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바로가기

그레이트 오션로드부터 백수해안도로까지
낭만 가득 드라이브 코스 추천2016/07/29by 현대모비스

그레이트 오션로드, 오버시즈 하이웨이, 그리고 영광백수해안도로까지.
운치 있는 드라이브 코스를 소개합니다

바다 위의 길이라고 불리는 미국 오버시즈 하이웨이의 모습
l 낭만적이고 운치 있는 드라이브 코스를 소개합니다



낭만적인 드라이브 코스를 달리는 건, 자동차 운전자들의 수많은 로망 중 하나일 텐데요. 바다 위의 길 ‘오버시즈 하이웨이’, 넓고 넓은 바다와 기암절벽이 있는 ‘그레이트 오션로드’, 낙조 속에 빛나는 아름다운 길 ‘영광 백수해안도로’까지, 여러 드라이브 코스 중에서도 빼어난 정경을 자랑하는 세 곳을 소개합니다.



바다 위 고속도로, 미국 오버시즈 하이웨이

미국 오버시즈 하이웨이의 모습
l 미국 오버시즈 하이웨이를 달리면 긴 시간도 짧게 느껴집니다

미국 최남단에 있는 ‘키웨스트(Key West)’ 섬은 ‘미국 속 쿠바’라고 불립니다. 키웨스트 섬은 쿠바와 인접해 문화를 접할 수 있는 건 물론이고, 쿠바에 온 듯한 기분까지 느낄 수 있죠. 뿐만 아니라 소설가 어니스트 헤밍웨이의 생가와 박물관도 있습니다. 이곳을 가기 위해서는 죽기 전에 꼭 가봐야 할 드라이브 코스로 꼽히는 ‘오버시즈 하이웨이’를 거치는데, 마이애미에서 자동차로 약 4시간을 달리면 도착합니다. 양쪽에 대서양과 멕시코만이 쭉 펼쳐져 있고, 바다 위에 있는 다리를 달리기 때문에 물 위를 달리는 듯한 짜릿한 기분도 만끽할 수 있죠.

1938년 개통된 오버시즈 하이웨이는 카리브해에 떠 있는 작은 섬들을 다리로 이어 미국 본토와 연결하는 코스입니다. 남쪽의 키웨스트에서 시작해 미 대륙의 동쪽 해안을 따라 캐나다의 국경 마을인 포트켄트(Fort Kent)까지 약 3,812㎞를 연결하는 미국의 국도 제1호선(US Route 1)에 속해 있습니다.



세계에서 가장 아름다운 바닷길, 호주 그레이트 오션 로드

호주 그레이트 오션 로드의 해안 절벽과 바다의 모습
l 호주 그레이트 오션 로드를 달리면 멋진 풍경을 감상할 수 있습니다

호주 그레이트 오션 로드의 아찔한 해안 절벽과 드넓은 바다는 세계 10대 관광 명소입니다. 오랜 세월 동안 파도와 바람에 의해 만들어진 바위와 절벽은 경이롭습니다. 절벽 아래에는 넓고 푸른 바다가 펼쳐져 있는데, 그레이트 오션 로드는 이런 해안선을 따라 2차선 도로로 길게 뻗어 있습니다. 300㎞가 조금 못 되는 이 길은 멜버른 남서쪽 100㎞에 있는 작은 휴양 도시 토르콰이(Torquay)에서 시작해 와남불(Warrnambool) 동쪽 12㎞지점에 있는 앨런스퍼드(Allansford)까지 이어집니다.

예수 그리스도의 열두 제자를 의인화한 12사도상의 모습
l 그레이트 오션 로드에서 가장 매력 있는 관광명소로 손꼽히는 것은 단연 ‘12사도상’입니다

그레이트 오션 로드에서는 꼭 봐야 할 기묘한 절경들이 있는데요. 2억 1만 년 전 형성된 기하학적 형상의 암석 ‘12사도상(The Twelve Apostles: 예수 그리스도의 열두 제자를 의인화한 바위들)’, 난파선의 아픔이 서린 협곡 ‘로크아드 고지(Loch Ard Gorgr)’, 14초마다 파도가 몰아쳐 오랜 세월 풍화작용이 거듭되어 면도날 단면 같은 모습을 띤 암벽 ‘레이저백(Razorback)’ 등이 있습니다.



낙조 속에 빛나는 아름다운 길, 영광 백수해안도로

영광 백수해안도로에서 바라볼 수 있는 붉은 낙조
l 영광 백수해안도로는 여름에는 해당화가, 가을에는 코스모스가 만발해 탄성을 자아냅니다 ⓒ영광 군청

영광 백수해안도로는 서해답지 않은 풍경을 보여줍니다. 곱게 떨어지는 붉은 낙조는 국내 3대 낙조로 손꼽힐 정도죠. 이곳에는 노을을 볼 수 있는 전시관까지 마련되어 있습니다. 또한 해안도로 아래 조성된 2.3㎞의 해안노을길은 우리나라에서 가장 아름다운 길 가운데 하나로 지정되기도 했죠.

기암절벽으로 이뤄진 영광 백수해안도로의 모습
l 영광 백수해안도로는 동해안 못지않은 절벽으로 이뤄져 굽이를 돌 때마다 새로운 풍경을 볼 수 있습니다 ⓒ영광 군청

특히 영광 바다는 썰물 때가 되면 18㎞ 길이에 폭 8㎞의 ‘두우리 갯벌’이 나타나는데, 국내에서는 유일하게 매년 새롭게 생성되는 갯벌로도 유명합니다. 이외에도 해안도로 인근에는 다양한 볼거리가 있는데요. 국내에서 유일하게 남방 불교의 양식을 보여주는 사찰인 ‘불갑사’와 원불교의 창시자인 소태산 박중빈이 태어난 ‘원불교 영산성지’, 영화 〈마파도〉의 배경이 된 ‘동백마을’이 있습니다.

백수해안도로는 국도 77호선과 군도 14호선에 속하는데, 길이는 16.8㎞로 영광군 백수읍 백암리에서 대신리를 거쳐 길용리까지 이어집니다. 이곳을 찾으려면 서해안 고속도로 영광IC에서 ‘백수해안도로’, ‘법성포’ 이정표를 따라가면 됩니다. 23번과 22번 국도를 번갈아 타면 법성포까지 17㎞정도입니다.



▶ 현대모비스 사보 2016년 7월호에서 원문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 현대모비스의 모바일 사보 MAGAZINE에서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iOS 다운로드 & 안드로이드 다운로드)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