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바로가기

당신은 트렌디한가요?
키워드로 살펴보는 2016 라이프 트렌드 102016/03/08by 기아자동차

스마트폰으로 일상의 많은 부분이 변했습니다.
10가지 키워드로 2016년 라이프 트렌드를 살펴봤습니다

젠가 모양으로 쌓여있는 나무 조각에 2016이 적혀 있습니다.
l 당신은 트렌디한가요? 10가지 단어로 진단해보세요!



‘앱테크’로 절약하고 긴말 대신 ‘짤방’ 보내고 ‘온리전’으로 취미의 품격을 높인다! 2016년 라이프스타일 트렌드를 10가지 키워드로 정리해봤습니다.



스마트폰으로 용돈 벌기, 앱테크

syrup 시작 화면이 띄워진 스마트폰
l 밀어서 잠금 해제만 해도 돈이!

스마트폰 사용자는 3,500만 명, 스마트폰 대기 화면 노출 빈도는 하루에 평균 50번입니다. 24시간 손에 찰싹 붙어있는 스마트폰으로 재테크를 하지 않는다면 손해가 아닐까요? 재테크 앱 중 잠금화면에서 광고를 보여주고 구독 횟수만큼 포인트가 적립되는 형식이 가장 인기가 많은데요. 포인트는 현금으로 인출하거나, 제휴사 제공상품으로 교환까지 가능하다고 합니다.



그냥 팁이 아닙니다! 팁 중에서도 팁, 꿀팁

‘냉장고를 부탁해’ MC들의 사진과 로고가 띄워진 노트북 화면
l 꿀팁과 함께라면 나도 셰프!

예능 프로그램 〈냉장고를 부탁해〉, 〈집밥 백선생〉 등 쿡방이 방영되고 나면 해당 방송의 요리 ‘꿀팁’ 조회 수가 천정부지로 오르죠. 최근 복잡한 과정을 간략히 정리하거나, 예상치 못한 쉬운 방법을 보여주는 콘텐츠, ‘꿀팁’이 인기인데요. 시간에 쫓기는 사람들에게 꿀팁은 ‘쉽고 빠르게, 그러나 제대로 할 수 있다’는 충족감을 주기 때문이죠. 혹시 본인만 알고 있는 꿀팁이 있다면 공유해보는 건 어떨까요?



티끌 모아 태산, 크라우드 펀딩(Crowd-Funding)

크라우드 펀딩에 관한 모금 홈 화면이 띄워진 노트북 화면
l 이젠 모금도 스마트하게!

청년 예술가, 사회활동가에게 모금할 수 있는 크라우드 펀딩! ‘텀블벅’, ‘킥스타터’ 등 크라우드 펀딩은 프로젝트를 웹에 공개해 다수 대중에게 자금을 공급받는 것인데요. 자금 문제를 겪는 아이디어가 빛을 발할 수 있는 대표적인 방법입니다. 또한, 목표액과 모금 기간이 정해져 있어 후원자들이 적극적으로 나서 홍보를 돕는 효과가 있습니다.



복잡한 공인인증서는 가라, 편한 소비! 모바일 페이

카카오페이 홈 화면이 띄워진 스마트폰 화면
l 이제 더 이상 공인인증서와 엑티브 엑스에 막히지 마세요!

엑티브 엑스를 설치하고, 공인인증서를 거치고, 본인인증까지 하다 보면 쇼핑 의욕이 사라지죠. 최근 모바일 페이가 신용카드를 대신하며 소비가 편해졌습니다. 복잡한 절차 없이, 간단한 비밀번호와 패턴으로 결제가 진행되기 때문이죠. 2016년 모바일 페이 시장은 카카오 페이, 네이버 페이, 케이 페이 등으로 춘추전국시대입니다.



요즘 누가 본방 사수하나요? 다시 보기!

유튜브 홈 화면이 띄워진 스마트폰 화면
l TV도 내 손 안에! 영상도 내가 보고 싶을 때마다! 굳이 본방 사수할 이유가 없죠?

