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바로가기

주민등록증의 숫자가
전부는 아니야2014/09/19by 현대자동차그룹

나는 균형 잡힌 어른일까요?
자신의 정신연령과 신체나이를 알아봅시다

나는 균형잡힌 어른일까요

ㅣ 나는 균형잡힌 어른일까요



차곡차곡 나이만 먹는다고 모두 어른이 될까요? 엄마 없이는 내 아이도 못 키우는 마마걸, 성인이 되어도 부모의 그늘을 벗어나기 싫어하는 캥거루족처럼 어른아이가 넘쳐나는 시대입니다. 겉모습뿐 아니라 ‘제대로 된’ 어른이 되려면 신체나이와 정신연령의 밸런스가 중요한 법이지요. 플로우 시트 테스트를 통해 나도 모르는 나의 정신연령과 생체나이의 밸런스를 찾아봅시다. 



하루종일 아무것도 하지 않으면 지루해 견딜 수 없다 현시이 심하고 싫어하는 반찬이 있으면 빼고 먹는다 가까이서 어린아이가 떼를 쓰는 광경을 보면 화가 치민다 다른 다람과의 경쟁이다 승부에서 지고는 못 배긴다 화가 나거나 마음대로 안 되면 애꿎은 곳에 화풀이 한다 내 험담을 하고 다니거나 내게 상처를 준 사람은 용서할 수 없다 갖고 싶은 거이 있으면 바로 손에 넣고 싶어 참을 수가 없다 초자연적인 형상에 관심이 많고 공포영화를 즐겨보는 편이다 내가 다른 사람에게 해준 것보다 받은 게 더 많다고 생각한다 독특하거나 특이한 사람을 보면 궁금증이 생긴다 집에 있으면 하루종일 TV를 켜놓는 편이다 노년 세대의 애정행위는 상상할 수조차 없다 나는 아직 모르는 것이 많다고 생각한다 누가 내 흉을 보면 반박한다 그렇지 않으면 나 자시닝 바보처럼 느껴진다 이 세상은 결코 아름답지 않으며 믿을 것이 없다고 생각한다 훌륭한 선배가 성공한 사람들을 보면 반발심이 생기는 경우가 있다 나에게 주어진 현재에 감사라 다름이다



숨어있는 당신의 나이는?

A Type. 여전히 아기에 불과한 당신
마치 어린아이처럼 천진난만하고 순진무구한 유형입니다. 그러나 그 순진무구함이 잔혹함으로 변하기도 합니다. 자기만의 세계에서 자기중심적으로 살아가며, 자신의 욕구를 충족시키는 일을 가장 중요하게 생각합니다.

B Type. 초등학생이 따로 없군요
해서는 안 되는 일과 해도 되는 일을 구분하며 때와 장소에 맞춰 자신을 제어하는 능력도 갖추고 있습니다. 그러나 불안감과 공포심으로 가득하기 때문에 주변 사람들에게 지나치게 의지하고 유혹에도 쉽게 현혹됩니다.

C Type. 중2병을 조심하세요
‘질풍노도의 시기’인 사춘기 수준의 정신연령입니다. 활동적이고 지적 호기심이 왕성하며 모든 것을 알고 있다는 착각에 빠져 타인을 가르치려고도 합니다. 잘못하면 자의식 과잉상태에 빠진 중2병으로 비칠 수 있습니다.

D Type. 당신은 보통의 성인입니다
정신적으로 자립한 상태로 책임감을 갖고 자신의 일을 해내는 사회인 수준입니다. 그러나 매사 물질과 돈을 최우선으로 생각하는 경향으로 빠질 수 있으므로 주의하는 것이 좋습니다.

E Type. 황혼의 노인처럼 달관했군요
인생을 달관하고 정신적인 안정을 추구하며 온화하고 평온한 상태입니다. 돈, 물질적인 것에 집착하지 않고 인생을 즐기고자 하는 반면 새로운 일에 도전하는 것을 귀찮아하고 세상일에 무관심한 경향이 있습니다.



내 몸의 생체나이는?

당신의 생체나이를 체크해 보세요
| 당신의 생체나이를 체크해 보세요

굳이 병원을 찾아 호르몬, 혈액, 유전자 검사 등을 받지 않더라도 신체 노화 정도를 측정할 수 있는 자가진단법이 있습니다. 다음의 간단 테스트를 통해 자신의 생체나이를 체크해 봅시다.

피부 탄력 검사
손을 자연스럽게 편 상태로 엄지와 검지손가락으로 손등 피부를 5초간 잡아당겼다가 놓습니다. 피부가 당겨졌다가 원상태로 복구되는 데 1~2초 걸리면 피부 탄력 나이는 20~30대, 3~5초라면 40~50대, 6초 이상이면 60대 이상으로 진단합니다.

순발력 검사
엄지와 중지를 약 10㎝쯤 벌립니다. 다른 사람이 위에서 아래로 예고 없이 떨어뜨리는 30㎝ 자를 잡아봅니다. 자를 잡았을 때 손가락과 자의 아래 끝과의 거리를 잽니다. 3회 측정 후 평균치가 0~10㎝면 순발력이 20~30대, 11~20㎝면 40~50대, 21~30㎝면 60대 이상입니다.

정적 균형 검사
두 눈을 감고 오른발로 섭니다. 오른발 무릎을 45도로 구부린 채 왼발은 지면에서 15㎝ 높이로 듭니다. 이때 두 손을 허리에 대고 자세가 무너질 때까지 걸리는 시간을 측정합니다. 5분 간격으로 3회 측정해 평균치를 기록합니다. 25초 이상이면 20~30대, 10~24초면 40~50대, 9초 이하면 60대 이상으로 진단합니다.

안구 조절 검사
한 손으로 자의 한쪽 끝을 잡고 측정하려는 눈 바로 아래 안면 뼈에 댑니다. 반대편 손은 편안하게 읽을 수 있는 정도의 거리에서 명함을 쥡니다. 명함을 서서히 눈앞으로 당깁니다. 흐리게 보이기 시작하는 거리를 측정해 기록합니다. 10㎝ 이하면 20~30대, 11~30cm면 40~50대, 40cm 이상이면 60대 이상으로 봅니다.




글. 유소연
도움. 바이오에이지 www.bio-age.co.kr


 

▶ 현대자동차그룹 사보 모터스라인 2014년 9월호에서 원문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