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바로가기

동물의 세계에서 강한 전투력을 자랑하는
육상동물 다섯 종의 싸움 비결2017/02/07by 현대자동차그룹

코끼리, 북금곰, 코뿔소, 나일악어, 하마까지,
강력한 육상동물들을 탐구해봤습니다.

아프리카의 야생동물들
l 동물의 세계에서 가장 강력한 육상동물 다섯 종을 소개합니다



동물의 세계와 그들의 삶은 치열합니다. 먹잇감을 차지하기 위해 싸워야 하고 자기 자신과 새끼들의 목숨을 지키기 위해 또 싸워야 합니다. 약한 동물은 식량을 빼앗기고 목숨을 잃지만 강한 동물은 식량을 얻고 목숨을 지킵니다. 그렇다면 강한 동물들은 어떤 무기로 어떻게 싸우는 걸까요? 냉혹한 동물의 세계에서 강한 전투력을 자랑하는 육상동물 다섯 종의 싸움 비결을 알아봤습니다.



동물의 세계 속 덩치 큰 난폭자, 코끼리

코끼리
l 코끼리의 주 무기는 말도 안 되는 체중과 2개의 뾰족한 상아입니다

코끼리는 초식동물입니다. 그런데 육상동물 중 가장 셉니다. 덩치와 무게가 어마어마하기 때문입니다. 체중이 평균 5,000~6,000kg을 자랑하고 최대 1만kg에 육박합니다. 게다가 그 큰 덩치로 순간시속 40km의 속도를 낼 수 있습니다. 달리는 코끼리 발에 치이거나 밟힌다면 어떤 동물도 황천길을 피할 수 없습니다. 동물의 세계 속 강력한 포식자들도 코끼리에게 함부로 덤빌 수 없는 이유입니다. 사자나 호랑이 같은 맹수들도 수십 마리가 한꺼번에 덤벼야 코끼리 한 마리를 이길까 말까합니다. 코끼리는 사회성이 높아 무리 지어 다니는데, 이때는 전투군단이 됩니다. 체중과 크기만으로도 주변을 압도하는 코끼리 수십 마리가 뾰족한 상아와 긴 코를 휘두른다고 생각해 보세요. 코끼리는 육상동물 중 최강자가 분명합니다.



동물의 세계 속 타고난 사냥꾼, 북극곰

북극곰
l 북극곰의 주 무기는 뛰어난 생존 적응력과 5cm 길이의 송곳니입니다

북금곰은 귀엽지 않습니다. 신체조건부터 사냥에 특화된 동물입니다. 영하 40도의 추위와 시속 120km의 강풍을 견딜 수 있는 적응력을 지녔습니다. 유전적으로 형성된 털을 외투처럼 겹겹이 껴입어 체온 손실도 거의 없습니다. 주식은 물범입니다. 물범이 숨을 쉬기 위해 얼음에 난 숨 구멍으로 올라올 때를 노립니다. 물범은 여러 개의 숨 구멍으로 드나들 수 있지만, 북극곰은 한 개의 숨 구멍만 감시할 수밖에 없습니다. 북극곰의 적응력은 여기서 빛을 발합니다. 발가락 사이에는 물갈퀴가 있어 수영 실력도 상당합니다. 물속을 헤엄쳐 사냥하기도 합니다. 앞다리는 1톤에 가까운 힘을 냅니다. 물범의 위치를 파악하면 얼음을 깨부숴 사냥합니다. 사냥한 물범은 송곳니로 두개골을 박살내서 먹어치웁니다. 전혀 귀엽지 않습니다.



동물의 세계 속 통제불능 전차, 코뿔소

코뿔소
l 코뿔소의 주 무기는 코뼈에 달린 뿔과 3cm 두께의 살가죽입니다

코뿔소는 공격적인 성향은 적지만 동물의 세계에서 ‘전차’로 불립니다. 예민해서 그렇습니다. 자극을 받으면 쉽게 분노합니다. 싸우자고 달려들면 통제불능입니다. 대항하는 모든 동물은 죽을 각오를 해야 합니다. 체중은 평균 2,000kg이고, 코에는 커다란 뿔까지 달고 있습니다. 그 뿔에 꽂힌 어떤 동물도 날려버릴 정도로 힘이 셉니다. 이런 덩치에 커다란 뿔까지 달려있으니 강할 수밖에 없습니다. 항간에는 검은코뿔소가 시속 60km로 달려가던 지프차를 받아 박살냈다는 소문도 있습니다. 차가 코뿔소를 공격한 것도 아닌데 말입니다. 달리는 소리가 코뿔소의 심기를 불편하게 했을 뿐입니다. 코뿔소의 살가죽은 갑옷처럼 단단해 포식자들의 발톱과 이빨쯤은 거뜬하게 견딥니다. 피하는 게 상책입니다.



동물의 세계에서 가장 무시무시한 치악력, 나일악어

나일악어
l 나일악어의 주 무기는 최대 2,000kg에 달하는 치악력과 3m가 넘는 몸길이입니다

나일악어는 서식 범위가 넓고 동물의 세계에서 멸종 위기에 처해있지 않은 종입니다. 왜일까요? 위협을 받지 않기 때문입니다. 다른 악어와 달리 오랜 시간 먹지 않아도 생존할 수 있고 잠수 능력도 뛰어납니다. 물속에서 2시간 이상 숨을 참을 수 있습니다. 이를 바탕으로 다른 육상동물들이 물가에 다가오면 곧바로 사냥합니다. 가장 강력한 무기는 최대 2,000kg에 달하는 치악력입니다. 치악력이 모든 동물을 통틀어 가장 셉니다. 물린 대상은 절대로 벗어날 수 없습니다. 자신보다 몇 배나 큰 덩치의 물소까지 제압할 수 있을 정도입니다. 순전히 하반신과 뒷다리 힘만으로 물소를 끌고 갈 정도로 힘도 좋습니다. 그렇게 끌고 가 물속에서 익사시키는 기술도 구사합니다. 영악하기까지 합니다.



동물의 세계 속 겁쟁이 맹수, 하마

하마
l 하마의 주 무기는 물속에서의 날렵함과 길이가 40cm가 넘는 송곳니입니다

하마를 떠올리면 둔하고 멍청한 이미지가 떠오르지만 실제로는 아닙니다. 겁이 많아도 날렵하고 강합니다. 시속 50km의 속력으로 달리고 물속에서는 날아다닙니다. 치악력이 악어에 못지않고 송곳니의 길이도 최대 60cm에 달합니다. 누군가 자신의 영역에 침범하면 완전히 돌변합니다. 겁을 먹고 달아나긴 해도, 위협을 강하게 느끼면 가차 없이 상대를 제압합니다. 악어도 손쉽게 제압합니다. 겁쟁이인 하마가 돌변하는 이유는 자기 영역에 대한 텃세 때문입니다. 활동 범위가 넓지 않아 주로 호수와 하천, 늪에서만 무리 지어 생활합니다. 땅 위로 올라오는 건 풀을 뜯어 먹을 때뿐입니다. 때론 겁쟁이도 무섭기 마련입니다.



글. 곽봉석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