반도 등장했습니다.



3. 심신을 안정시켜주는 숙면 푸드 

국화차
l 머리를 맑게 하는 국화차는 대표적인 숙면 푸드입니다

잠들기 한 시간 전에 마시는 국화차는 머리를 맑게 하고 두통을 줄여줍니다. 특히 눈이 뻑뻑하고 피곤할 때 마시면 눈의 피로까지 날려버리죠. 잠이 안 올 땐 연근을 삶은 뒤 썰어서 꿀과 함께 먹어도 좋습니다. 연근이 심신을 안정시키는 효과를 주어 숙면을 취할 수 있지요. 이외에도 바나나, 우유 등은 수면 호르몬으로 합성되는 물질을 함유하고 있어 숙면을 도와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또 양파, 호두, 메밀, 키위 등이 숙면에 좋은 음식으로 널리 알려져 있지요. 잠이 안 올 땐, 이 음식을 소량 먹고 잠자리에 들면 상쾌한 아침을 맞을 수 있을 것입니다.



▶현대케피코 사보 KEPICO PLUS 2014년 11+12월호에서 원문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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