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바로가기

현대건설인들이 사랑한
계동 빵집 Best 32015/01/30by 현대건설

빵 굽는 향기 가득한
현대건설인들의 단골 계동 빵집 세 곳을 소개합니다

세월의 향기를 간직한 계동 골목 속 특별한 빵집을 알려드립니다

l 세월의 향기를 간직한 계동 골목 속 특별한 빵집을 알려드립니다



계동은 시간의 흐름을 간직한 곳이지요. 계동 골목의 돌담과 한옥 사이를 걷다 보면 독특한 카페나 오래된 맛집을 만날 수 있습니다. 현대건설 계동 사옥 주변의 풍경도 다르지 않죠. 이 특별하고 맛있는 풍경 속에 현대건설인들이 사랑한 빵집 세 곳이 있습니다.



건강한 빵, 브랑제리 인 스페이스

전면 통유리로 멋을 낸 베이커리 건물 외관
l 전면 통유리로 멋을 낸 베이커리 건물 외관

국내 현대 건축의 대표 건축가 고(故) 김수근이 설립한 공간그룹의 사옥 옆에는 전면이 통유리로 된 5층 건물이 자리잡고 있습니다. 창덕궁의 경관이 한눈에 들어오는 이 복합 레스토랑 건물 1층에서는 향긋한 빵 내음이 납니다. 신선한 천연 유기농 빵을 즐길 수 있는 베이커리가 오픈했기 때문이지요.

‘브랑제리 인 스페이스’ 베이커리 내부의 다양한 천연효모 건강빵
l ‘브랑제리 인 스페이스’ 베이커리 내부의 다양한 천연효모 건강빵

‘브랑제리 인 스페이스’ 베이커리는 오랜 경험과 전문 노하우를 지닌 제과장이 직접 빵을 구워내 어느 유명 빵집보다 고급스러운 맛을 자랑합니다. 아침 8시부터 낮 12시까지 진한 초콜릿이 들어간 패스트리인 ‘뺑 오 쇼콜라’부터 마늘 바게트까지 80여 종류의 신선한 빵을 매시간 순차적으로 내놓습니다. 주력 메뉴는 천연효모를 사용해 반죽을 발효시킨 건강빵. 인위적인 화학식품첨가물과 인공첨가제가 아닌 천연효모종을 이용한 발효빵이지요. 인기 메뉴인 천연발효 호밀 빵 ‘레드와인 깜빠뉴’는 쫄깃하고 촉촉한 식감이 감돌고 씹을수록 고소함이 느껴집니다. 아울러 이곳은 온도와 습도, 환경에 민감한 천연효모를 사용하기 때문에 ‘당일 생산, 당일 판매’를 원칙으로 하지요. “좋은 음식을 합리적인 가격에 좋은 서비스로 제공하면 고객은 자연스레 따라온다”는 신념 아래 발효에 시간이 오래 걸리고 번거롭지만 매일 신선한 빵을 구워내고 있죠. ‘브랑제리 인 스페이스’는 다양한 종류의 빵을 시식할 수 있도록 잘라 놓아 마음껏 맛보고 살 수 있습니다.

주소 종로구 율곡로 83 공간 신사옥 1F
문의 02-747-8101
영업시간 오전 8시~오후 8시



마카롱이 맛있는 집, 파티세리 희원

50년 이상 된 주택을 개조한 ‘파티세리 희원’ 전경
l 50년 이상 된 주택을 개조한 ‘파티세리 희원’ 전경

계동피자를 끼고 왼쪽으로 돌면 오렌지색 휘장이 눈길을 끄는 ‘파티세리 희원’이 나옵니다. 프랑스식 디저트를 판매하는 이곳은 ‘마카롱이 맛있는 집’으로 입소문을 타며 사람들의 발길을 끌고 있지요. 마카롱은 요즘 들어 가장 핫한 디저트지요. 지난 3월 문을 연 ‘파티세리 희원’은 앙증맞지만 달콤함을 가득 품고 있는 마카롱으로 사람들의 입맛을 사로잡았습니다. ‘파티세리’란 과자점이란 뜻의 프랑스어. 이희원 사장은 ‘좋은 재료를 사용해 정직하게 만든 디저트를 제공하자’는 마음을 담아 자신의 이름을 딴 상호를 짓게 됐다고 합니다.

