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바로가기

인공지능과 인간의 두뇌가 하나가 되다
미래학자가 예측한 우리의 미래2016/04/22by 현대모비스

인공지능은 삶을 더욱 풍족하게 한다? 사람의 일자리를 뺏는다?
미래학자가 분석한 인공지능과 인간, 미래의 이야기를 들어봅니다

로봇이 키보드를 누르고 있는 모습
l 머지않은 미래에 인공지능은 인간에게 어떤 존재일까요?



우리는 항상 미래를 궁금해하고 예견합니다. 아직 다가오지 않은 미래가 두렵기 때문일까요? 그래서 미래를 예측해 앞으로 나아가야 할 방향에 관해 주장하는 이들이 있습니다. 오늘날의 자료를 수집 분석하여 이론을 수립하는 ‘미래학자’입니다. 그들이 분석한 흥미로운 미래 이야기를 들어봤습니다.



인공지능? 두려워할 필요 없다!

로봇이 건네는 공을 받는 사람의 손
l 레이 커즈와일이 “인간은 점점 기계처럼 변하고, 기계는 점점 인간처럼 바뀔 것이다”라고 말한 것처럼 인공지능과 인간의 두뇌가 자연스럽게 하나가 될 날이 올까요?

레이 커즈와일(Ray Kurzweil)은 미국의 발명가이자 미래학자이며, 구글 엔지니어링 이사입니다. 그는 1990년에 2009년쯤 무인자동차가 출현하리라 예측한 것으로도 유명합니다. 또 그는 세계적인 베스트셀러인 그의 책 〈특이점이 온다(The Singularity Is Near)〉에서 2030년이면 가상현실과 현실을 구분할 수 없을 거라고 말했습니다. 그리고 인공지능, 나노 공학, 로봇공학, 생명공학이 발전하면서 2045년쯤에는 기계 지능이 인간 지능을 완벽하게 뛰어넘게 될 것이라고도 주장했죠.

최근 열렸던 세계 바둑계 최강자인 이세돌 9단과 구글의 딥마인드 인공지능 ‘알파고(AlphaGo)’의 대국을 생각하면 그의 말이 아주 멀지는 않은 듯싶습니다. 인공지능은 크게 ‘약한(Weak) AI’와 ‘강한(Strong) AI’로 나뉩니다. 약한 AI는 ‘단어를 입력하면 검색 결과를 보여라’, ‘음성을 듣고 무슨 말인지 인식하라’ 같은 특정 영역의 문제를 풀고, 강한 AI는 문제의 영역을 좁혀주지 않아도 어떤 문제든 해결할 수 있는 기술 수준을 말합니다.

레이 커즈와일은 2045년까지 인간과 유사한 능력을 갖춘 강한 AI가 탄생할 것으로 예견합니다. 하지만 인공지능이 인류의 위협이 될 거라는 시선도 있는데요. 그래서 레이 커즈와일은 인공지능의 위험에 대한 대안을 제시하고, 인류 스스로 윤리적인 사회를 건설하면, 인공지능 기술을 안전하게 묶어둘 수 있다고 주장합니다. 또 레이 커즈와일은 나노봇(Nanobot: DNA 사슬로 만든 작은 로봇)을 인간 뇌에 이식해 뇌와 인터넷을 연결하는 시대가 온다고 말합니다. 나노봇을 두뇌에 주입함으로써 대부분 사람이 신에 근접한 지능을 가질 수 있게 된다는 것이 그의 의견이죠. 그의 예상대로 인공지능이 우리의 삶을 더 풍족하게 해줄지 아니면 다른 비판가들의 예상처럼 두려워해야 하는지는 두고 봐야 할 것입니다.




인간의 일자리가 사라질 것이다?

로봇이 키보드 자판을 치고 있는 모습
l 토머스 프레이는 10년 후 일자리 60%는 아직 탄생하지도 않았다며, 향후 10년 이내에 탄생하는 일자리를 제시하며 지금부터 미래 유망 직업을 준비할 것을 권하고 있죠

미국 다빈치 연구소 소장이자 미래학자인 토머스 프레이(Thomas Frey)는 2013년 “20년 내 세계에서 대학의 절반이 사라지고, 2030년까지 20억 개의 일자리가 없어질 것”이라고 예언했습니다. 이미 고성능 컴퓨터, 다기능 스마트기기, 첨단 센서, 3D(3차원) 프린터, 지능형 로봇 등의 기술 혁신으로 오늘도 수만 개의 일자리가 대체되고 있죠.

컴퓨터에 의한 기술 혁신이 빠르게 진행되어 지금까지 인간만이 할 수 있다고 생각했던 일들이 로봇과 같은 기계가 대신하게 되는 것입니다. 사회 경제 구조의 발전과 변화에 따라 새로운 직업이 생길 수도, 기존의 직업이 없어질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기술의 발전으로 사람의 일자리가 줄어든다는 건, 어떻게 보면 무시무시한 예고일 수도 있습니다.

토머스 프레이는 사물인터넷, 무인자동차, 드론(무인비행기), 제조업 혁명을 불러올 3D 프린터, 빅데이터, 인공지능, 로봇기술과 같은 파괴적 기술로 산업이 바뀌고 그에 따라 직업 세계에 큰 변화가 일어나 현재의 수많은 직업이 사라지게 된다고 이야기하는데요. 하지만 사라질 위기의 일자리가 있다면 새롭게 탄생하게 될 직업들도 있을 것입니다.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