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바로가기

초보를 위한 오토캠핑 준비법과 캠핑장 추천2014/06/28by 현대자동차

대세는 힐링&캠핑. 그러나 캠핑을 하기에 앞서 엄청난 용품의 준비 때문에
골머리를 앓는 이들을 위해 최소의 준비물로 캠핑을 떠나는 방법을 알려드립니다.

오토캠핑


인간은 편리함을 위해서 문명을 만들었고 이것을 지키기 위해 자연스럽게 누려야 많은 것들을 포기하면서 삽니다. 대를 걸쳐 지켜내기 위해 많은 공을 들여 쉽사리 포기할 없는 것이 도시입니다. 그래서 등장한 것이 자연에서의 짧은 휴식입니다. 흙을 만지고 피톤치드를 바르는 순간에 우리는 우리가 자연으로 돌아와야 하는지를 깨닫는 좋은 경험을 하게 됩니다. 자연으로 돌아가는 것은 이렇게 매우 흥미롭고 유익한 경험이지만, 도심에서 자란 이들이 번에 자연에 적응하기란 쉬운 일이 아니겠죠. 그래서 자연으로 떠나는 가장 적합한 휴식오토캠핑에는 약간의 준비가 필요합니다 



오토캠핑 뭘 준비해야 할까 

요즘 캠핑을 위한 장비 경쟁이 벌어지며 캠퍼들간 캠핑이힐링이 아닌 킬링이라는 말이 회자되고 있는데요. 캠핑의 목적부터 생각하면 이러한 장비 경쟁이 무의미하다는 금세 깨달을 있습니다. 중요한 자연에서의 휴식이니까요. 캠핑용품은 그래서 필요한 것부터 구비하고 아주 불편하지 않다면 자제하는 것도 괜찮습니다. 집을 옮겨오는 형국의 캠핑이 되지 않도록 주의합시다.

캠핑용품도 역시 ·· 관점에서 준비하는 것이 좋은데요. 식사의 경우 빠르게 조리할 있도록 육수를 미리 준비하고, 번에 끓여낼 있는 찌개류의 경우 밑재료를 손질해 오면 편리합니다. 캠핑에서 빠질 없는 바비큐용 육류 역시 미리 먹기 좋은 크기로 잘라온다면 요리에 들이는 시간을 줄일 있습니다. 


자연과 텐트의 완벽한 조화
| 자연과 텐트의 완벽한 조화(출처: http://munro-madness.com)

텐트의 경우 천의 두께를 말하는 데니어(D) 기준으로, 효과적으로 자외선을 차단할 있는 75D두께 이상의 텐트를 선택하면 됩니다. 이때 텐트의 높이가 170cm 정도면 안에서 편리하게 생활할 있습니다. 텐트 크기의 경우 회사마다 기준이 다르므로 가로 2.5m, 세로 2.8m 이상이면 4 가족이 편안하게 있다고 합니다. 비가 오는 것을 대비해 내수압 2000mm 이상의 텐트를 선택하는 것도 필요합니다.

이외 필요한 물품으로 테이블과 의자, 버너, 식기, 화로, 침낭 혹은 에어매트, 랜턴, 가스, 쿨러백 정도를 챙기면 좋습니다


캠핑 트레일러(카라반)과 함께하는 오토캠핑
| 캠핑 트레일러(카라반)과 함께하는 오토캠핑(출처: http://www.fhwa.dot.gov) 



추천 오토캠핑장 

, 이제 의식주는 갖춰졌습니다. 여러분처럼 캠핑 초보인 현대자동차그룹 블로거가 편리하거나 아름다운 경관을 자랑하는 오토캠핑장을 추천해드립니다.

물의 하루, 야경과의 캠핑, 서울 난지 캠핑장
난지 캠핑장은 상암월드컵경기장 인근에서 이어져 오는 수려한 생태공원과, 밤빛이 흐드러지게 내리는 한강 야경을 자랑하면서도 도심에서 쉽게 접근할 있습니다. 부대 시설로 천연잔디 야구장이나 수영장 등이 갖춰져 있기도 하며, 월드컵경기장 인근에 위치에 경기장 인근 마트에 들르기도 편합니다. 난지 캠핑장의 가장 장점은 텐트를 가져와 설치할 있는 자유설치지역과 임대텐트를 빌려주는 텐트 구역을 모두 갖췄다는 것입니다. 텐트가 미리 설치돼 있으므로 캠핑 초보가 도전하기에 좋습니다. 또한, 내부에서 바비큐용 고기 등을 구매할 있는 마트가 있고, 그릴과 그늘막, 테이블 의자, 모포, 랜턴 캠핑 기본 용품을 대여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주소: 서울시 마포구 상암동 495-81
문의 : 02-304-0069 / http://www.nanjicamping.co.kr/ko/index.asp
이용요금: 4 15,000, 초과 1 3,750 추가


