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바로가기

추운 겨울에 어울리는 한방차와 디저트
배 도라지 대추차 & 견과류 강정2016/11/22by 현대자동차

매서운 바람에 자꾸 움츠리게 되는 겨울,
특별한 한방차와 디저트로 몸과 마음을 따뜻하게 녹여보세요

도라지, 배, 대추, 한방차가 함께 놓여 있는 모습
l 올겨울엔 한방차로 몸과 마음을 다스려보세요



어느새 매서운 바람이 붑니다. 숨을 들이쉴 때마다 코가 마르고 목이 서늘해집니다. 이럴 때일수록 차와 약의 경계에 선 한방차가 필요합니다. 그중에서도 도라지와 배, 대추를 함께 끓여 마셔보세요. 진하게 달인 차 한 잔으로 칼바람에 휘청이던 몸과 마음에 균형이 잡힐 것입니다.



배 도라지 대추차와 견과류 강정
l 한방차는 차보다는 약에 가깝습니다

한방차는 체질에 따라 신경 써서 마셔야 합니다. 하지만 선호하는 차가 체질에 맞는지 안 맞는지 판단하기는 어렵습니다. 가장 안전한 방법은 체질에 관계없이 누구나 안전하게 마실 수 있는 한방차를 선택하는 것인데요. 그중에서도 도라지와 배, 대추는 겨울철 단골 한방차 재료입니다. 이 세 가지 재료의 조합은 맛이 뛰어날 뿐 아니라 누구나 건강하게 즐길 수 있습니다.



배 도라지 대추차, 그리고 견과류 강정

배 도라지 대추차와 견과류 강정
l 오독오독 씹을수록 고소한 향이 입안에 퍼지는 견과류 강정을 한방차와 함께 먹어 보세요

도라지는 성질이 따뜻해 열이 많은 사람에게 자칫 독이 될 수 있지만, 배와 함께 먹는다면 이야기가 달라집니다. 찬 성질의 배가 도라지의 열을 내리기 때문입니다. 허준의 〈동의보감〉은 배즙이 기침과 감기, 천식에 효과가 있고 폐, 기관지, 코 등의 열독을 완화한다고 전하는데, 실제로 배의 루테올린 성분은 호흡기 염증을 가라앉히는 항염 효과가 있습니다.

대추는 몸이 찬 사람에게도, 뜨거운 사람에게도 잘 맞는 무난한 약재입니다. 한의학에서는 대추를 두고 성질이 온화하며 여러 약재가 조화롭게 어우러지도록 중화하는 구실을 한다고 표현합니다. 이 세 가지를 한데 담고 물을 부은 뒤 40여분간 끓이면 감기를 예방하고 촉촉한 피부를 유지해주는 배 도라지 대추차가 완성됩니다.

배 1개에 도라지 한 줌, 대추 두 컵을 넣는 게 이상적인 비율입니다. 세 가지 재료 중 배와 도라지만 끓여 마셔도 좋지만, 대추의 단 맛은 포기하기 아쉽죠. 달콤하면서도 건강에 좋은 차 한 잔과 함께라면 추운 겨울도 견딜 만하지 않을까요? 달콤한 차를 마실 때면 담백한 디저트가 떠오르기 마련입니다. 견과류 강정도 함께 즐겨보세요.

달콤한 차에 어울리는 담백한 디저트, 견과류 강정 레시피
재료
견과류 100g, 해바라기씨 50g, 말린 크랜베리 30g, 유자청 건더기 3큰술, 조청 3큰술, 물 1큰술

만들기
1. 견과류는 봉지에 담아 방망이로 두어 번 두들겨 으깬 뒤 체에 밭쳐 가루를 털어내세요.
2. 유자청 건더기를 잘게 다진 뒤 조청 3큰술과 물 1큰술을 넣고 섞으세요.
3. 달군 팬에 으깬 견과류와 해바라기씨, 말린 크랜베리를 넣고 약한 불에서 5분간 볶은 뒤 식히세요.
4. 팬에 2를 넣고 약한 불에서 저어가며 3분간 끓인 다음 3의 견과류를 넣어 하얗고 가느다란 실이 생길 때까지 볶으세요.
5. 팬에 종이 포일을 깔고 볶은 견과류를 담아 1cm 두께가 되도록 꾹꾹 눌러 펼친 뒤 실온에서 10분간 굳히세요.
6. 팬에서 강정을 종이 포일째 꺼내 한입 크기로 썰고, 실온에 1시간가량 두어 완전히 굳히면 완성!




글. 장새론여름
사진. 한수정
쿠킹&스타일링. 김상영, 이빛나리, 장연지(noda+)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