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바로가기

유유자적 물길이 흐르는
강을 찾아 떠나다2014/07/18by 현대건설

자연을 되살리기 위한 현대건설의 노력
녹색기술로 복원한 강과 하천으로 초대합니다

짙은 녹음을 껴안고 유유히 흘러가는 강

| 짙은 녹음을 껴안고 유유히 흘러가는 강



푸릇한 여름 향기가 우리 곁으로 성큼 다가온 이때, 바다와 입맞춤을 앞둔 강가를 찾았습니다. 짙은 녹음을 껴안고 유유히 흘러가는 강은 퇴색되지 않고, 있는 그대로 기억하고 싶은 여름날의 조각입니다. 길어진 태양의 꼬리만큼이나 더욱 수려해진 자연의 강과 생태하천을 복원하는 현대건설의 녹색기술을 살펴보겠습니다.



여름 바람에도 담담히 흘러가는 한탄강의 고석정

임꺽정의 활동지로 잘 알려져 있는 강원도 철원군의 고석정은 현무암과 화강암이 오랜 세월 비바람에 깎여 절경을 만들어냈습니다. 신라 진평왕이 그 절경에 반해 바위에 2층 누각을 지었고, 고려 충숙왕이 종종 찾아와 노닐던 곳이기도 합니다. 왕들의 사랑을 한몸에 받던 한탄강 고석정은 더욱 범위을 넓혀 자연을 마음껏 느끼고 싶은 사람들이 찾는 명소로 그 명성을 이어가고 있습니다. 군사분계선이 가깝고 사람의 발길이 드물어 옥처럼 맑은 한탄강은 2013년, 생태보존을 위해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한탄강 자연유산 생생 교육’을 실시하기도 했습니다. 또한 이곳은 낚시꾼들의 사랑을 받는 곳으로 바위에 앉아 낚싯대를 드리우면 우리나라 토종 민물고기인 꺽지를 비롯해 쏘가리, 장어 등 온갖 물고기들이 미끼를 물고 늘어지죠. 그 어떠한 일에도 흔들리지 않고 담담히 흘러가는 강물을 보고 있노라면 절로 신선놀음을 꿈꾸게 돼, 과연 빼어난 자연을 찾아다니며 물아일체(物我一體)를 즐겼던 선인들의 사랑을 독차지할만한 곳이구나 싶습니다.

한탄강을 보며 52m 태봉대교 번지점프
l 한탄강을 보며 52m 태봉대교 번지점프
 
· 한탄강관광사업소
   주소: 강원도 철원군 동송읍 태봉로 1825 고석정랜드
   문의: 033-450-5558



도심에서 만나는 자연의 선물 여의도 샛강과 생태공원

멀리 나가는 것이 어렵다면 가까운 도심 속에서 자연을 찾는 것도 좋습니다. 바로 여의도에 있는 샛강과 생태공원입니다. 한강의 지류로서 여의도 남쪽으로 흐르는 샛강은 최근 생태공원으로 조성돼 도심 속 생태 복원의 새로운 장을 열고 있습니다. 이곳은 환경보호를 위해 자동차와 자전거의 출입을 철저히 통제하는 한편, 매점과 가로등은 물론 벤치조차 설치돼 있지 않은 그야말로 청정 공원입니다. 인위적으로 자연을 꾸미지 않고 수초 수로와 생태연못, 저습지 등 자연 그대로 공원을 조성해 자연과 친해질 기회가 부족한 아이들과 함께 오기 좋지요. 공원을 거닐 때 보이는 샛강에는 자유롭게 헤엄치는 오리들을 만날 수 있어 평화로운 분위기를 만끽할 수 있습니다. 또한, 여의도 샛강 안내 센터에는 아이들과 함께 체험할 수 있는 생태프로그램 운영실과 시청각실, 반딧불이사육장 등도 마련돼 있어 놀이와 체험을 통해 아이들이 좀 더 자연을 쉽고 재미있게 받아들일 수 있습니다.

여의도에 있는 샛강과 생태공원
여의도에 있는 샛강과 생태공원

· 여의 샛강생태공원
   주소: 서울특별시 영등포구 여의도동
   문의: 02-3780-0570



굽이굽이 흐르는 물길의 감성을 느끼다 홍천강

푸른 산의 경치에 한 번 감탄하고, 끝없이 이어진 깨끗한 강물에 또 한 번 감탄하게 되는 홍천강. 환경오염으로부터 홍천강을 지키기 위해 홍천면 팔봉리 주민들 100여 명이 자발적으로 모여 구성한 ‘홍천강 환경운동본부’는 관광객이 버리고 간 쓰레기와 농경지에 방치된 폐비닐, 농약병 등의 영농폐기물과 생활 쓰레기를 집중 수거해 폐기 처리하고 있습니다. 홍천강 상류에서 멸종위기에 처한 천연기념물 259호 어름치 3,000여 마리를 방생해 어름치도 살리고, 홍천강의 생태도 보 존하는 활동을 펼치고 있지요. 산길을 휘감아 굽이굽이 흘러가는 홍천강은 그 경치가 뛰어나 사람들의 눈길과 발길을 사로잡고 있는데, 매일 아침마다 펼쳐지는 아득한 은빛 물안개는 꼭 놓치지 말아야 할 홍천강의 선물입니다. 화려하진 않지만 고고한 자태를 자랑하는 홍천강은 싱그러움이 그득한 여름철이 가장 아름답습니다.

산길을 휘감아 굽이굽이 흘러가는 홍천강
산길을 휘감아 굽이굽이 흘러가는 홍천강

· 홍천강
   주소: 강원도 홍천군 북방면 노일리
   문의: 033-430-2544






Tip 생태하천을 복원하는 현대건설의 녹색기술

현대건설이 인공 구조물 설치로 하천에 토사가 쌓여 육지화되는 현상을 보이는 하천을 물이 잘 흐르는 생태하천으로 복원하는 착한 기술을 개발해 환경부로부터 녹색기술 인증을 받았습니다. 이 기술(물골 형상을 활용한 하도 퇴적 저감 기술)은 하천의 홍수터 보전과 복원을 관리하는 신기술로 육지화가 진행되는 하천에 ‘물골’을 만들어, 흙이 쌓이지 않고 물 흐름에 따라 배출되도록 해 수생태계의 자연스러운 회복을 돕습니다. 현대건설은 이 기술과 관련해 총 3건의 특허등록을 완료했으며, 지난해 환경 신기술 인증을 받았습니다. 또한 국내 생태하천 복원뿐만 아니라 유사 기후대인 동남아 지역에도 적용해 국제적인 생태하천 복원에 나설 계획입니다. 이처럼 자연에 한 걸음 더 다가간 현대건설의 노력 덕에 여름빛 녹음은 더욱 짙어질 것입니다.




현대자동차그룹 사보 모터스라인 2014년 7월호에서 원문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