서울 안의 밀림, 중랑캠핑숲
이름부터 정도로 울창한 자연을 사랑하는 중랑캠핑숲은 서울 내에서 가장 캠핑의 본질에 충실한 사이트입니다. 서울 내에 있지만 다른 캠핑장에 부족하지 않은 크기가 자랑입니다. 청소년청소년문화존(25300), 생태학습존(42000), 숲체험존(75166) 등을 활용해 서울이라고는 상상할 없는 다양한 프로그램을 준비해놓기도 했습니다. 도시에서만 자란 아이들을 위해 과수원 체험( 봉투 싸기), 아이들과 함께하는 캠핑숲 놀이(생태공원 이름 짓기, 숲대문을 열어라), 곤충 관람(계절별 곤충 관람하기) 아이들과 쉽게 놀아주지 못했던 초등학생 자녀 가족이 즐기기에 좋은 프로그램들을 준비해 놓았습니다. 자동차, 대중교통(전철 버스)으로 모두 쉽게 접근할 있는 점도 장점입니다. 중앙선 양원역과 맞닿아 있으며, 버스 노선으로도 접근할 있습니다. 게다가 도시에서 운영하는 캠핑장답게 잔디밭, 그릴, 야외테이블, 전기 공급 시설, 스파, 샤워실, 편의점 등의 편의시설이 있고 대부분 사용이 무료라는 충격적인 소식을 전합니다. 다만 텐트가 미리 설치돼있는 지역은 없다는 것을 염두에 두시기 바랍니다.

주소: 서울특별시 중랑구 망우동 241-20
문의:02-434-4371 http://parks.seoul.go.kr/template/default.jsp?park_id=JungnangCampGround
이용요금: 1사이트 사용료 25,000, 전기 사용료 3,000, 매트 4,000


재즈와 만나는 낭만의 캠핑, 자라섬 오토캠핑장
2030 세대가 한번 가보고 싶은 곳으로 꼽히는 자라섬에 캠핑장이 있다는 사실을 아시나요? 자라섬 오토캠핑장은가평 세계 캠핑 카라바닝 대회 열렸던 곳으로, 국제대회의 격에 알맞은 좋은 시설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또한, 인근에 수상 레포츠 시설이 구비돼 있어 스포츠를 즐기기에도 그만입니다. 여기에 매년 10 중순에 열리는자라섬 국제재즈페스티벌 함께라면 더욱 낭만적이겠네요. 자라섬 재즈페스티벌의 특징은 어렵게 생각할 있는 재즈를 자연에서 들으며, 가만히 음악을 듣기만 하는 것이 아니라 함께 춤을 추며 노는 것으로 유명합니다. 자라섬, 맥주 또는 와인, 캠핑. 이상의 조합을 찾을 있을까요?

자라섬 오토캠핑장의 특징은 이것뿐만이 아닙니다. 일반 오토캠핑 사이트도 더불어카라반 설치해놓은 것이 특징입니다. 자동차에 주거 가능한 트레일러를 아예 달고 다니는 것을카라반이라고 하는데요. 자라섬 오토캠핑장은 카라반을 펜션처럼 설치해놓아서 자동차를 몰고 펜션처럼 사용할 있습니다. 주거 시설을 비롯해 텐트나 수도시설, 주방 캠핑장에서 구하기 어려운 것들을 모아놓은 카라반을 예약한다면 캠핑준비는? ! 옷가지와 음식 정도만 준비합시다.

주소: 경기도 가평군 가평읍 달전리 산7번지
문의: 031-580-2700/http://www.jarasumworld.net
이용요금:
▶ 
오토캠핑장 : 성수기 15,000 / 비수기 주말, 공휴일 15,000, 평일 10,000.
▶ 카라반 사이트 : 성수기 25,000 / 비수기 주말, 공휴일 25,000, 평일 20,000


캠핑과 바다, 망상 오토캠핑리조트
쨍한 햇빛, 새콤달콤한 과일 향기, 모래에 담겨오는 여름 냄새. 그리고 아주 나른한 그늘. 여름을 상상하면 가장 먼저 떠오르는 것은 바다입니다.

