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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트레스가 사르르 녹는다!
기분 전환에 좋은 상황별 맛 42016/10/19by 현대모비스

스트레스로 가득 차 있나요?
자신의 기분에 따라 알맞은 음식을 먹으면서 감정을 전환해보세요

솜사탕 이미지
l 기분에 따라 어떤 음식을 먹는 것이 좋을까요?



화가 나면 매운 음식을 먹고, 우울할 때는 초콜릿을 찾고, 집중력이 떨어진다 싶으면 카페인이 들어간 커피를 마시는 등, 스트레스를 먹는 것으로 푸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실제 음식에는 기분을 좋게 하며, 심리적인 안정을 가져오는 성분이 함유되어 있어 스트레스 해소와 기분 조절에 도움이 됩니다. 화를 풀어주는 음식, 슬픔을 덜어주는 음식 등 기분을 조절해 주는 음식을 ‘무드 푸드(Mood Foods)’라 부릅니다. 기분을 위로해 주는 ‘무드 푸드’에 는 어떤 것이 있는지 상황별로 살펴볼까요?



내일은 현대모비스 입사 면접 날. 취업 준비만 3년째, 나에게 기대가 큰 부모님 얼굴을 떠올리니 어깨가 무겁고 잠도 오지 않아 불안하고 긴장됩니다

호두
l 초조하고 긴장된다면 마그네슘 섭취를 기억하세요

현미, 호두, 아몬드 같은 마그네슘이 풍부한 견과류를 먹어보세요. 마그네슘은 신경에 작용하여 흥분을 가라앉혀 초조함, 긴장감을 덜어주고, 정신을 안정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칼슘도 마음을 안정시키는 것을 도와줍니다. 칼슘이 부족하면 불안해지고 짜증이 생깁니다. 스트레스가 쌓이면 칼슘의 배출량이 많아지므로, 스트레스를 많이 받는다고 생각될 땐 칼슘이 들어간 음식을 챙겨 먹으면 좋습니다. 칼슘이 많이 들어있는 음식으로는 우유, 치즈, 뼈째 먹는 작은 생선, 녹황색 채소 등이 있습니다.



며칠 밤새며 준비한 기획안을 제출했습니다. 하지만 돌아온 건 “이게 기획안이야? 다시 해 와!”라는 김 부장의 호통. 정말 열심히 했는데 정말 우울합니다

빵
l 우울할 때는 탄수화물을 섭취하세요

우울할 땐 밥, 빵, 국수, 과자 등 탄수화물을 충분히 섭취합니다. 탄수화물은 ‘행복 호르몬’이라 불리는 ‘세로토닌’이 많이 나오도록 뇌를 자극해 신경을 안정시킵니다. 특히 ‘후루룩’ 먹는 면발은 촉각과 후각을 자극해 기분을 전환해줍니다. 초콜릿도 좋습니다. 초콜릿에 든 ‘페닐에틸아민’이란 성분은 뇌의 행복 중추를 자극해 우울함을 떨치는 데 도움을 줍니다.



기운이 없어서 일에 집중이 안 되고, 배만 고픕니다. 이처럼 속이 허(虛)할 땐 고기를 굽습니다. 고기를 먹으면 기운이 솟고, 건강해지는 기분입니다

콩과 두부
l 허기가 질 때는 활력을 주는 고단백 식품을 섭취하세요

허할 때 고기가 당기는 건 타당성이 있습니다. 단백질 부족 탓에 혈당 수치가 오르락내리락하면 뇌로 공급되는 산소와 혈액이 일정치 않아 머리가 멍해지고 일에 전념하기 어려워집니다. 종일 힘이 없고 배고픈 것도 단백질이 부족할 때 나타나는 증상입니다. 단백질은 탄수화물보다 소화가 느려 포만감을 더 오래 유지하고 더 많은 에너지를 생성하므로 부족할 경우 허기가 지면서 기운이 없어집니다. 그러니 왠지 모르게 무기력할 땐 육류와 생선, 두부 등 콩으로 만든 음식, 치즈 등 고단백 식품을 먹어보세요. 몸에 활력이 생깁니다.



남자친구와 지난주 헤어졌습니다. 그의 카톡 프로필에 새 여자친구 사진이! 폭발 직전입니다. 큰 양푼에 밥과 반찬을 모조리 쏟아 넣고 매운 고추장에 쓱쓱 비벼 우걱우걱 씹었습니다. 속이 후련해지는 느낌이네요

고추
l 매운 음식으로 화를 다스려보세요

부글부글 끓는 화를 다스리는 데에는 매운 음식이 도움됩니다. 바로 고추에 들어있는 캡사이신(Capsaicin) 성분 때문인데, 혈관을 확장해 혈액순환을 잘 되게 하고 몸 안의 열이 밖으로 배출돼 화를 삭입니다. 또 매운맛을 내는 캡사이신은 아픔을 느끼게 하는 통각 세포를 자극합니다. 신체는 이를 낮추기 위해 천연 진통제인 아드레날린과 엔도르핀을 분비합니다. 그래서 매운 음식을 먹으면 기분이 좋아집니다. “맵다, 매워. 물, 물!” 하면서도 매운 닭발과 떡볶이를 자꾸 찾게 되는 건 바로 이 때문입니다. 하지만 너무 자극적인 매운맛은 불쾌감을 주므로 적당한 강도의 매운맛을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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