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바로가기

말하지 않아도 알아요
스마트한 운전 꿀팁 자동차 수신호2015/12/08by 현대자동차그룹

“고맙습니다”, “조심하세요”, “먼저 가세요” 말하지 않아도 알아요.
운전을 스마트하게 만들어주는 자동차 수신호를 배워봅시다

알아두면 유용한 자동차 수신호, 함께 배워볼까요?
l 알아두면 유용한 자동차 수신호, 함께 배워볼까요?



꽉 막힌 도로. 가다 서기를 반복하는 출근길. 가뜩이나 신경 쓰이는 일도 많은데, 앞차 브레이크 등이 망가져 작동하지 않는 게 가장 신경 쓰일 때가 있죠. 이럴 땐 창문을 열고 브레이크 등 좀 고치라고 소리를 지르고 싶습니다. 이런 경우 야구선수들은 손짓으로 이래저래 대화를 나누던데, 운전자끼리 통하는 수신호는 없을까요? 손짓 하나로 더욱 스마트하고 안전하게 운전하는 법, 자동차 수신호를 함께 배워보겠습니다.



1. 고맙습니다. 상대방 운전자에게 양보를 받았거나 비상상황을 전달받았을 때 사용하는 수신호. 오른손을 폅니다. 손을 귀 높이까지 들어올립니다.

2. 먼저 가세요. 교차로나 좁은 골목에서 상대방 운전자에게 양보할 때 사용하는 수신호. 오른손을 폅니다. 손을 45도 각도로 내밉니다.

3. 문이 열렸어요. 상대방 자동차의 문이 덜 닫힌 것을 발견했을 때 상대방에게 알려주는 수신호. 왼손으로 손잡이를 잡습니다. 당기는 듯한 손동작을 취합니다.

4. 조심하세요. 낙석이나 장애물이 있을 때 상대방 운전자에게 조심하라고 일러주는 수신호. 왼손을 살짝 오므립니다. 위를 향하게 든 후 좌우로 돌려주세요.

5. 타이어를 확인하세요. 상대방 자동차의 타이어에 이상이 생긴 것을 발견했을 때 이를 알리는 수신호. 왼손의 검지로 원을 그리고. 손가락을 오므렸다. 손가락을 다시 폅니다.

6. 사고가 났어요. 전방에 사고가 났을 때 이를 뒤차 운전자에게 전하는 수신호. 오른손에 주먹을 쥡니다. 머리를 가볍게 두 번 정도 칩니다.

7. 이만큼 밀렸어요. 정체된 도로에서 뒤에 오는 자동차 운전자에게 길이 얼마나 막히는지 알리는 수신호. 1km 정체는 손가락 한 개를 폅니다. 2km 정체는 손가락 두 개를 폅니다.

8. 전화가 필요해요. 운전 중 갑작스럽게 통화가 필요한 경우 도움을 요청하는 수신호. 왼손으로 전화를 들어 올리는 듯. 오른손으로는 원을 그려주세요.

9. 사람이 있어요. 전방에 보행자가 있을 시에 뒤차 운전자에게 사람이 지나가고 있음을 알리는 수신호. 왼손으로 주먹을 쥐고. 엄지와 새끼손가락을 펴고. 아래를 향해 흔들어주세요.

10. 브레이크 등이 고장났어요. 앞차의 브레이크 등 양쪽이 모두 들어오지 않을 때 경고하는 수신호. 경적을 짧게 두 번 울린 후 손가락을 오므렸다, 손가락을 다시 폅니다.



▶ 참고. 교통안전공단 블로그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