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바로가기

스쿠버다이빙의 성지
필리핀 두마게티의 특별한 매력2016/05/31by 현대모비스

천혜의 해양 정원,
필리핀 두마게티를 소개합니다

형형색색의 산호들과 열대어들의 모습
l 필리핀 두마게티 바다 아래에는 아름다운 해양 정원이 살아 숨 쉬고 있습니다



필리핀은 우리나라 사람들이 휴양지로 많이 찾는 곳입니다. 비교적 가까운 건 물론, 그림 같은 풍경이 펼쳐진 곳이죠. 그중에서도 두마게티는 스쿠버다이빙의 성지로 유명한 곳입니다. 알록달록 산호들과 열대어가 가득한 곳, 필리핀 두마게티를 찾아가 봤습니다.



천혜의 해양 생태계를 만나러 가다

바다거북과 스쿠버다이버들의 모습
l 두마게티는 특히 스쿠버다이버들에게 소문난 명소입니다

필리핀 마닐라를 경유해 국내선으로 1시간가량 비행하면 두마게티에 이르게 됩니다. 두마게티는 필리핀 네그로스 섬에 있는 작은 항구 도시인데요. 관광객들에게 널리 알려진 곳은 아니지만, 이곳을 찾는 발걸음은 끊이지 않고 있습니다. 그 이유는 바로 두마게티가 품은 바다 아래, 아름다운 해양 정원이 살아 숨 쉬고 있기 때문입니다.

두마게티는 특히 바닷속을 탐험하는 스쿠버다이버들에게 소문난 명소입니다. 스쿠버다이버들을 위한 다양한 포인트에 저마다 특색 있고 아름다운 풍경이 있기 때문인데요. 다른 곳에서는 보기 드문 해마와 각종 프로그피쉬, 그리고 손톱보다 작은 마이크로 생물부터 바다거북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어종이 서식하고 있습니다.

고래상어와 스쿠버 다이버의 모습
l 행운이 따르면 두마게티에서 고래상어를 만날 수 있습니다

두마게티 앞바다는 고래상어가 지나다니는 길목이기도 한데요. 고래상어는 성체의 길이가 15m가 넘고 몸무게는 20t에 달하는 등 거대한 덩치를 가졌지만, 성격이 온순해 사람을 해치지 않습니다. 하지만 그 모습을 좀처럼 드러내지 않아 스쿠버다이버라면 누구나 고래상어와의 조우를 꿈꾸죠. 행운이 따르면 두마게티에서 고래상어를 만날 수 있습니다.



바닷속 정원을 산책하다

바닷속을 탐험하는 스쿠버다이버의 모습
l 두마게티의 바닷속을 구경하고 싶다면, 현지 프로 스쿠버다이빙 강사에게 강습을 받을 수 있습니다

두마게티의 자랑인 아포섬(Apo Island)으로 향했습니다. 아포섬은 육지에서 배로 약 30분가량 떨어진 곳에 있는 작은 섬으로 약 650여 종의 어류와 400종이 넘는 산호들이 서식하고 있어 세계적으로 손꼽히는 스쿠버다이빙 포인트입니다.

‘니모’로 알려진 아네모네 피쉬의 모습
l 두마게티 바닷속을 유영하다보면 ‘니모’로 잘 알려진 아네모네 피쉬도 볼 수 있습니다

두마게티 바닷속에서는 ‘니모’로 알려진 아네모네 피쉬, 알록달록 예쁜 색깔의 버터플라이 피쉬, 느릿느릿 날갯짓을 하며 헤엄치는 바다거북 등 다양한 해양 생물들을 만날 수 있습니다. 산호군락이 끝나는 지점에서 절벽을 타고 더 깊숙이 내려가 봤습니다. 이름을 알 수 없는 아름다운 어류들이 가득했는데요. 절벽에서 수직으로 뻗어 자라는 부채산호는 작은 열대어들의 쉼터가 되어줍니다. 황량해 보이는 절벽도 해양 생물들에겐 삶의 터전인 거죠. 다시 수면 위로 올라오는 길에서는 수백 마리의 잭피쉬 무리도 만날 수 있었습니다.

잭피쉬 떼의 모습
l 잭피쉬 무리의 모습은 한참을 넋을 잃고 바라볼 정도로 멋졌습니다



보호할수록 아름다운 자연의 위대함

드넓게 펼쳐진 산호군락의 모습
l ‘에코다이빙’은 바다에 가라앉은 쓰레기들을 주워 바닷속 길을 깨끗이 청소하는 일입니다

최근 두마게티를 찾는 이들이 많아지면서, 생태계가 파손되는 일이 종종 발생하고 있습니다. 사람들이 무심코 바다에 던진 쓰레기가 어패류에 독이 되고, 호기심에 뻗은 손길이 산호들을 시들게 하고 있기 때문인데요. 이런 이유로 ‘에코다이빙’을 하는 사람들이 많아졌습니다. ‘에코다이빙’은 바다에 가라앉은 쓰레기들을 주워 바닷속 길을 깨끗이 청소하는 일입니다. 덕분에 저도 한 폭의 그림처럼 멋진 두마게티의 바닷속 풍경을 마음껏 감상할 수 있었습니다. 스쿠버다이빙의 명소, 필리핀 두마게티로 떠나보는 건 어떨까요?



글. Sean 자유기고가
사진. Justin Chen




▶ 현대모비스 사보 2016년 5월호에서 원문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 현대모비스의 모바일 사보 MAGAZINE에서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 (iOS 다운로드 & 안드로이드 다운로드)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