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바로가기

중고차를 똑똑하게 구매하는 방법은?
중고차 딜러에게 듣는 중고차의 모든 것2016/09/21by 현대모비스

투명한 거래 문화를 만드는 중고차 매매단지의 이야기와
중고차 구매 팁을 소개합니다

중고차 매매단지의 모습
l 똑똑하게 중고차를 구입하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사람들이 중고차를 사는 가장 큰 이유는 가격이 저렴하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허위 매물과 같은 ‘사기’의 위험 때문에 중고차 구입을 망설이게 되는데요. 여러 중고차 매매단지에서는 이와 같은 일을 예방하고자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중고차 매매단지의 시스템과 중고차를 안전하게 구매하는 방법들을 소개합니다.



국내의 중고차 매매단지

중고차 구입 상담 모습
l 중고차 시장은 자동차 산업과 문화를 살피는 척도가 됩니다

중고차 시장의 규모를 보면 해당 국가의 자동차 산업과 문화를 전체적으로 살필 수 있습니다. 중고차가 신차의 리사이클링 측면에서 비교 변수가 되고 자동차 애프터 마켓 활성화의 중심이 되는 만큼 중고차 규모와 거래 행태 등은 국가 경제를 가늠하는 잣대가 된다고 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자동차 선진국인 우리나라도 중고차 시장이 형성되어 서울과 인천, 경기, 대구 등에 매매단지가 활발히 운영되고 있습니다.



투명한 중고차 거래 문화 정착

중고차를 점검하는 모습
l 중고차 매매단지는 투명한 중고차 거래 문화 정착을 위해 다양한 시스템을 도입하고 있습니다

한국소비자원에 따르면 최근 5년간 접수된 중고차 매매 관련 피해 구제 신청 건수는 총 2,228건에 달합니다. 아직 중고차 시장은 소비자에게 안심할 수 없는 구역입니다. 이에 중고차 매매단지 동화엠파크는 투명한 중고차 거래 문화 정착을 위해 여러 방향으로 힘쓰고 있습니다. 우선 ‘딜러 실명제’를 실시하고 있습니다. 엠파크에서 영업 활동을 하는 모든 딜러는 실명으로 엠파크의 모바일 중고차 매매관리시스템인 ‘메가엠’에 가입됩니다. 딜러들의 실명과 신상 정보가 공개돼 허위 매물을 취급하는 딜러들의 영업 활동을 막기 위함입니다.

또한, 국내 최초로 ‘차량 입·출고 관리 시스템’과 ‘고객 클레임 전담팀’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차량 입·출고 관리 시스템은 중고차 시장의 허위 매물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시스템으로, 단지 내 전시 등록이 돼 있지 않은 차량은 엠파크 매매단지 내부로 들어올 수 없고, 매매 상사를 통해 판매 완료가 확인된 차량만 단지 밖으로 나갈 수 있습니다. 고객 클레임 전담팀은 동화기업에서 직접 운영, 중고차 거래 과정에서 발생하는 다양한 민원을 해결하고 있습니다. 기업의 철저한 관리 아래 투명한 중고차 거래 문화를 정착하고자 하는 시스템과 딜러들의 노력이 있기에 우리나라 중고차 시장의 신뢰도가 높아지는 건 멀지 않아 보입니다.



중고차 딜러에게 듣는 중고차의 모든 것

새하늘모터스 대표 박상민
l 새하늘모터스 대표 박상민

직거래 VS 매매상사 거래 장단점을 말씀해주세요.
중고차 직거래 같은 경우는 개인이 하니, 법적으로 보호를 받지 못하는 부분이 있습니다. 그런데 저희는 허가 업체로 법적으로 문제가 있을 때 소비자들이 보호를 받을 수 있는 규제가 있어요. 사고 여부를 예로 들 수 있는데, 그런 건 개인들이 확인할 수 없는 부분입니다. 육안으로 확인해야 하니까 정확성이 없죠. 저희 같은 경우는 ‘성능점검센터’가 있어요. 저희는 이곳에서 성능 점검을 받아야만 차에 대한 보증이 가능하고, 명의 변경 절차도 진행됩니다.

소유 딜러와 중개 딜러의 차이가 있나요?
차를 소유하신 분도 있고 저희가 중개로 소개해주는 것도 있습니다. 예를 들어 소비자가 찾는 차가 한두 가지 종류가 아닐 수 있습니다. 그러다 보면 제가 가진 차가 20~30대가 있더라도 소비자가 찾는 차가 아닐 경우 다른 딜러의 차를 판매할 수 있습니다. 그걸 알선이라고 하죠. 딜러들 입장에서도 어느 것을 더 추구한다 이런 건 없습니다. 같이 상생하는 거예요. 매매 상사 단지는 그런 협력 구조입니다. 엠파크는 네트워크 형성도 잘 되어 있는 편입니다.

매입한 차는 어떤 과정을 거쳐 중고차 시장으로 나가게 되나요? 판 가격과 실제 판매되는 가격 차이를 종종 보게 되는데요?
종종 그런 부분 때문에 판매자들의 항의도 있어요. 설명해드리자면, 우선 차에는 소유자가 있기 마련입니다. 소유자가 변경되면 기본적으로 들어가는 세금도 있고, 상사를 운영하기 위해서 들어가는 부분들도 있죠. 또한 중고차지만 새 차처럼 깔끔하게 만들어야 해요. 외관에 스크래치나 기스가 있을 때는 판금 광택(도장) 입히고, 광택으로 차를 관리하기도 하고요. 휠 복원도 빼놓을 수 없죠. 완전한 신차처럼은 안 되더라도 대부분은 손을 보죠. 성능도 당연히 봐야 할 부분으로 수리가 필요한 곳은 수리합니다. 그런 초도 비용들이 일반적으로 생각하시는 것보다 많이 들어가기 때문에, 금액이 다를 수밖에 없습니다.

오케이모터스 카 매니저 민혜영
l 오케이모터스 카 매니저 민혜영

중고차 안전구매 팁을 알려주세요.
일단은 싼 차를 보고 찾아오시는 분들이 허위매물에 당하는 경우가 많아요. 시세보다 지나치게 저렴한 차를 찾는 분들은 위험합니다. 그렇게 오셨다고 하더라도 딜러가 차가 없다며 다른 차를 보여준다면 그 자리를 피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제가 자주 강조하는 이야기지만, “싸고 좋은 차”는 없습니다. 그래서 연식도 좋고 주행 거리도 적당한 차들을 권해드립니다. 그런 차들은 보증사의 기준이 남아 있거든요. 보통 3년에 5만㎞를 보증 기간으로 봅니다. 그런 부분들이 들어가 있는 차가 조금 더 가격이 나가지만 보증이 된다는 장점이 있죠. 또한, 사고 흔적은 물론 엔진룸을 열어 엔진오일 색깔(녹색이 정상) 등을 꼼꼼히 확인하셔야 합니다.

마지막으로 중고차를 사고 팔 때 주의해야 할 점을 알려주세요.
소비자들이 잘 모르는 부분인데 인터넷으로 거래하다 보면 법적인 문제부터 시작해 보호 받지 못하는 경우도 많아요. 그래서 매매단지를 찾아 육안으로 보시고 직접 거래하는 게 소비자에게는 더 이득입니다. 허위 매물에 당하지 않으려면 통화 기록을 남기고, 인터넷에서 본 중고차 사진을 가지고 상세 비교를 하는 등 똑똑한 소비자가 되어야 합니다.



▶ 현대모비스의 모바일 사보 MAGAZINE에서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 (IOS 다운로드 & 안드로이드 다운로드)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