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바로가기

정선 삼탄아트마인과 용인 한국민속촌
요즘 뜨는 여행 명소 두 곳의 인기비결은?2016/06/08by 현대자동차그룹

발길이 드문 장소에서 주목 받는 장소로
새롭게 떠오른 장소들을 소개합니다

삼탄아트마인 레일바이뮤지엄의 모습
l 히든 플레이스에서 라이징 플레이스로 새롭게 떠오른 장소들을 소개합니다(ⓒ 삼탄아트마인 공식 웹페이지)



충분한 매력을 가졌는데도 왠지 사람들의 발길이 드문 여행지들이 있습니다. 사람들이 주목하지 않아도 끊임없이 자신만의 매력을 갈고 닦은 덕분에 최근 뜨겁게 주목 받고 있는 여행지들을 소개합니다.



버려진 폐광에 꽃피운 문화예술공간, 강원 정선 삼탄아트마인

삼탄아트마인 정경
l ‘예술을 캐는 광산’ 삼탄아트마인은 드라마의 인기에 힘입어 더욱 특별한 명소로 자리매김했습니다(ⓒ 삼탄아트마인 공식 웹페이지)

드라마 〈태양의 후예〉에 등장하면서 최근 주말 방문객이 1,000명이 넘을 정도로 인기 관광지로 떠오른 장소가 있습니다. 삼척 탄좌의 줄임말 ‘삼탄’에 ‘예술(Art)’, ‘탄광(Mine)’이란 단어를 합성해 ‘예술을 캐는 광산’을 의미하는 삼탄아트마인. 이곳은 지역의 역사가 담긴 명소를 예술로 승화시켜 더욱 특별한 명소로 자리잡았습니다.

1964년 문을 연 삼척 탄좌는 1980년대 3,000명이 넘는 광부가 연간 150만 톤에 달하는 석탄을 캐던 국내 최대 규모의 민영 탄광이었지만 석탄 산업이 사양길에 접어들며 역사의 뒤안길로 사라졌습니다. 2001년 폐광 이후 버려졌던 이곳은 2013년에 새 생명을 얻었는데요. 광부들의 땀과 숨결이 깃들었던 탄광 터와 낡은 건물들이 예술과 만나 새롭게 태어났습니다.

삼탄아트마인 내부 모습
l 삼탄아트마인에는 과거와 현재가 공존합니다. 과거 탄광의 흔적을 볼 수 있을 뿐만 아니라 현대 미술작품까지도 감상할 수 있습니다(ⓒ 삼탄아트마인 공식 웹페이지)

삼탄아트센터에는 작가들의 손을 거쳐 예술공간으로 변신한 마인갤러리를 비롯해 삼탄역사박물관, 현대미술관, 체험관, 아트숍, 작가스튜디오 등이 자리 잡았습니다. 탄광의 기계들을 제작하고 수리하던 정비 공장은 레스토랑으로 변신했는데, 높은 층고와 인테리어 소품으로 활용된 옛 정비기기들이 이색적인 분위기를 자아내죠. 석탄을 채굴하던 수직 갱도와 연결된 지점에 자리한 레일바이뮤지엄에는 석탄을 실어 나르던 탄차를 비롯해 레일, 각종 장비, 석탄가루 등이 그대로 남아있어 과거의 흔적을 생생하게 전달합니다.

주소 강원 정선군 고한읍 고한리 함백산로 1445-44
문의 033-591-3001
홈페이지 www.samtanartmine.com



전통을 입고 놀이와 공존하다, 한국 민속촌

한국민속촌에서 사물놀이 공연을 선보이는 모습
l 한국민속촌은 최근 젊은이들의 핫플레이스로 떠오르며 인기를 얻고 있습니다(ⓒ 한국민속촌 공식 웹페이지)

1974년 개장한 한국민속촌은 조선시대 가옥들과 다양한 민속용품들을 통해 한국의 전통문화와 조상들의 생활상을 재현한 곳인데요. 최근 몇 년간 20대와 30대 관람객 비율이 60% 이상을 차지하며 젊은이들의 ‘핫플레이스’로 떠올랐습니다. 뿐만 아니라 한국민속촌은 2012년부터 ‘보여주는 박물관’에서 ‘즐기는 테마파크’로의 획기적인 변신을 선언하며 전통문화를 기반으로 독창적인 콘텐츠들을 만들어 선보였습니다.

한국민속촌은 오디션을 통해 끼가 넘치는 아르바이트생들을 선발해 현대적으로 재해석한 조선시대의 인물 캐릭터를 연기하게 하고, ‘속촌 아씨’라는 SNS 계정을 만들어 젊은이들의 언어로 직접 소통에 뛰어들었죠. 거리에 드러누워 숙면을 취하는 거지, 댄스곡에 맞춰 신나게 춤을 추는 주모, 이방과 포졸을 거느리고 죄인을 잡으러 다니는 사또 등의 모습이 ‘민속촌 꿀알바’라는 키워드로 SNS 상에서 빠르게 퍼져나갔고, 젊은이들 사이에서 ‘민속촌은 재미있는 곳’이라는 인식이 자리잡기 시작했습니다.

한국민속촌은 현재 각종 캐릭터 선발대회, 퍼레이드, 문화체험 등 관람객이 참여할 수 있는 장을 만들어 운영하고 있습니다. 조선시대의 풍경을 과거 모습 그대로 재현해 전시하는 데서 나아가, 그 자체로 살아 움직이게 함으로써 누구나 쉽고 재미있게 전통문화를 경험할 수 있어 많은 사람들에게 사랑 받는 공간이 되었죠.

주소 경기 용인시 기흥구 민속촌로 90
문의 031-288-0000
홈페이지 www.koreanfolk.co.kr



글. 김영하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