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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아웃 증후군?
OUT!2014/08/11by 현대하이스코

일에만 몰두하는 직장인의 피로도가 심각해져 스트레스와 장애를 겪게 되는
’번아웃 증후군’으로부터 효과적으로 벗어나는 방법을 살펴봅니다

 번아웃 증후군으로부터 효과적으로 벗어나는 방법

|  번아웃 증후군으로부터 효과적으로 벗어나는 방법



온종일 업무에 쫓기며 여유 없는 일상을 보내는 직장인들의 피로도가 심각한 수준에 이르고 있습니다. 한 가지 일에만 몰두하던 사람이 극도의 신체적, 정신적 피로감으로 인해 무기력증, 자기혐오, 직무 거부 등에 빠지는 증상을 일컫는 ‘번아웃 (Burnout) 증후군’에 속수무책으로 노출된 것입니다. 특히 우리나라 직장인의 약 85%가 잠재적인 번아웃 증후군을 가지고 있다고 하지요. 이들을 위해 직장생활에서 피로와 스트레스를 해결해 번아웃 증후군에서 탈출할 방법을 소개합니다.



번아웃 증후군의 해결방안은?

직장생활에서 오는 피로와 스트레스 해결 방안은?
ㅣ 직장생활에서 오는 피로와 스트레스 해결 방안은?

시장조사전문기관 마크로엠브레인의 트렌드모니터에서 직장인 남녀 1,000명을 대상으로 번아웃 증후군에 대한 설문조사를 했습니다. 조사결과 번아웃 증후군 해결 방안으로 ‘직원 간의 힘을 북돋아 주는 기업문화 형성’이라는 답변이 76%(중복 응답)로 가장 높았습니다. 이어 ‘급여 인상 및 성과급 지급(68.6%)’, ‘직원들에게 자기 계발 기회를 제공하는 기업의 노력(56.5%)’ 등이 뒤를 이었습니다.

직원간의 힘을 북돋아주는 기업문화 형성 76% 급여 인상 및 성과금 지금 68.6% 직원들에게 자기계발 기회를 제공하는 기업의 노력 58.5% 스스로 자기계발 노력 37.9% 법정 휴가등이 잘 이행되는지 관리 감독 31.8% 임직원의 정신건강을 위해 노력하는 기업애 대한 정부 관심 25.5% (중복응답)



solution 1 일한 만큼 휴식 취하기 
 
물 한잔을 마시며 스트레칭 등을 하는 휴식을 취해 보세요
ㅣ 업무 사이사이 꼭 휴식을 취하세요 

직장인에게 찾아오는 번아웃 증후군은 일에 지나치게 몰입하고 그 몰입의 시간이 길어질 때 발생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모든 에너지를 쏟았기 때문에 더는 에너지가 남지 않은 상황이 오는 것이지요. 그렇다면 에너지를 충전할 수 있도록 해야합니다. 과도하게 높은 목표를 잡고 그것을 완벽하게 이루려고 하기보다는 적정선의 목표를 잡아야 합니다. 종종 사람들은 어떤 일을 끝내겠다는 일념으로 머리를 틀어박고 몇 시간씩 계속 일을 합니다. 하지만 장시간 한 가지 일에 집중하면 피곤해져서 능률이 떨어지기 마련입니다. 가끔 쉬면서 움직이거나 휴식을 취하도록 하세요. 또한 점심시간에도 쉬지 않고 일하는 것을 삼가하도록 합니다. 60~90분 간격으로 일을 나누어 하고, 사이사이에 물 한잔을 마시며 스트레칭을 하는 등 휴식을 취해보세요.  FIGHTING!



solution 2 사내 동료 혹은 멘토와 대화하기

멘토 혹은 동료와 업무에서 벗어난 대화를 통해 기분전환을 해보세요
ㅣ멘토 혹은 동료와 업무에서 벗어난 대화를 통해 기분전환을 해보세요

대화는 활력을 얻는 효과적인 방법의 하나입니다. 더군다나 하루 중 가장 오랜 시간을 보내는 직장에서, 나를 지지해주고 나와 함께 고민해 줄 동료 혹은 멘토가 있다면 더 없이 좋을 것입니다. 여러 가지 이야기를 함께 나누고 듣다 보면 상대방과의 공감도 형성되고, 문제가 생겼을 때 도움을 얻을 수 있어 스트레스도 해결이 됩니다. 이야기를 할 때에는 차를 마시거나 야외의 벤치에 앉는 등 차분하게 진행 해 보세요. 마음의 여유는 물론 따뜻한 햇볕을 받으며 기분 전환까지 할 수 있을 것입니다. 회식할 때도 영화 감상, 운동, 공연 관람 같은 색다른 회식문화를 즐겨보도록 하세요. 업무에서 벗어난 공통된 주제는 흥미 있는 대화를 가능하게 하고, 사람들의 마음의 거리를 더욱 가깝게 만들어 줄 것입니다.



solution 3 삶에 활력 주는 취미 가지기

가슴을 뛰게하는 취미생활도 삶의 활력을 줄 수 있습니다
ㅣ 가슴을 뛰게하는 취미생활도 삶의 활력을 줄 수 있습니다

회사를 다니다 보면 바쁜 업무와 지친 몸 때문에 여유가 없을 때가 많습니다. 여유가 없다 보니 취미 생활을 즐기라는 말은 나와는 먼 이야기인 것만 같게 느껴지지요. 하지만 방전된 에너지를 충전시키기 위해 당신의 가슴을 뛰게 하는 새로운 취미를 찾아야 합니다. 예를 들면 사내 동호회에 가입해 악기 연주, 운동, 댄스에 도전해보도록 하세요. 고된 업무와 스트레스에 지친 직장 인들에게 비타민이 되어 줄 것입니다. 같은 취미를 공유하기 때문에 쉽게 친해질 수 있어 사내 인맥도 넓힐 수 있습니다. 각양각색의 사내 동호회에서 그 동안 숨겨왔던 재능과 끼를 마음껏 선보여 보는 건 어떨까요. 사내 동호회가 부담스럽다면, 인터넷 동호회 또는 학원을 찾는 것도 방법이될 것입니다. 새로운 사람들과 정서적 교류를 하는 것은 물론이고 생활에 유용한 정보도 주고 받을 수 있습니다.

잠시 햇빛을 받으며 바람을 씌러 나오는 것도 한 방법입니다
ㅣ잠시 햇빛을 받으며 바람을 씌러 나오는 것도 한 방법입니다



과도한 업무와 스트레스에 몸도 마음도 방전되었다면 일단 하던 일을 손에서 놓으세요. 그리고 잠깐이라도 ‘딴짓’을 해 보세요. 마치 일이 없었던 것처럼 가볍게 스트레칭을 하고 커피 한 잔의 여유를 즐겨보는 건 어떨까요? 이 잠깐의 틈이 당신을 업무 스트레스로부터 벗어나 크게 숨쉴 수 있는 숨통을 트여줄 것입니다. 오늘도 건투를 빕니다.



▶ 현대하이스코 사보 2014 JULY + AUGUST Vol.345 에서 원문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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