동해 유명 해수욕장인 ‘망상해수욕장’에는 이렇게 멋진 바다뿐 아니라 캠핑장도 있다는 사실을 아시나요? 망상 오토캠핑리조트는 캠핑장 대다수가 산에 위치한 것과 달리 바다를 끼고 있으며 시원한 솔숲 중간에 위치해 여름을 즐기기엔 최적인 캠핑장입니다.

역시 세계캠핑카라바닝 동해대회 개최지로, 시설이 뛰어난 동시에 가장 자연친화적인 캠핑장인 망상 오토캠핑리조트는 그 지역성 특성에 맞게 해수욕, 해상 레포츠를 기본으로, 바다에서만 즐길 수 있는 맛있는 음식이나 여름 성수기의 각종 리조트 등 타 캠핑에서 볼 수 없는 다양한 장점을 갖췄습니다. 산에서, 바다에서, 캠핑장에서의 모든 추억을 누릴 수 있는 망상 오토캠핑장. 해수욕장 옆이므로 음식 조달도 쉽겠지만 ‘바가지 요금’ 등에는 주의해야 합니다.

캠핑 사이트와 카라반을 갖췄지만 카라반이 조금 더 많은 편이므로 텐트족 여러분은 빠른 예약을 요합니다. 또한, 펜션형인 훼밀리롯지, 통나무집인 코테지 혹은 캐빈하우스, 게스트하우스 등 펜션 형태의 주거단지 역시 제공 중입니다.

주소: 강원도 동해시 망상동 393-39
문의: 033-534-3110 / www.campingkorea.or.kr
이용요금:
오토캠핑장 : 비수기 주말 27500 , 평일 22,000 / 성수기 33,000
▶ 카라반
 비수기 평일 44,000~66,000, 주말 66,000~88,000 / 성수기 110,000~132000


경험할 수 있는 모든 캠핑, 중문진실캠핑장
여러분은 제주도하면 어떤 관광지가 떠오르시나요? 국내 최고의 드라이브 코스인 애월 해안도로, 한라산, 성산 일출봉, 주상절리, 해수욕장, 골프여행 국내에서 있는 모든 형식의 휴양이 가능한 제주도. 제주도 관광지의 핵심인 중문관광단지 내에 얼마 오토캠핑장이 신설됐습니다.

중문진실캠핑장은 제주도 중문단지 위치한 자연 친화적 캠핑장으로, 24시간 온수를 사용 가능한 샤워장이나 화장실, 야외 공연장 기본적인 시설을 구비했습니다. 그런데 비행기를 타고 가는 여행지 특성상 다양한 캠핑 장비를 동반하기 쉽지 않은데요. 따라서 캠핑 사이트를 1 예약할 경우 텐트, 침낭, 베개, 데크 의자, 코펠 세트 캠핑에 필요한 다양한 제품을 제공합니다.

제주도에 캠핑 여행을 갔다면 이것이 끝이 아니겠죠. 인근 여행지로 절경인 정방폭포, 종합 리조트 시설은 퍼시픽랜드 등을 포함하고 있으며, 렌터카를 이용한다면 제주도의 수려한 관광지 역시 모두 체험할 있다는 사실. 제주도 여행 시에는 3, 5 다양한 여행지나 맛집을 패키지로 끊어 저렴한 가격에 이용할 있다는 점도 잊지 마시기 바랍니다.

주소: 제주특별자치도 서귀포시 천제연로 132(중문동 2232)
문의: 064-738-1011/ http://www.jungmuncamp.com
이용요금: 텐트 1 주말 99,000, 평일 69,000 



오토캠핑의 가장 적극적인 방법 캠핑카 활용하기
 

캠퍼의 로망, 캠핑카
| 캠퍼의 로망, 캠핑카! (출처: http://wildaboutscotland.com)

그런데 이런 오토캠핑이 모두 번거롭고, 주말을 활용한 1 캠핑이 아닌 시간이 있을 때마다 여행하듯 훌쩍 떠나는 캠핑을 즐기려면? 해답은 캠핑카입니다. 캠핑카는 일체형 내부에 화장실, 주방, 침구를 모두 갖춰 자체로 하나의 펜션의 역할을 하는데요. 이것을 자동차가 일체형으로 지고 다니는 형식입니다. 이를테면 자동차와 펜션이 함께 다니는 형태지요. 일상처럼 여행처럼 훌쩍 떠날 있는, 인생을 낭만으로 바꾸는 하나의 수단입니다. 국내에서는 주로 일반 차량(그랜드 스타렉스) 개조해 사용합니다. 아래에서 방식의 캠핑카를 소개해 드립니다.


