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바로가기

월급통장으로 시작하는 재테크
쉽게 따라 할 수 있는 재테크 방법 32017/01/02by 현대케피코

꾸준히 월급통장을 관리한 사람과 그렇지 않은 사람은 천지 차이!
한 달 벌어 한 달 먹고 사는 빠듯한 인생에서 벗어나고 싶다면 월급통장에 주목하세요

월급통장
l 월급통장으로 재테크를 시작해보세요



월급은 통장을 스쳐 지나갈 뿐이라고 하소연하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하지만 들어온 월급 관리만 잘해도 목돈 마련은 문제 없습니다. 월급통장 관리하기, 통장 내역 살피기, 돈 흐름 장악하기 등 재테크에 어려움을 느끼는 사람들도 쉽게 따라 할 수 있는 월급통장 재테크 방법을 소개합니다.



월급통장 내역 파악하기

통장
l 돈이 새어나가는 원인을 파악해보세요

월급통장 관리의 시작은 돈이 새어나가는 원인을 파악하는 것입니다. 지난 30일간 월급통장의 카드와 현금 사용 내역을 추적해야 합니다. 카드의 경우, 30일간의 신용카드 명세서를 확인해 일자별 지출 내역과 지출금액을 정리합니다. 체크카드를 함께 사용한다면 체크카드와 연결된 통장 내역을 함께 정리할 필요가 있습니다. 현금의 경우도 마찬가지입니다. 국세청 홈택스 사이트에서 ‘현금영수증 사용 내역’을 조회하면 확인할 수 있는데, 현금영수증 카드를 등록하지 않았을 경우에는 가진 영수증을 확인하거나 현금을 사용한 내역을 기억해내 정리합니다.

TIP 카드와 현금 사용 내역을 토대로 과도한 지출로 생각되는 내역을 꼽고, 지출금액이 가장 높은 Top 5를 선정합니다. 불필요하거나 소소하게 지출한 비용도 함께 적으면 지출 습관을 쉽게 파악할 수 있습니다.



줄이기 쉬운 지출부터 막기

온라인 주문하는 모습
l 지출을 나누어 합리적으로 관리하세요

본인의 지출 패턴을 알았다면 이제 지출을 줄여야 합니다. 무조건 안 쓰는 게 아닌 합리적이고 효율적으로 줄이는 것입니다. 지출을 고정지출(공과금 등), 변동지출(생활비), 비정기지출(돌발지출)로 나눠 관리합니다. 여기서 경조사비 등으로 나가는 비정기지출은 예고 없이 갑자기 나갈 수 있기 때문에 이를 제외한 고정지출과 변동지출을 집중적으로 관리하는 게 중요합니다. 공과금, 보험료, 대출상환원리금 등 고정지출은 매월 지출금액이 일정하기 때문에 줄이기 어렵지만, 최대한 합리적으로 줄이는 방법을 찾아보길 권합니다. 변동지출은 고정지출보다는 상대적으로 줄이기 쉽지만, 매달 일정 금액 이상은 반드시 지출하기 때문에 줄일 수 있는 한계점을 정하고, 한계점까지만 소비하도록 노력합니다.

TIP 고정지출의 경우 보험료는 체계적인 보험 리모델링으로 비용을 줄이고, 대출상환원리금은 대출금상환 방식, 대출금리 적용 방식 등을 합리적으로 비교해 따져보세요.



쓰는 돈, 모으는 돈, 남는 돈으로 분류하기

계산기를 두드리는 모습
l 통장을 쪼개서 관리하세요

월급통장을 좀 더 효율적으로 사용하려면 쓰는 돈, 모으는 돈, 남는 돈에 대한 각각의 출구를 만들어야 합니다. 그것이 바로 ‘출구통장’입니다. 지출통장(소비), 재테크통장(투자), 비상금통장(예비) 총 3개 통장으로 쪼개면 돈의 흐름을 쉽게 파악할 수 있고, 관리하기도 쉽습니다.

지출통장: 매월 평균적으로 변동지출에 필요한 최소금액이 얼마인지 분석해 결정합니다. 3개월간 변동지출 중 가장 적은 금액을 월급통장에서 지출통장으로 자동이체하고, 이 금액으로 한 달을 생활해보세요. 첫 달을 무리 없이 보냈다면 다음 달에는 첫 달의 금액에서 10%를 더 줄여서 사용하고, 실패할 때까지 매달 10%씩 비용을 줄여 사용합니다.

비상금통장: 비상금은 월급의 1배 이상을 확보하되, 가능하면 월급의 3배까지 확보하는 것이 가장 무난합니다. 예를 들어 비상금을 300만원으로 정하고, 10개월로 나눠 확보할 계획이라면 매달 30만원씩 자동이체되도록 설정합니다. 목표액이 확보되면 비상금 일부가 지출된 경우에 다시 채우고, 300만원이 꾸준히 통장에 확보될 수 있도록 유지 관리하면 좋습니다.

재테크통장: 은행의 수시입출금식 예금통장이나 증권사의 CMA 통장 중 원하는 것을 선택하면 됩니다. 주거래 은행이나 주거래 증권사의 통장을 만드는 것이 유리합니다.

TIP 월급통장을 제대로 쪼개면 월급통장, 지출통장, 재테크통장의 잔액은 0원이 되고, 비상금통장의 잔액은 월급의 3배 수준이 되는 것이 이상적입니다. 지출통장이나 재테크통장에 잔액이 있다면 모두 비상금통장으로 이체하는 것이 좋습니다.



참고도서. 『맘마미아 월급 재테크 실천법』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