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바로가기

타짜의 비밀!
확률게임에서 이기는 법2017/02/07by 현대자동차그룹

밥값 내기에서 이기고 싶으시다면?
확률게임의 숨겨진 비법을 기억하세요.

4개의 주사위가 탑을 쌓고 있는 모습
l 확률게임을 할 때, 당첨을 피해갈 수 있는 비법이 있습니다



우리는 일상에서 확률게임을 알게 모르게 자주합니다. 회사 동료 혹은 친구들과의 밥값 내기나 청소 당번 등을 정할 때 가장 간편하게 당첨자를 걸러주기 때문입니다. 또한, 결과가 공평하고 정확하며 신속해 참여한 사람들의 불만도 거의 없습니다. 그런데 혹시 확률게임에도 승리의 비결이 있다는 걸 알고 계시나요? 승패가 그저 하늘에서 정해준 운이라고 생각했다면 오산입니다. 지금부터 확률게임계의 타짜가 될 수 있는 확률게임 승리 비법을 소개합니다.



가만히 지켜보자, 눈치 게임

여러 명의 사람이 나란히 앉아 있는 모습
l 눈치 게임의 핵심은 기다림입니다

눈치 게임은 참여한 사람들이 서로 눈치를 보며 숫자를 외치는 확률게임입니다. 1부터 차례대로 숫자를 외치되, 한 숫자를 동시에 외치거나 마지막까지 남으면 안 됩니다. 2명이든 3명이든 한 숫자를 동시에 외친 사람 모두가 당첨이므로 눈치를 잘 봐야 합니다. 눈치 게임의 핵심은 아무도 숫자를 외치지 않을 것 같은 시점에 혼자 숫자를 외치는 것입니다. 물론 누가 지금 내가 외치려는 숫자를 외칠지 파악하는 게 쉽지 않지 않습니다. 하지만 중요한 사실은 사람의 심리상, 숫자를 먼저 외치고 당첨을 모면하려는 경향이 강하다는 것에 있습니다. 눈치 게임 초반에 당첨되는 사람들이 많은 것이 이러한 이유이며 잠시 가만히 있는 것이 눈치 게임에서 걸리지 않을 확률을 높입니다.

핵심 비법
1. 눈치 게임에 참여한 인원들의 눈치를 잘 살핍니다. ‘눈치 게임 시작’을 외침과 동시에 숫자 1을 외치는 것도 한 방법입니다.
2. ‘가만히 있으면 중간은 간다’라는 말이 있듯이 되도록 조급해하지 말고 기다리는 것이 좋습니다.
3. 참여한 인원이 적은 경우에는 마냥 기다리는 방법이 통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이때는 정말로 눈치를 잘 살펴야 합니다.



보자기가 진리, 가위바위보

가위바위보를 하는 모습
l 가위바위보에서 승리하기 위해선 보자기를 공략하세요

가위바위보는 전 세계 사람들이 다 아는 가장 대표적인 확률게임입니다. 가위, 바위, 보를 나타내는 3가지 손동작을 내밀어 승패를 가르는 방식으로 이길 확률은 33.3%, 질 확률도 33.3%입니다. 각각의 모양이 서로 잡고 잡히는 관계이기 때문에 누구에게 유리하고 불리한지를 따질 수 없는 아주 공평한 확률게임입니다. 하지만 실전에서는 얘기가 조금 달라집니다. 대부분의 사람이 첫 번째 판에서 ‘바위’를 많이 낸다는 통계가 있습니다. 그 이유에는 과학적 근거가 있습니다. 보를 내려면 손바닥을 쫙 펴 근육을 가장 많이 써야 하기 때문인데요, 가위바위보 게임에서 승리를 원한다면 손바닥을 쫙 펴 보자기를 내봅시다. 어쩌면 가장 공평한 게임에서 매번 이기는 가위바위보 게임의 타짜가 될지도 모릅니다.

핵심 비법
1. 통계에 따라, 바위를 이기려면 처음에 보자기를 냅니다. 상대방이 바위를 낼 확률이 가장 높고, 가위를 낼 확률도 33.3%가 안 되기 때문입니다.
2. 보자기를 내서 비겼다면 주먹을 냅니다. 앞선 게임에서 보자기로 비겼으니 상대는 이기려고 가위를 낼 확률이 높습니다.
3. 만약 또 비겼다면, 이때부터는 승리의 운을 하늘에 맡기도록 합시다.



멀리 아주 멀리, 사다리 타기

벽면에 놓인 사다리
l 사타리 타기 게임은 당첨이 써진 선에서 가장 먼 곳을 고르는 것이 유리합니다

우리가 일상생활에서 자주하는 확률게임 중 하나는 사다리 타기 게임입니다. 사다리 타기 게임은 참여하는 사람 수만큼 종이 위에 세로로 선을 긋습니다. 그리고 각각의 선을 또 다른 여러 개의 선으로 무작위 연결합니다. 세로 선 중 하나를 골라 아래쪽에 당첨이라 적고 위쪽에는 사람의 수만큼 번호를 매깁니다. 참여한 사람들은 매긴 번호 중 하나를 선택해 출발 위치를 선정하고 선을 타고 내려옵니다. 선을 타고 내려와 당첨이 걸린 사람이 나타나면 게임은 끝이 납니다. 사실 사다리 타기 게임은 당첨에 걸릴 확률이 공평해 보이지만 알고 보면 그렇지 않은 확률게임입니다. 8명이 사다리 타기를 한다는 가정 하에 컴퓨터로 1,000게임 이상을 해봤더니, 당첨이 써진 라인과 먼 쪽에서 시작할수록 걸릴 확률이 낮게 나왔습니다.

핵심 비법
1. ‘당첨’이 써진 선에서 가장 먼 쪽을 골라야 걸릴 확률이 낮습니다. 가령 10명이 게임을 하는데 4번 선에 당첨이 있다면, 최대한 떨어진 숫자 10을 선택합니다.
2. 위치 선정에서부터 의견이 갈린다면, 가위바위보 게임을 제안합니다. 가위바위보 승리 비법을 따르면 됩니다.
3. 당첨이 적힌 숫자의 옆 번호를 선택해도 100% 걸리는 건 아니므로 너무 낙심하지 않도록 합니다.



글. 곽봉석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