파티세리 희원의 빼놓을 수 없는 인기 메뉴인 마카롱
l 파티세리 희원의 빼놓을 수 없는 인기 메뉴인 마카롱

파티세리 희원의 대표 메뉴는 단연 마카롱이지요. 평균 여덟 가지 맛의 마카롱을 판매하는데 이 중 크림치즈, 산딸기, 바닐라 등이 인기입니다. 그러나 처음부터 마카롱을 주력으로 판매 할 생각은 아니었다고 합니다. 이곳의 마카롱을 맛본 북촌 여행객들이 ‘집으로 돌아갈 때 다시 찾아와 마카롱을 사갈 정도로 맛있다’는 입소문을 타게 된 것이죠. 레몬의 상큼함과 생크림의 달콤함이 조화를 이룬 레몬 타르트, 통 아몬드에 한 겹 한 겹 정성스럽게 초콜릿을 입힌 아망드 쇼콜라, 마카롱을 올린 땅콩 무스 케이크 등도 많은 사랑을 받고 있습니다. 달달한 디저트와 어울리는 핸드드립 커피와 홍차, 레몬차 같은 음료도 판매 하는데, 특히 핸드드립 커피는 국내 1세대 커피명인 박이추 선생의 수제자가 운영하는 안암동 ‘보헤미안’에서 로스팅한 원두를 사용합니다. 쌀쌀한 겨울, 이곳을 찾아 마음까지 행복해지는 달달한 디저트를 먹어보는 것은 어떨까요?

주소 서울 종로구 북촌로6길(계동 93-1)
문의 010-5771-6206
영업시간 오전 11시~오후 7시(매주 수 휴무)



프랑스와 이탈리아의 만남, 힛 더 스팟 베이커리 앤 다이닝

몬드리안풍 디자인이 돋보이는 2층 레스토랑 내부
l 몬드리안풍 디자인이 돋보이는 2층 레스토랑 내부

국립현대미술관 서울관 맞은 편, 유럽풍의 3층 건물이 한 눈에 들어옵니다. 20, 30대 여성들로부터 많은 사랑을 받고 있는 ‘힛 더 스팟 베이커리 앤 다이닝’이죠. 1층은 베이커리, 2~3층은 레스토랑으로 구성 돼 있어 프랑스 정통 빵과 디저트, 이탈리안 요리를 한 곳에서 즐길 수 있습니다. 코아텔쉐르빌 레지던스 호텔에서 운영하는 ‘힛 더 스팟 베이커리 앤 다이닝’은 캐주얼한 이탈리안 레스토랑에 프랑스 정통 베이커리를 더한 컨셉으로 2012년 오픈했습니다. ‘힛 더 스팟(Hit the Spot)’이란 맛있는 음식을 먹었을 때 사용하는 관용구로, 이곳을 방문하는 고객들에게 만족감을 선사하고 싶다는 의미가 담겨 있지요.

겉면의 캐러멜 코팅을 깨뜨려 달콤한 푸딩을 떠먹는 재미가 있는 크렘 브륄레
l 겉면의 캐러멜 코팅을 깨뜨려 달콤한 푸딩을 떠먹는 재미가 있는 크렘 브륄레

이곳은 지난해 올리브TV <테이스티로드>에 방영돼 입소문을 탔습니다. 생선살을 다져 볶은 후 라자냐면으로 감싼 ‘기품 있는 라자냐’와 고르곤졸라를 넣은 크림소스와 발사믹 소스로 맛을 낸 ‘피시 필레 스테이크’, 생선튀김에 감자튀김을 곁들인 ‘피시 앤 칩스’ 등 당시 방송에 소개 됐던 메뉴가 이곳의 간판 메뉴로 자리 잡았습니다. 아메리칸 스타일의 브런치 메뉴와 라임 모히토와 자몽 스쿼시도 많은 사람이 찾지요. 20년 경력의 조선호텔 출신 제빵사가 만드는 베이커리 메뉴에서는 크렘 브륄레와 브리오슈, 에클레어 등이 인기입니다. 프랑스 영화 <아멜리에>에서 주인공이 좋아한 크렘 브륄레는 겉면의 딱딱한 캐러멜 코팅을 숟가락으로 깨뜨려 달콤한 푸딩을 떠먹는 재미가 있는 디저트죠. 큼직한 브리오슈는 담백한 맛부터 달콤한 맛까지 다양하게 즐길 수 있습니다. 특히 가나슈 브리오슈는 전자레인지에 잠깐 돌리면 가나슈 크림이 빵 속에 촉촉하게 녹아 들어 더욱 특별한 맛을 느낄 수 있지요. 신선한 우유에 생크림, 연유 등을 넣고 직접 손으로 젓는 과정을 거친 소프트 아이스크림 또한 이곳에서 빼놓을 수 없는 메뉴입니다.

주소 종로구 소격동 87-1
문의 02-739-5100, 5200
영업 시간 오전 10시~오후 10시 (브런치는 오후 2시까지, 연중 무휴)




 

▶현대건설 사보 HYUNDAI E&C TODAY 2014년 12월 29일자에서 원문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