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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 쉽죠? 간단해서 좋은
여름 운동법2014/08/20by 현대카드

건강을 잃기 쉬운 무더운 여름. 건강하게 이 여름을 보내기 위한
현대카드 짐나지움 매니저가 소개하는 운동법과 올바른 생활규칙을 만나 봅니다.

적당한 운동은 삶의 활력을 되찾아 줍니다

| 적당한 운동은 삶의 활력을 되찾아 줍니다



현대인들은 잦은 야식과 적은 운동량, 바르지 못한 자세를 반복하는 나쁜 습관으로 체형은 물론 건강까지 망치고 있습니다. 게다가 요즘처럼 날씨가 덥고 습할 때는 운동은 커녕 밖으로 나가기조차 귀찮기 마련. 건강에 빨간 신호가 켜진 이들을 위해 현대카드 짐나지움 매니저가 손쉽게 따라할 수 있는 여름철 운동법과 그에 따른 생활 규칙을 소개합니다.



찌뿌드드한 몸, 스트레칭으로 풀어라

누구나 한 번쯤 잘못된 자세 때문에 몸이 틀어지거나 굽어져 통증을 느껴본 경험이 있을 것입니다. 그 대표적인 부위가 어깨, 허리, 골반 등입니다. 특히 골반에 불균형이 생기면 척추 전체를 불안정하게 만들어 등과 허리, 어깨까지 통증을 유발시키지요. 자세는 교정하고 싶지만, 더운 날씨 때문에 야외 운동은 싫다면 실내에서 간단히 할 수 있는 스트레칭을 따라해 봅시다.

스트레칭

1. T자 만들기
① 바닥에 엎드려 양팔과 몸통이 이루는 각도를 직각으로 T자 모양이 되도록 벌립니다.
② 엄지손가락이 위로 향하게 해 팔과 상체를 최대한 높이 들어 올립니다.
③ 최고 지점에서 멈춘 다음, 천천히 시작 자세로 돌아가 반복합니다.

2. 힙 들어 올리기
바닥에 누워 한쪽 발을 다른 발 허벅지 위에 올립니다.
몸 전체가 일직선이 되도록 엉덩이를 들고 버팁니다.
③ 최고 지점에서 멈춘 다음, 천천히 시작 자세로 돌아가 반복합니다.

3. 골반 교정 스트레칭
가슴을 활짝 열고 허리를 곧게 펴서 앉습니다.
가부좌를 틀듯 무릎과 반대편 발이 만나게 하되 종아리가 二자 모양이 되도록 반듯하게 놓습니다.
최대한 가슴을 펴고 바닥을 누르듯이 앞으로 엎드립니다.



몸매 자신감? 서킷 트레이닝으로 Up!

막바지에 접어들었다고 해도 여름은 여름. 더운 날씨 탓에 여전히 외출 시에는 민소매나 짧은 반바지를 고르기 마련입니다. 그럴 때마다 보기 싫게 붙은 군살 때문에 고민하는 이들에게 추천하는 운동이 있으니, 바로 서킷 트레이닝(Circuit Training)입니다. 서킷 트레이닝이란 각각의 운동을 한 세트로 구성해 실시하는 것으로 짧은 시간 내 체력 향상 및 체지방 감량에 최적의 효과를 줍니다. 서킷 트레이닝은 허벅지를 바닥과 평행이 되게 앉았다가 일어서는 스쿼트(Squat), 팔굽혀 펴기 그리고 바닥에 배를 대고 팔과 다리를 벌려 위로 올리는 슈퍼맨(Super Man) 동작, 바닥에 누웠다가 상체와 다리가 V자 모양이 되도록 동시에 들어 올리는 V-Up, 무릎의 각도를 90도로 유지하며 크게 앉았다가 일어서며 걷는 런지(Lunge), 팔 벌려 제자리 뛰기까지 총 여섯 종목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한 종목당 20회를 반복하면 한 세트가 완성되는데, 3세트까지 마쳤을 때를 한 서킷이라고 부릅니다. 보통 한 서킷 후 90~180초 정도 휴식시간을 갖는 것이 적당합니다. 특별한 도구나 트레이너없이 언제 어디서나 할 수 있는 서킷 트레이닝으로 큰 효과를 보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본인의 의지가 중요합니다. 몸매에 대한 자신감을 높여 올 여름 멋진 옷들을 모두 입어볼 요량으로 열심히 따라해 보는건 어떨까요.



운동 효과를 높이는 알짜 생활 규칙

몸이 건강해야 운동도 할 수 있는 법. 쉽게 지치기 쉬운 여름을 대비한 생활 규칙들을 소개합니다. 첫째는 충분한 수분을 섭취하는 것입니다. 여름에는 땀을 많이 흘리기 때문에 지속적인 수분 섭취가 필수. 물을 자주 마시는 것만으로도 신진대사를 원활하게 해주며, 특히 운동 중에는 수시로 물을 챙겨 마셔야 합니다. 둘째는 과일 많이 먹기. 수박, 참외, 토마토 등 여름 제철과일과 채소로 수분과 무기질을 충분히 보충하면 피로회복에도 좋습니다. 셋째는 뜨거운 한낮엔 무리한 운동을 하지 않는 것입니다. 낮 12시부터 2시까지는 자외선이 가장 강한 시간. 일사병에 걸리거나 쉽게 탈진할 수 있으니 야외 운동은 가급적 피하도록 합시다. 마지막 규칙은 충분한 휴식과 수면이다. 수면 부족은 폭식을 일으킨다는 연구결과도 있는 만큼 다이어트를 위해서라도 꼭 지켜야 하는 규칙입니다. 낮에 20~30분 정도 낮잠을 자서 부족한 수면을 보충하는 것도 좋습니다. 이 모든 것을 지킨다면 올여름을 건강하게 보내는 것은 물론, 운동 효과까지 높일 수 있습니다.



 

Tip 해비치 호텔 & 리조트 ‘라이프 스타일링’으로 운동이 즐거워진다!
건강도 챙기고 휴양도 즐기고 싶다면 해비치 호텔 & 리조트의 ‘라이프 스타일링(Life Styling)’ 패키지를 추천합니다. 내 몸에 꼭 맞는 실내외 운동, 제주 음식으로 구성된 힐링 식단과 뭉친 근육을 풀어주는 전신 스파까지 한 번에 즐길 수 있습니다. 올여름 운동으로는 로맨틱한 룸바와 SUP(Stand Up Paddle)보드, 윈드서핑, 스노클링, 스쿠버다이빙 등이 준비돼 있습니다. 또한, 요일과 시간대별로 다양한 프로그램이 구성되어 있어 지루하지 않게 건강을 지킬 수 있습니다.
문의: 해비치 익스프레스 센터 064-780-8000



 


글. 조태훈
현대카드 피트니스센터 매니저

 



현대자동차그룹 사보 모터스라인 2014년 8월호에서 원문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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