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바로가기

가까이 더 가까이!
예술과 거리 좁히는 법2014/12/03by 현대자동차

예술과 가까워 지는
네 가지 방법을 소개합니다

파레트를 들고있는 손
| 일상 속에 예술을 가까이 해보세요



여전히 예술을, 미술을 가까이 하기에는 먼 당신이라고 여기는 이들을 위해 예술에 한 발 가까워지는 법을 소개합니다. 무엇보다 예술 또한 친구를 사귈 때처럼 보고, 또 보고 자주 보는 것이 선행되어야 합니다.



예술 서적으로 미학 지수 높이기

예술이 어렵다는 푸념은 아마도 이해하기 어려운 데서 비롯되는 것이지요. 하지만 예술 관련 서적이나 미학을 논하는 책을 읽어 약간의 지식을 쌓는다면 예술은 한결 다가서기 쉬운 대상이 됩니다. 예술의 영원한 주제가 희로애락이듯 수많은 작품 뒤의 숨은 이야기를 읽다 보면 예술가의 감성, 사고, 철학 등을 고스란히 엿볼 수 있습니다.


Book  

예술가의 탄생(유경희, 아트북스)과 미학 오디세이(진중권, 휴머니스트)


예술가의 뮤즈 이야기를 담은 〈예술가의 탄생〉(유경희, 아트북스)
‘미’와 ‘예술’에 대한 새로운 시각을 보여준 〈미학 오디세이〉(진중권, 휴머니스트)



한 편의 영화로 화가의 삶에 다가서기

작품을 바라보노라면 그 뒷면에 존재하는 작가의 삶이 궁금해지기 마련입니다. 이때 화가들의 치열했던 삶을 생생하게 기록한 영화를 탐미한다면 한 사람의 작품 세계는 물론 동시대의 미술 사조까지도 제대로 이해할 수 있습니다.


Movie


취화선, 프리다, 진주귀걸이를 한 소녀

조선 시대 말 천재 화가 장승업의 일대기를 그린 영화 〈취화선〉
멕시코 여류 화가 프리다 칼로의 예술혼을 묘사한 〈프리다〉
네덜란드의 화가 요하네스 베르메르의 최고 명작으로 손꼽히는 ‘진주 귀걸이를 한 소녀’의 탄생 배경을 그린 〈진주 귀걸이를 한 소녀>




갤러리 문 자주 두드리기

갤러리를 방문해 작품을 감상하다 보면 발걸음이 절로 멈춰지는 순간을 경험할 수 있는데, 자신과 비슷한 감정을 표현한 그림을 발견했을 때입니다. 이때 작품을 통해 받은 느낌과 자신의 상황, 감정 등을 같은 위치에서 볼 수 있다면 작품의 이해도가 높아지는 것은 물론 자신의 삶까지 관조하는 순간을 마주할 수 있습니다.


Exhibition 

앙리 카르티에-브레송 展

결정적 순간을 보는 남다른 시선〈앙리 카르티에-브레송 展〉(2014년 12월5일~2015년 3월1일)



드로잉으로 감성 표출하기

타인의 생각, 감성의 결정체였던 작품을 읽고, 보고, 느꼈다면 이제는 나만의 생각, 감성을 표출할 때입니다. 시각 예술의 기본으로, 또 생각을 담는 메모라 불리는 드로잉은 펜이나 연필만 있으면 어디서든 그릴 수 있기 때문에 빠르게 실력을 키울 수 있습니다. 초보자용 드로잉 도구는 저렴한 갱지 크로키북과 콩테를 추천합니다.


Class 

스케치를 하고 있는 손

한겨레교육문화센터의 ‘베이직 드로잉: 4B연필로 쉽게 배우는 데생’(
www.hanter21.co.kr)
상상마당의 ‘지금 시작하는 드로잉’(
www.sangsangmadang.com)



글. 정임경




▶현대자동차 사외보 현대모터 2014년 11월호에서 원문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