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항산화 물질이 듬뿍!
보라색 과일과 채소들에 주목하라2016/02/18by 현대파워텍

컬러푸드 중에 단연 최고인 퍼플푸드,
블루베리, 포도, 가지의 보라색 속에 담긴 비밀을 살펴봅니다

보라색 색소 성분, 안토시아닌(Anthocyanin)은 항산화 작용이 뛰어나 심장 질환과 뇌졸중 위험을 감소시키고 혈액순환 개선에 도움을 줍니다
l 보라색 색소 성분, 안토시아닌(Anthocyanin)은 항산화 작용이 뛰어나 심장 질환과 뇌졸중 위험을 감소시키고 혈액순환 개선에 도움을 줍니다



보라색 컬러 푸드의 비밀, 알고 계신가요? 블루베리, 포도, 가지에는 보라색 계열의 색소 성분인 안토시아닌 (Anthocyanin)이 들어 있는데요. 이 색소는 항산화 작용이 뛰어나 심장 질환과 뇌졸중 위험을 감소시키고 혈액순환 개선에 도움을 준답니다. 화려한 색으로 눈을 즐겁게 해주면서 맛까지 좋은 퍼플푸드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젊음의 열매’ 블루베리

블루베리 100g에는 식이섬유 4.5g과 칼슘·철·망간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l 블루베리 100g에는 식이섬유 4.5g과 칼슘·철·망간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미국 타임지가 선정한 10대 슈퍼푸드 중 하나인 블루베리는 ‘젊음의 열매’로 불릴 정도로 퍼플푸드의 효능이 응집되어 있는데요. 푸른색의 안토시안 색소, 달콤한 당분, 점성이 있는 펙틴, 새콤한 향기가 블루베리의 특징이죠. 블루베리 100g에는 식이섬유 4.5g과 칼슘·철·망간 등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제2차 세계대전 중 영국 공군 조종사가 빵에 블루베리를 듬뿍 발라 먹어온 결과 ‘희미한 빛 속에서도 물체가 잘 보였다’고 증언한 후 연구가 이어졌고, 이후 블루베리가 시력 개선에 효과가 있다는 것이 입증되었죠. 또 블루베리의 기능은 눈의 망막뿐 아니라 암 순응 촉진 효과와 모세혈관 보호 작용, 항궤양 및 항염증 작용, 정장 작용 등 신체 여러 기능에 도움이 되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초간단 블루베리잼 만들기

재료
블루베리 1Kg, 설탕 550g, 레몬즙 3큰술

만들기
1. 블루베리를 깨끗이 씻어 가볍게 물기를 제거한다.
2. 냄비에 블루베리와 설탕을 넣어 고루 섞어준다.
3. 중약 불로 끓이고, 끓어오르면 레몬즙을 넣고 저어가면 계속 끓인다.
4. 처음보다 절반으로 줄어 때까지 조린다. 조린 블루베리를 찬물에 1~2방울 떨어뜨려 흩어지지 않고 바로 굳으면 적당한 농도.
5. 열탕 소독한 유리병에 담아 밀봉한 뒤 뚜껑이 밑으로 향하게끔 뒤집어 실온에 두고 완전히 식혀 냉장실에 넣는다.




퍼플푸드의 대표는 바로 나! 포도

포도를 먹기 전에 냉장고에서 꺼내 잠시 상온에 두었다가 먹으면 포도의 단맛을 최고로 끌어올릴 수 있답니다
l 포도를 먹기 전에 냉장고에서 꺼내 잠시 상온에 두었다가 먹으면 포도의 단맛을 최고로 끌어올릴 수 있답니다

포도는 보라색 대표 과일로 시력 저하, 망막 질환을 예방하고 시력을 회복시켜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또한 항산화 작용으로 동맥경화와 고혈압, 심근경색, 뇌혈관 장애를 예방하는 효과도 있죠. 특히 포도에 들어있는 폴리페놀은 유해산소 작용을 차단해 노화 방지 역할을 합니다. 그리고 포도는 씨와 껍질까지 함께 먹는 것이 좋은데요. 포도의 껍질에는 비타민E가 들어있고 씨에는 항산화 작용뿐 아니라 허약 체질을 개선하는 토코페롤이 있기 때문이죠. 포도는 한 송이씩 개별 포장해 냉장고에 보관하면 신선함을 오래 유지할 수 있습니다.

집에서도 만들 수 있는 포도 식초

재료
포도 1kg, 설탕 100g, 이스트 3g, 식초 1/2컵

만들기
1. 포도는 식초물에 10분간 담갔다가 물기를 닦고 꼭지를 제거한다.
2. 손질한 포도를 볼에 담고 주걱으로 으깬다. 이때 칼을 사용하지 말고 손으로 누르거나 방망이, 주걱 등으로 으깬다.
3. 설탕과 이스트를 넣고 버무린다. 열탕 소독한 유리병에 반 정도 채운다. 포도는 발효 과정에서 기포와 함께 떠오를 수 있기 때문에 꽉 채우지 않는다.
4. 용기 입구를 천으로 덮고 백원짜리 동전을 올려둔다. 45~60일이 지난 후 동전 색깔이 어둡게 변하면 액체만 걸러 병에 따르고, 병째 70°C로 중탕해 살균한다.




건강한 다이어트 식품, 가지

짙은 보랏빛 속 하얀 속 살을 품고 있는 가지는 식이섬유가 풍부하고 칼로리가 낮아 다이어트 식품으로도 손가락에 꼽힙니다
l 짙은 보랏빛 속 하얀 속 살을 품고 있는 가지는 식이섬유가 풍부하고 칼로리가 낮아 다이어트 식품으로도 손가락에 꼽힙니다

가지의 안토시아닌은 몸에 해로운 혈중 중성지방을 낮추고 몸에 좋은 고밀도 지단백 콜레스테롤을 높여 대사증후군을 낮추는 역할을 합니다. 또한 벤조피렌, 아플라톡신 등 탄 음식에서 나오는 발암물질 억제 효과가 시금치보다 2배 이상 높아 혈액 내 침전물을 막아주어 피를 맑게 해줍니다. 피를 맑게 해주니 심장병, 뇌졸중의 위험이 낮아집니다. 또한 수분이 많고 필수지방산, 비타민 E 등이 함유되어 풍부한 영양소를 골고루 갖췄다고 할 수 있습니다.

영양도 맛도 최고, 볶은 가지 간장 절임

재료
가지 1개, 콜리플라워·브로콜리 각 1/3개, 오이·양파 각 1/2개, 마른고추 1개
포도씨 오일 1큰술, 양념(간장 8큰술, 설탕 4큰술, 현미 식초 4큰술)


만들기
1. 가지와 채소는 깨끗이 손질해 한입 크기로 썰고 마른 고추는 송송 썬다.
2. 팬을 달궈 포도씨 오일을 두른 후 고추를 제외한 재료를 모두 넣어 튀기듯 살짝 볶는다.
3. 볶은 채소에 마른 고추와 양념을 넣고 골고루 섞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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