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바로가기

엄지족이 쇼핑의 대세가 된 이유는?
모바일 쇼핑 시장 트렌드 탐구2016/03/07by 현대다이모스

이제 쇼핑의 대세는 엄지족!
그 이유를 알려드립니다

모바일 쇼핑 앱 화면
l 엄지손가락 하나면 쇼핑 완료! 엄지족이 쇼핑의 대세가 된 이유를 알려드립니다



출퇴근길 지하철, 버스에서 가장 많이 목격할 수 있는 장면이 무엇일까요? 바로 스마트폰에 코를 박고 무언가 열심히 밀고 당기고 터치하는 사람들의 모습입니다. 이처럼 스마트폰이 우리 일상 깊숙이 자리 잡았는데요. 이에 따라, ‘엄지족’이라고 불리는 모바일 이용자들의 시선에 눈을 맞춘 쇼핑 서비스들이 앞다퉈 등장하고 있습니다.



엄지족, 세계 유통시장의 판을 바꾸다

이어폰과 아마존의 앱 화면
l 국내를 넘어 해외까지, 모든 쇼핑이 한 손에!

스마트폰과 같은 모바일 기기가 대중적으로 보급되면서 전 세계 유통시장이 모바일을 중심으로 전환되고 있습니다. 2014년 미국의 모바일 쇼핑 시장 규모는 전년 대비 60% 성장한 1,150억 달러(약 139조 원)로 나타났고 2017년엔 2,450억 달러(약 296억 원)까지 성장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전 세계에서 가장 빠른 시장 성장률을 보이는 중국에서도 모바일 커머스 시장 규모는 전년 대비 165% 성장한 1,676억 위안(약 30조 원)으로 나타났습니다.

국내의 경우 인터넷 쇼핑 시장은 2014년 기준 45조 원 규모로, 대형 마트 다음으로 높은 매출 규모를 보유하고 있는데요. 이중 모바일 쇼핑 거래액은 2015년 말 20조 원을 넘어서며 전체 인터넷 쇼핑에서 거의 절반에 해당하는 비중을 차지했습니다. 이렇게 모바일 유통이 급성장하게 된 원인은 무엇일까요? 맞벌이 가구와 1인 가구의 증가 등 변화된 소비자 트렌드를 들 수 있습니다. 또한, 모바일 쇼핑에 최적화된 정보통신 인프라와 온, 오프라인 유통업체들의 발 빠른 대응 등이 맞물린 결과입니다.



세 가지 키워드로 보는 글로벌 모바일 쇼핑 시장 트렌드

ebay의 앱 화면
l 쇼핑, 발보다 손가락으로 하는 게 더 좋은 이유! 알려드릴까요?

첫째, 충동성
모바일 쇼핑은 짧은 시간 안에 상품을 고르고 구매할 수 있어 계획에 따르기보다는 지인의 추천이나 광고, 프로모션의 영향을 많이 받습니다. 그래서 상당수의 모바일 쇼핑 앱이 특정 시각 안에 한정된 수량의 특가 상품을 제시하죠. 또한, 무료 배송, 할인 등의 혜택이 담긴 쿠폰을 제공하는 시간제 마케팅을 활용하기도 합니다.

둘째, 다양성
모바일 기기는 PC에 비해 화면 전환이 어렵고 크기도 작습니다. 따라서, 가격 이외의 요소가 중요하게 작용합니다. 제품을 찾거나 구매하는 과정의 편의성과 디자인, 서비스가 그 예이죠. 이 때문에 짧은 시간 즐거움을 얻을 수 있는 게임, 스낵컬처 콘텐츠, SNS와의 연동을 통한 커뮤니티 기능이 가미된 쇼핑 앱들이 많습니다.

셋째, 결속력
모바일 쇼핑 이용자의 상당수는 검색 포털 사이트가 아니라 이미 설치한 모바일 쇼핑 앱으로 바로 접속합니다. 해외의 경우 아마존, 이베이와 같이 대형 유통망을 갖춘 쇼핑사이트를 선호합니다. 국내의 경우에는 다양한 상품들을 한자리에 모아놓은 오픈마켓, 소셜 커머스와 같은 형태의 사이트를 선호합니다.

키워드로 살펴본 모바일 쇼핑, 앞으로 우리의 일상에 얼마나 많은 변화를 가져올까요?

글. 김영하 자유기고가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