럭셔리 캠핑카 에드윈
| 럭셔리 캠핑카 에드윈

EDWIN ES시리즈 MOTOR HOME
국내 최초 캠핑카 에드윈 ES 그랜드 스타렉스 신차의 섀시로 만드는 캠핑카입니다. 2014 새롭게 태어난 에드윈의 신작EDWINES490 MOTOR HOME 기존 이륜구동에서 사륜구동으로 업그레이드해 다양한 노면에서의 로드 홀딩 능력을 강화했습니다.

사용 가능 인원은 무려 아홉 . 2,050cmx2,050cm 넓은 벙커베드(상단 침대) 더불어 1,750cmx2,050cm 변환침대(소파를 변환해 만드는 침대)까지 갖춰 기존보다 더욱 넓은 침실을 자랑합니다. 이외에 U자형 소파, TV, 온풍구, 오디오 시스템, HD 위성 수신기, 3문형 냉장고, 내비게이션, 인버터, 전자레인지, 전동식 계단, 보조배터리 당장 집으로 사용해도 정도의 시설이 갖춰져 있습니다. 가격은 다소 비쌀 있지만그만큼의 가치를 한다 평가를 들을 정도로 뛰어난 사용성, 편리한 동선, 넓은 공간 등을 자랑합니다.
가격: 104,098,000


팝업 루프와 공간 활용이 돋보이는 그랜드 스타렉스 캠핑카
| 팝업 루프와 공간 활용이 돋보이는 그랜드 스타렉스 캠핑카

그랜드 스타렉스 캠핑카
지난해 출시되며 수많은 캠핑족의 심금을 울린 스타렉스 캠핑카는 외부에서 스타렉스와 완전히 동일한 모양의 캠핑카입니다. 화물차의 웅장한 모습인 에드윈 차량과 달리, 스타렉스의 외형을 그대로 유지하고 있는 이유는 착실한 수납공간 덕분입니다. 스타렉스 캠핑카는 1 좌석(가장 앞줄 좌석) 개폐구를 통해 지붕으로 올라가서 잠을 청할 있는팝업 루프 탑재했는데요. 천장을 들어 올리면 천장 위에 텐트가 생기는 것입니다. 매트리스, 환기구 등을 갖춰 사람이 있습니다.


외장부터 내장까지 4인가족이 캠핑용으로 즐길 수 있도록 다양한 캠핑용 편의사양을 적용했습니다
| 외장부터 내장까지 4인가족이 캠핑용으로 즐길 수 있도록 다양한 캠핑용 편의사양을 적용했습니다

또한, 맑은 공급장치, 냉장고, 인덕션 레인지, 접이식 테이블, 전원 공급장치, 천장을 높이는 장치 적당한 편의사항을 갖춰 정도가 캠핑을 즐길 있습니다. 특징은 고급스러운 외관과 편의 시설에도 불구하고 가격이 4,802 원이라는 것입니다. 개조형 캠핑카가 1 원에 달하는 것과 대조적입니다. 4,802 역시 비교적 고가이지만, 추억과 낭만을 산다고 생각하면 부담이 줄어들까요?
가격: 48,020,000



<캠핑이란 무엇인가>의 저자, 캠퍼이자 작가인 ‘매슈 드 어베이투어’는  "우리는 스스로를 바꾸기 위해 캠핑을 한다. 나는 우리 아이들이 날씨와 불을 배우고, 산과 들을 마음대로 누비고 돌아다니는 것을 통해 든든한 배짱과 용기를 갖게 되었으면 하는 바람에 캠핑 여행에 데리고 다닌다. 캠핑은 주말 동안만이라도 우리와 우리 아이들을 디지털 영역의 끝없는 주의 산만 상태에서 벗어나게 해 준다. 캠핑 과정에서 겪게 마련인 갖가지 역경과 제약, 현대적 미디어에 대한 욕구로부터의 자유는 창의적인 개성과 인격을 형성시킨다”며 캠핑의 장점을 역설했습니다. 이번 주말, 스스로를 바꿔보는 간단한 여행을 떠나봅시다.

by
이종철
월간 웹 기자 / 허핑턴포스트 블로거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