저녁 시간, 가족들끼리 리모콘을 두고 다툰 적 있으시죠? 하지만 이제 그런 다툼은 줄어들었습니다. 바쁜 일상과 모바일 시청으로 본방송을 챙겨보지 않기 때문인데요. TV 대신 유튜브, VOD 서비스 등 인터넷 동영상 이용으로 대체됐죠. 편하게 모바일이나 PC로 볼 수 있는 요즘, 본방사수는 옛말이 됐습니다.



나도 연예인, 1인 미디어

‘마이 리틀 텔레비전’을 태블릿 PC로 보고 있는 모습
l 텔레비전에 내가 나왔으면 정말 좋겠네~ 이제는 누구나 나올 수 있습니다!

1인 미디어 크리에이터가 인기입니다. 다양성과 전문성을 겸비했으며, 대중의 공감을 이끌어내는 면에서 대형 매체보다 빠르고 섬세하기 때문이죠. 이들은 유튜브나 1인 방송 사이트 등을 통해 메이크업, 먹방, 개그, 헤어 스타일링, 인테리어, 가사, 요리 등 다양한 콘텐츠를 선보이는데요. 지상파 방송에서는 〈마이 리틀 텔레비전〉이 대표적인 1인 미디어 형태의 방송입니다.



성공하려면 ‘덕심’이 있어야 한다? 대세는 덕후!

스마트폰으로 인스타그램을 하는 모습
l #푸드스타그램, #패션스타그램 #대세는 #덕후!

트위터, 인스타그램 등을 통해 패션, 독서, 푸드 등 자신의 취향을 공유하는 이들이 늘고 있습니다. 더 이상 혼자 틀어박혀 취미에 탐닉하는 ‘덕후’가 아닙니다. 이들이 함께 모여 교류하며 취향공동체로 발전하고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돈을 모아 물건을 전시하고 거래하는 장터를 열기도 하죠. 이름하여 ‘온리전(only+展)’! 오직 좋아하는 대상만을 주제로 전시를 열고 있습니다.



긴말 말자, 소통은 이미지로! 짤방

백세인생 나왔다고 전해라 이모티콘이 나열된 스마트폰 화면
l 요즘 누가 글로 카톡하나요? 짤방으로 하죠!

카카오톡, SNS 사용이 늘면서 ‘짤방’은 문화로 자리잡았습니다. 사람들은 이제 길게 나열된 글보다 뚜렷한 이미지 한 장에 더 끌리죠. 구구절절 문자로 전하기 보다 재미있는 짤방 하나로 소통합니다. 최근 가장 화제인 짤방은 ‘전해라’ 시리즈입니다. ‘못 간다고 전해라’ ‘재촉 말라 전해라’ ‘또 왔냐고 전해라’ 등 짤방 열풍으로 트로트 가요 〈백세인생〉이 뒤늦게 인기를 끌었습니다.



달콤한 작은 사치, 디저트

딸기, 요거트, 시리얼이 들어간 디저트
l 일상에 지칠 때, 기분 전환으로 디저트만 한 게 없죠!

최근 디저트 열풍이 불고 있습니다. 컵케잌 브랜드 〈매그놀리아〉, 슈크림 케이크 브랜드 〈몽슈슈〉 등 최근 들어온 해외 디저트 브랜드만 20개입니다. 젊은 층의 서구화된 입맛에, 유례없이 지속되는 경기 불황 속에서 ‘먹는 것만이라도 고급스럽게’ 라는 심리가 겹쳐진 것이 인기 요인이었죠.



우리 술이 최고! 전통주

과일과 함께 놓인 술잔
l 몰디브 가서 모히또 한 잔 하지 마시고, 전통주를 즐기세요!

와인, 사케, 크래프트 맥주, 싱글몰트 위스키 붐을 지나 이제 전통주가 대세입니다. 전국 양조장들은 ‘2세 경영’을 통해 라벨과 병 디자인 개선, 홈페이지 개설 등의 변화하고 있는데요. 2천여종 전통주를 시음할 수 있는 전통주 갤러리도 생겼습니다. 이강주, 문배주, 안동 소주 등을 베이스로 한 전통주 칵테일을 만드는 바텐더도 부쩍 늘었죠.



글. 김은성









TOP